◆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생)문제 유형별 개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생 문제 개입의 목표 중 학생의 잠재력 개발, 자아 정체감 확립,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건전한 가치관 정립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3. 학생 문제 유형별 개입 전략
(1) 비행 :
학생 비행에 대한 개입은 학생 자신은 물론 가족, 또래, 학교 및 지역 사회를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지원망을 구축하여 통합적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다.
① 학교 :
상담 시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공동체적 삶 속에서 지켜야할 다양한 규칙과 대화의 기술, 갈등 해결 기술 등과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도록 훈련시킨다.
② 가족 :
㉮ 비행 학생은 성장하면서 부모나 가족, 타인과 신뢰가 있는 관계를 맺지 못하였거나, 관계의 상실을 경험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비행 학생 상담은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 상담 과정에서 학생과 신뢰가 있는 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상담자는 학생을 인격적으로 존중하여 마음을 열 수 있도록 하며, 상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의 책임감을 강조하면서 상호 협력해 나가야 한다.
㉰ 또한 가족과의 갈등 관계를 해결할 수 있도록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③ 또래 친구 :
㉮ 상담자는 학생 내담자로 하여금 또래의 유혹을 거절할 수 있도록, 자기 주장이나 자기 통제 능력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며, 친구들과의 건전한 또래 문화를 형성하는 방법을 모색해볼 수 있다.
㉯ 또한, 친구가 되고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의 개발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집단 상담을 통한 학습 훈련과 또래 상담자 운영이 효과적일 수 있다.
④ 지역 사회 :
비행 학생에 대한 개입은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제공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망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사회적 지지망은 학생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용기와 힘을 준다.
(2) 학업 :
학습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개입 프로그램은 주로 *학습 동기와 *자기 효능감을 촉진하고, 학습하는데 필요한 정보 처리, 통제 및 조절 능력을 길러주고, 학습 수행을 시작하고 이를 지속하게 하는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다.
✅ 학습 동기(academic motivation) :
학업과제를 이해하는 것을 기뻐하며 학업수행에 대한 보람과 유능감을 느끼고, 도전적인 학업과제를 스스로 선택하고 자발적으로 기꺼이 직면하고자 하는 정서적 상태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상담학 사전, 학습 동기
✅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
과제를 끝마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심리학 용어 사전, 자기 효능감
① 학습 내용 및 학습 관리와 관련된 학습 전략 :
㉮ 학습 내용 구조화 전략 :
이것은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지정하여 조직화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전략이다.
㉯ 학습 관리 전략 :
이것은 계획-실행-평가-검토의 단계로 구성되며, 특히 검토에 초점을 두는 전략으로 시간 관리, 정보 처리, 자료 관리, 피부화 관리 등의 전략이 이에 속한다.
② 학자별 학습 전략 :
㉮ 당세로(단스로, Dansereau)의 '협동 학습 전략(MURDER 전략)' :
- 주전략(혹은 기본 전략) :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파지 전략 및 인출-활용 전략으로 나뉜다.
- 보조 전략(혹은 지원 전략) : 학습 전에 구체적인 학습 목표 및 시간 계획을 설정하는 전략, 긍정적인 학습 태도 전략, 주의력 향상 전략, 진단 평가 전략으로 나뉜다.
㉯ 데리와 머피(Derry & Murphy)의 학습 전략 :
- 학습 전략은 학습자의 기본 기능을 학습에 적합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 학습 전략에는 기억, 문제 해결, 동기 등 인지, 정서, 행동적 요인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 맥키치(McKeachie)등의 학습 전략 :
- 인지 전략 : 시연, 정교화, 조직화
- 초인지(또는 상위 인지) 전략 : 계획하기, 점검하기, 조정하기
- 자원관리 전략 : 시간 관리, 학습 환경 관리, 노력 관리, 타인의 조력
(3) 진로 :
① 진로와 관련된 학생 문제의 원인 :
㉮ 자기 이해 부족
㉯ 의사 결정 능력 부족
㉰ 성격상 문제(예 : 우유부단함 등)
㉱ 진로에 대한 이해 부족 등
② 개입 전략 :
㉮ 심리 검사의 활용 :
가치관 탐색, 흥미/관심 영역 탐색, 성격 탐색, 적성 탐색과 관련된 심리 검사 활용. 이밖에 진로 성숙도 검사, 의사 결정 유형 검사, 불안 검사 등도 활용함
㉯ 정보 혹은 검색의 활용 :
책, 저널, 방송, 인터넷 등을 통해 직업 정보를 내담자 스스로 탐색하게 한다.
㉰ 개입 방안 :
- 학생이 정확한 자기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학생이 직업 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예 : 직업 현장 방문 등)
(4) 대인 관계 :
① 정서적 상담 전략 :
정신분석 상담, 인간 중심 상담, 게슈탈트 상담
② 인지적 상담 전략 :
인지 치료, 합리적 . 정서적 행동치료, 교류 분석 이론, 현실 치료
③ 행동적 상담 전략 :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사회 학습 이론
■ 이상 총 3회에 걸쳐서, 학생 문제 유형별 개입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