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는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Consultatio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0. 자문의 뜻
학교 심리학에 있어서의 '자문'이란 학생이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이루도록 하기 위해서 학생을 돕는 여러 가지 전략, 혹은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생 생활 지도와 학급 운영 등에 대한 학교 교직원 자문하기, 학부모의 요청에 의한 자문, 학생, 학부모, 교사에게 상담이나 생활 지도 관련 정보 제공하기 등이 포함된다.
✔자문(Consultation) :
학생의 학습 혹은 행동 문제를 해결하거나, 자문 의뢰인(교사 또는 다른 학교 전문가 등)의 전문적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만들어지는 자문가(학교 심리학자와 지문의뢰인 사이의 자발적이고 비관리적인 관계)
✔의뢰인(Consultee) :
자문가와 함께 일하는 개인
✔클라이언트(Client) :
의뢰인의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개인
1. 자문의 정의와 필요성
(1) 자문에 대한 개관 :
① 자문의 정의 :
㉮ 일반적으로 자문은 어떠한 특정 문제나 상황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듣거나 소견을 묻는 것을 의미한다.
㉯ 일테면 임상 심리학자에게 내담자의 정신 상태에 대한 정신 의학적 소견을 물을 수 있고, 가족 치료 전문가에게 내담자의 가정 문제에 대한 의견을 들을 수도 있다.
㉰ 자문가는 피자문자(자문을 의뢰한 사람)가 그들의 책임 하에 있는 내담자의 다양한 심리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자문가는 피자문가가 문제 해결에 있어서 능동적인 주체로서 활약하도록 하며, 피자문자의 기능 및 업무능력을 향상하도록 함으로써, 다른 유사한 쟁점들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 자문은 상담 치료의 질적 향상 및 내담자의 만족도 향상, 치료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한다.
② 자문의 특징 :
㉮ 자문을 요청한 사람(피자문자)과 자문을 받아들이는 고문(자문가) 간의 관계는 임의적이고 한시적이다.
㉯ 자문가는 피자문자나 그의 책임 업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자문을 요청한 기관과는 관련이 없다.
㉰ 자문가는 관련 업무의 전문가로서 피자문자 개인보다는 그가 제시한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 자문가는 치료자로서의 기술을 요구하지만, 원칙적으로 피자문자를 대신하여 내담자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대행하지는 않는다.
③ 자문의 유형 :
구 분 | 특 징 |
비공식적 동료 집단 자문 |
- 심리학자나 임상가는 동료 집단 내 다른 전문인에게 비공식적인 자문을 요청할 수 있다. - 도전적인 임상 사례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치료 전략의 수립을 위해 이루어진다. |
내담자 중심 사례 자문 |
- 심리학자나 임상가는 내담자의 치료 및 보호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그의 특별한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자문을 요청할 수 있다. - 자문가는 다른 분야의 전문가나 치료자로부터 내담자의 치료를 위한 자문을 요청받기도 하며, 치료의 책임을 부여받기도 한다. |
피자문자 중심 사례 자문 |
- 내담자 또는 환자의 임상적인 문제보다는 피자문자의 관심사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 피자문자의 경험 부족이나 정보 부족, 오류나 실수 등이 토론의 주제가 된다. |
프로그램 중심 행정 자문 |
-내담자나 환자 중심의 개인 사례보다는 프로그램 자체에 중점을 둔 자문에 해당한다. - 심리학자나 임상가는 내담자나 환자를 위한 집단 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및 진행 과정에 대한 자문을 구할 수 있다. |
피자문자 중심 행정 자문 |
- 어떤 조직 내에 소속되어 있는 피자문자가 조직의 행정이나 인사 등의 행정적인 업무에 대해 자문을 요청할 수 있다. - 자문가는 특정 조직의 효율적인 행정 업무가 이루어지도록 지도 및 훈련을 제공하며, 경우에 따라 변호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
④ 자문의 일반적 과정 :
㉮ 제 1단계 - 질문의 이해 :
자문가는 피자문자의 자문 의뢰 목적과 함께 의뢰된 문제의 성질을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자문의 성격이 자신의 전문성에 부합하는 것인지 확인한다.
㉯ 제 2단계 - 평가 :
자문가는 면접법이나 관찰법, 다양한 정보. 자료의 수집 등을 통해 의뢰된 문제에 대해 조사하며, 상황을 명확하게 평가한다.
㉰ 제 3단계 - 개입 :
자문가는 실제적인 자문을 통해 피자문자가 얻고자 하는 바에 대한 정확한 개입 전략을 전개한다.
㉱ 제 4단계 - 종결 :
자문의 목적이 충족되거나 더 이상의 자문이 무의미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자문이 종결된다. 이 경우, 자문가는 잔여 쟁점들을 처리한다.
㉲ 제 5단계 - 추적 :
자문가는 자문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자문의 결과에 의한 새로운 변화를 지속적으로 추적한다.
⑤ 자문의 전문적 과정 :
㉮ 제 1단계 - 개시의 단계 :
- 자문을 요청한 사람(피자문자)과 자문을 받아들이는 고문(자문가) 간의 특별한 관계가 시작된다.
- 자문가는 피자문자가 직면한 문제와 자문을 요청한 이유 등을 파악하며, 자문의 효용과 한계에 대해 명확하게 밝힌다.
㉯ 제 2단계 - 문제 정의의 단계 :
- 자문가는 피자문자가 제시한 문제를 면밀하게 분석한다.
- 자문가는 피자문자의 진술을 최대한 존중하여야 한다.
㉰ 제 3단계 - 대안 분석의 단계 :
- 자문가는 피자문자가 해단 문제에 대해 어떤 시도를 했으며, 그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지 면밀하게 분석한다.
- 자문가는 문제에 대한 진단을 통해 피자문자와 함께 해결 방법과 대안을 마련한다.
㉱ 제 4단계 - 장애물 제거의 단계 :
- 피자문자는 잘못된 신념이나 주관적 판단으로 인해 객관성과 전문가로서의 효울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 자문가는 피자문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방해되는 장애물들을 제거한다.
㉲ 제 5단계 - 종료 단계 :
- 자문가와 피자문자 간의 관계가 공식적으로 종료된다.
- 자문의 결과에 대해 쌍방이 동시에 만족감을 가지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⑥ 도허티(Dougherty)의 자문가의 역할 :
㉮ 전문가로서의 자문가 :
기술적인 조언자로서 피자문자의 욕구 및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전문 지식이나 기술, 경험 등을 발휘한다.
㉯ 교육자로서의 자문가 :
다양한 장면에서 피자문자로 하여금 문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고, 각종 병리적 증상이나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 또는 수련의 기회를 제공한다.
㉰ 협력자로서의 자문가 :
우월한 위치에서 피자문자에게 일방적으로 지시를 내리는 것이 아닌, 공동의 목표를 두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협력자이다.
㉱ 옹호자로서의 자문가 :
인간 존엄성의 가치에 입각하여 자신의 권리를 표출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환자(내담자)를 위해 그들의 기본적인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옹호한다.
㉲ 진상 조사자로서의 자문가 :
심리학적 지식 및 전문성의 결여, 시간적. 상황적인 여건으로 인해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피자문자들을 위해, 그들이 스스로 문제 상황을 극복하고 과재를 완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찾아 그 결과를 전달해 준다.
㉳ 과정 전문가로서의 자문가 :
피자문자로 하여금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문제의 다양한 원인 요소와 사건의 제반 과정에 대한 피자문자의 이해를 돕는다.
⑦ 도허티(Dougherty)의 효과적인 자문을 위한 기술 :
㉮ 감정이입
㉯ 진솔성
㉰ 사회적 기술
㉱ 다른 사람과 일하는 것에 대한 편안한 느낌
⑧ 심리학적 자문의 예 :
㉮ 만성질환자의 재활을 위한 프로그램
㉯ 자살 예방, 강간 및 폭력 후 위기 개입
㉰ 실직자. 구직자를 위한 정신 건강 프로그램
㉱ 청소년을 위한 정신 건강 증진 프로그램
㉲ 청소년 성 행동 및 아동기 비만 문제
㉳ 학교 부적응 및 학교 폭력에 의한 자문
㉴ 부부관계 및 이혼에 대한 자문 등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자문,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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