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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①(미국 의학 협회 예방 개념, 보편적, 선택적, 지시적, 공중 보건 모형, 휴리스틱, Head Start, 스킬 스트리밍, I Can Problem Solve, STORIES)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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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학생 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학생 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의 필요성

 

(1) 개관 : 

 

💬 학교 심리학에서 예방은 개입과 개념이 분리되지 않은 채 사용되어 오다가, 2006년 NASP 회의에서 두 가지를 분리해야 한다는 선언 이래 별개의 역할 개념으로 점차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심리학은 교육적 그리고 정신 건강적 문제의 인과관계에 관하여 분리된 입장을 취하였다. 일부에서는 환경과 사회-정서적 원인을 강조하는 반면, 일부에서는유기적/생체 의학적 요소 또는 깊이 뿌리내린 정신병리학, 특히 정신질환을 강조하였다.

 

이런 양분된 입장을 이해하는 것은 심리학 분야에서의 예방을 이해하는데 아주 중요하다. 예방학자는 전자의 입장을 강조하는 한편, 후자를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개인의 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교 심리학 내에서는 사회-정서적 질환의 예방과 적절한 교육을 통한 학습질환의 예방에 대한 이분법이 존재한다. 이와 관련하여 Albee(1968)는 서비스가 요구되는 모든 사람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턱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원이 적기 때문에, 예방의 중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NASP가 권고하는 학생 심리학자 대 학생의 비율을 한참 초과하는 지금, 학교 심리학자가 서비스가 필요한 개개인별로 학교 심리학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것은 현실적이라고 하기 어렵다. 결국, 학교 심리학자는 자신들의 업무에 예방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예방(prevention)'은 이제 학교 심리학자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며, 예방 노력은 정신 건강 개입 혹은 사회-정서적 개입과 동일시되지 않는다.

 

원래 예방은 행동의 부정적인 결과를 미연에 방지하는 활동 혹은 발달적 성장에 긍정적이거나 역량을 강화하는 활동으로 정의되었으나, 현재는 사고나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는 사건(예 : 평균 이하의 학업 성취도, 잦은 결석, 왕따, 약물남용, 자살 등)을 감소하게 하는 것으로 주로 정의되고 있다. 

 

(2) 정의 및 용어 : 

 

Caplan(1964)은 예방을 세 가지 수준으로 분류하였고, 예전에는 이 분류가 예방을 정의하는데 주로 사용되었다.

 

캐플란의 모형에서 일차 예방은 구체적인 문제가 없이 - 문제가 발생하기 전 - 전체에 개입하는 것(예 : 3학년 학급을 위한 사회 기술 훈련)을 의미한다.

 

이차 예방은 위기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예 : 이혼 가정의 자녀 등) 또는 작은 문제를 가진 것으로 밝혀진 사람(예 : 낙제는 아니지만 낮은 점수)에 개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삼차 예방이란 본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개입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 1990년대 중반 이전까지는 대부분의 학자가 Caplan의 예방 개념을 사용하였다. 

 

그러다가 199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미국 의학 협회(Institute of Medicine, IOM)의 예방 개념 사용이 장려되기 시작하였는데, 미국 의학 협회는 개입 대상에 초점을 둔 구분을 사용하였다. 이 모형에서 예방은 보편적(Universal), 선택적(Selective), 지시적(Indicated) 수준으로 구분된다. 

 

🔳 공중 보건 모형(Public Health Model) :

미국 의학 협회의 예방 개념은 공중 보건 모형과 매우 유사하다. 공중 보건 모형은 건강, 교육, 복지 등을 포함하여 많은 영역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위험 요인을 식별하여 모집단에서 특정 질병 혹은 사회 문제를 예방하거나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공중 보건 모형은 일차(또는 보편적), 이차(또는 선별적), 삼차(또는 지시적) 개입의 세 가지 수준에 따라 개입을 진행하게 된다. 즉, 일차 개입은 전체 모집단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차 개입은 요구가 있는 대상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삼차 개입은 이미 문제가 나타난 대상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① 일차 또는 보편적 개입 :
이 수준의 개입 전략에서는 공공 자원을 구축하고, 문제와 관련이 있는 사회적인 요소에 주의를 기울이기 위하여 전체 지역 사회 혹은 모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개입을 시행한다.

② 이차 또는 선별적 개입 :
이 수준의 개입 전략에서는 '위험에 빠진(At Risk)' 대상을 선별하여 개입을 진행하게 된다. 이차 개입은 위험군 대상을 식별하기 위해 조기 선별 프로그램 진행이 관련된다.

③ 삼차 또는 지시적 개입 :
이 수준의 개입 전략에서는 이미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대상에게 개입을 진행하게 된다. 

 

공중 보건 모델에 따른 학대 받는 아동 예방 프로그램의 사례(예시)

 

주 안 점 개 입 수 준
1차 2차 3차
아동 개인 안전 프로그램 위험에 빠진 아동을 위한
자기표현 훈련
치료 프로그램
(예 : 학대받는 아동을 위한
집단치료 혹은 개인치료)
부모/가족 보편적 가정 방문 프로그램 부모 교육 프로그램 아동 보호 서비스 위탁
(예 : 분노 조절 프로그램)
지역 사회 일반적 미디어 공익 캠페인 위험에 빠진 지역 사회에서의 지정된 미디어 캠페인 집중적인 지역 사회 개입
(예 : 알코올 없이 견디기
캠페인)

 

(3) 전망과 초점 : 

 

① 학교에서의 예방 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은 것은 학생 중심 프로그램으로, 이는 대부분의 학교 심리학자에게 익숙한 프로그램이다. 이는 주로 개인의 행동이나 정서 상태를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맞춘 개인. 또는 집단 개입법을 사용하게 된다. 

 

② 변화시키고자 하는 대상은 매우 광범위하며, 특정 학업 능력 고양, 자기개념 개선, 사회정보 처리능력의 변화, 혹은 산만한 사회적 행동의 변화 등과 같은 것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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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비슷하게, 접근 기법도 엄격한 행동적 접근법에서 인지-행동적 접근법, 정서적이거나 *휴리스틱적인 접근법 등으로 다양하다. 

 

 

 

휴리스틱 이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휴리스틱(heuristics) 또는 발견법(發見法)이란 불충분한 시간이나 정보로 인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거나, 체계적이면서 합리적인 판단이 굳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서 사람들이 빠르게 사

ko.wikipedia.org

 

④ 생태학적 시스템을 활용하는 접근법은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예방을 위하여 필수적이다. 생태학적인 모형은 환경이 학생에게 차별적인 상호작용 효과를 준다는 것을 상정한다. 이 접근법은 학습, 사회, 정서, 그리고 행동적 문제점을 예방하거나 다루는 환경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⑤ 생태학적인 접근법을 채택한 전문가는 학부모와 지역 사회 구성원을 포함한 예방법을 활용할 것이다. 이러한 접근법을 활용한 사례로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에 있는 학부모를 학교 일에 더 개입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며, 실제로 이런 종류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행동과 학업 수행이 개선된 사례가 있다.

 

⑥ 일테면 품행 장애가 있는 학생을 돕기 위한 예방적 개입 방법으로 프로그램의 시행자가 학부모 집단, 학부모-학생 공유 시간, 가족 방문과 같은 방과 후의 학교 외부적 요소를 프로그램에 넣어 프로그램 목표가 훨씬 더 빨리 달성되도록 한 예도 있다. 

 

⑦ 다중적인 접근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은 학생의 기술 및 역량 개발과 학교 차원의 변화 양쪽에 초점을 두며, 학생 역량을 강화하거나 이미 확인된 문제에 개입하는 등, 보편적이고 일관적인 접근법을 합쳐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방식을 채택한다.

 

(4) 대상 영역 : 

 

① 학교 심리학자의 예방을 사회-정서 혹은 정신건강에 목적과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이것은 맞지 않다. 지금까지의 예방 연구가 이 영역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은 틀림없지만, 초기의 학업 기술을 강화하고자 하는 보편적인 개입, 학업 실패의 위험성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선별 개입(예 : *Head Start 운동 등) 등도 학업 결과에 초점을 맞춘 예방 프로그램의 사례이다.

 

 

Head Start (program)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U.S. federal aid program for low-income childcare Head Start is a program of the United State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that provides comprehensive early childhood educa

en.wikipedia.org

 

② 또한, 중재 반응 모형(Response to Intervention, RtI)도 학업 결과를 목표 대상으로 하는 예방 지향적 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교육 지원팀과 같은 학업 예방 프로그램은 저렴한 비용으로 시행될 수 있고, 심각한 학습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적인 개입으로 활용될 수 있다.

 

③ 평가와 절차 모니터링의 전문가인 학교 심리학자는 예방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는데 있어 매우 적임자로 볼 수 있다. 

 

④ 학교에서 시행되는 사회 정서적 혹은 정신건강 예방 프로그램은 주로 개별 능력에 초점을 두고 사회적 역량을 개발하는 중요시 하거나(예 : 스킬 스트리밍(Skillstreaming ; McGinnis (2011)), 학생들이 대인간 상황에서 친사회적이고 기능적으로 효과적인 선택을 하도록 하는 사회적 문제 해결 프로그램(예 : I Can Problem Solve; Shure, 2001), 혹은 사회인지를 변경하게 하는 프로그램(예 : Structure/ Themes/ Open Communication/ Reflection/Individuality/ Experiential Learning/ Social Problem-Solving [STORIES]; Teglasi & Rothman[2001])을 채택한다. 위 프로그램 중 일부는 가족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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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스트리밍(Skillstreaming Program) : 
스킬 스트리밍 프로그램의 목적은 아동과 청소년이 효과적이고 만족스러운 개인 및 대인 간 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사회적 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다. 즉, 주로 사회적 기술에 결함이 있는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I Can Problem Solve :
I Can Problem Solve 프로그램은 인지적인 대인 간 문제 해결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로 학교에서 시행되는 예방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4~12세 아동에게 다양한 문제 해결 기술을 훈련시킨다. 주요 원칙은 교사가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는 것으로, 학생은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초래될 결과를 스스로 생각함으로써 문제 해결 습관을 개발하게 된다.

STORIES :
이 프로그램은 사회적 학습의 도식을 점차적으로 구별함으로써 반사회적이고 픅력적인 행동을 예방하도록 하는 1차 예방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교사와 관련자는 특히 학생들에게 흔한 왕따 및 종합적인 잘못된 행동을 역할 연기하며, 적대적인 공격성을 도러내 보인다. 이 프로그램 시연 후에 학생들의 공격성 수준이 낮아진다는 결과가 나왔다. 

 

⑤ 예방 프로그램은 무엇을 예방할지 대상을 정하여 시행되어야 한다. 어떤 학교는 학생의 사회적, 정서적, 행동적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예방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고, 또 어떤 학교는 학생의 학업에 대한 예방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다. 심각한 학습 문제를 예방하고자 고안된 교육용 예방 도구는 학업 관련 예발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사용될 수 있다.

 

⑥ 그 밖에, 예방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전에 프로그램의 질과 관련 증거 자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 심리학자는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를 지지하거나 하지 않는 풍부한 증거를 접할 수가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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