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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②(예방 프로그램의 실제, 유형, Second Step, 사람 중심, 생태학 중심 프로그램, 품행 장애, 사회-정서적 기술 기반 프로그램)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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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예방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에 대한 개관(정의 및 용어, 전망과 초점, 대상 영역 등)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6.1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①(미국 의학 협회 예방 개념, 보편적, 선택적, 지시적, 공중 보건 모형, 휴리스틱, Head Start, 스킬 스트리밍, I Can Problem Solve, STORIES)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①(미국 의학 협회 예방 개념, 보편적, 선택적, 지시적, 공중 보건 모형

◆ 오늘부터는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학생 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학생 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의 필요성 (1) 개관 : 💬 학교 심리학에서 예방은 개입과 개념

narrare3.tistory.com

 

2. 예방 프로그램의 실제

 

학교 심리학자가 프로그램 기획 과정에서 하게 되는 잠정적인 역할(단계별)

 

심사와 식별 :
학습 혹은 행동 문제에 대하여 학교 측과 비공식적으로 상담함

교육적 전략 탐색 :
가능한 교수법 및 행동 전략에 대해 교사 측과 비공식적으로 상담함

프로그램 기획팀에 위탁 :
위탁 및 정보 수집 절차에 대한 지원 제공

프로그램 기획팀 미팅 :
만약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할 경우, 자문/평가 서비스를 제공함

프로그램 계획 개발 :
학교 팀의 일원으로서, 
ⓐ 학생의 학습/행동 프로필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함 
ⓑ 학생 문제에 대한 적합한 자료 및 자원의 선별/개발 지원 
ⓒ 학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전략을 세우는 것을 지원함

프로그램 계획 이행 :
- 프로그램 계획 이행에서 구체화된 행동적/사회적 개입 이행
- 프로그램 기획팀의 일원으로서 지속적인 자문을 제공

모니터링 :
지정된 프로그램 계획 이행에서 나온 행동적/사회적 결과에 대한 평가를 지원함

프로그램 계획의 검토 :
프로그램 계획 이행과 관계가 있을 경우, 행동적/사회적 결과에 대한 평가와 관련된 학생의 수행 절차를 보고함

 

(1) 예방 프로그램의 유형 : 

 

① 예방 프로그램은 초점과 전망, 혹은 대상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사람(학생)에 초점을 맞추거나 환경 혹은 생태학적으로 초점이 맞추어지거나 사람 및 생태학적 전망을 조합한 다중적인 접근법을 사용할 수 있다. 내용에 있어 학교 기반 예방 프로그램은 주로 학업 또는 사회-정서적 영역을 대상으로 하며, 최근의 예방 프로그램은 양쪽 영역을 모두 다른 통합적인 접근 방법을 사용하는 추세이다.

 

② 얼마 전까지 학교 심리학자는 역사적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을 예방 프로그램 유형인 사람(학생) 중심 프로그램에 가장 능숙하였다. 이런 종류의 프로그램은 학생 개인의 어떤 측면을 변화시키기고자 개인 또는 집단 개입법을 사용하였다. 

 

③ 사람 중심 프로그램은 의도된 결과를 도출할 것을 목표로 하는제, 일테면 '학업 기술 증대(예 : Individualizing Student Instruction ; Connor, Morrison, Fishman, Schatschneider, & Underwood, 2007)' 혹은 '개별 사회적 행동의 변화(Skillstreaming ; McGinnis, 2011)' 등이 그것이다.

 

④ 사람 중심 프로그램은 그것이 적용되는 최적화된 상황이 다양할 수 있는데, 일테면 *Second Step ; Student Success Through Prevention (Committee for Children, 2008)은 사람 중심 예방 프로그램으로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학교 차원에서 진행되나, 스킬 스트리밍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위험군으로 분류된 소규모 집단의 학생에게만 실시한다.

 

Second Step : Student Success Through Prevention은 학교에서 시행되는 사회-정서적 기술 기반 프로그램으로, 중학생의 왕따, 또래 괴롭히기, 그 밖에 다른 문제 행동을 교정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교사에 의해 15주 이상 진행되며 왕따, 문제 해결 기술, 정서 관리 및 공감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⑤ 이와는 다르게 생태학 중심 프로그램은 학습, 사회, 정서, 그리고 행동적 문제를 예방하거나 다루기 위하여 학생이 처한 다양한 환경에 효과를 줄 필요성을 강조한다. 생태학적 틀에 근거한 이러한 프로그램은 환경의 차이가 학생 개개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⑥ 이런 프로그램은 아직까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으나, 학교 심리학자는 최근 이런 류의 프로그램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일테면, Fast Track (Conduct Problems Prevention Research Group, 2011)은 *품행 장애(conduct disorder)를 줄인다고 알려진, 잘 짜여진 예방 프로그램으로, 학부모 집단을 포함하여 부모-아동 공유 시간, 가정 내 변인(방과 후, 학교 외부 요인)뿐만 아니라 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학교 내 변인까지 활용한다. 

 

 

 

품행장애

다른 사람의 기본 권리나 연령에 맞는 주요한 사회적 규범이나 규칙을 위반하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행동 패턴을 보이는 증상. 대부분의 아동들은 가끔씩 규칙을 어기고 잘못된 행동을 한다.

terms.naver.com

 

(2)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특징 : 

 

① 프로그램 유형/ 결과물 합치(Program Type/Outcome Match) : 

프로그램은 특정 결과물에 대하여 차별적으로 효과가 있을 수 있다(예 : 생태학 중심 프로그램은 약물 중독 및 청소년 비행에 특히 효과적이다). 

 

② 효과를 위한 시간(Sufficient LIength) : 

프로그램은 원하는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시행하여야 한다. 많은 프로그램이 지나치게 짧은 경향이 있으며, 또한 프로그램은 종료 후에 가속화할 시간을 필요로 한다. 즉, 다년간 프로그램이 이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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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적정한 타이밍(Appropriately Timed) : 

프로그램은 문제가 완숙기에 접어들기 전 효과가 있을 이른 시기에 빨리 시작되어야 한다(이 시기를 놓치면 교정이 어렵거나 불가능해진다).

 

④ 사회 문화적 관련성(Socioculturally Relevant) : 

프로그램은 참가자의 요구와 문화적 잣대를 민감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⑤ 포괄성(Comprehensive) : 

다양한 상황에 걸친 다중 개입법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사람 중심 및 환경 혹은 조직 변화 중심을 포함)은 성공할 확률이 가장 높다.

 

⑥ 다양한 방법론의 조합(Incorporate a Variety of Methods) : 

프로그램은 학생의 학습에 아울러, 중요한 기술의 훈련도 포함하여야 한다.

 

⑦ 구조화된 매뉴얼/커리큘럼(Structured Manuals/Curricula) : 

프로그램은 시행 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⑧ 시행의 품질(High Quality Implementation) : 

프로그램은 잘 훈련된 시행자가 필요하다. 처음 시행 뒤에 프로그램에 합류한 시행자를 위하여 처음과 후속 훈련을 모두 시킬 필요가 있다. 

 

⑨ 효과가 있다는 증거(Evidence of Effectiveness) :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가 프로그램의 채택에 관하여 세심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명확한 연구에 기반한 증거를 제공하여야 한다.

 

⑩ 결과 평가 포함(Outcome Ealuation Included) : 

프로그램은 과정과 결과에 대한 공식적인 평가에 관련된 방법론이 있어야 한다.

 

(3) 예방과 관련된 학교 변인 : 

 

어떤 학교든 예방 프로그램을 잘 받아들이거나, 예방을 학교 심리학자의 중요한 역할로 인정하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예방을 시행하는데 있어 몇 가지의 학교 변인이 작용하는데, 대체로 아래와 같다. 

 

① 학교의 강령이 예방 프로그램을 시행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사회-정서적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인 예방 프로그램은 정신적 건강을 학교 강령에 포함하고 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Elias & Branden, 1988). 학업에서의 숙련도를 목표로 하는 예방적 개입은 거의 대부분의 학교에서 채택하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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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프로그램 관련자 간 커뮤니케이션이 프로그램의 수행의 정확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이 되려면, 다면적이면서도 각각의 부분이 일관되게 효율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관리자, 교사, 지원 인력, 그리고 필요한 경우 학부모가 프로그램을 더 용이하고 잘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에 대하여 의견을 주고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③ 학교의 계획에 학부모의 관여가 높을수록, 예방 프로그램의 성공률도 높아진다. 가정과 학교 양쪽에서 프로그램을 잘 지원한다면 그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의 지식과 태도를 개선하여 학생의 참여로 이끌 수 있다.

 

④ 학교의 다른 계획안끼리 합쳐서 다루어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학교가 학교 분위기를 좋게 하고 왕따를 줄이고자 한다면, 예방 프로그램은 이러한 계획과 관련된 다른 목표를 합쳐서, 함께 시행할 수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예방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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