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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②(예방 프로그램의 실제, 유형, Second Step, 사람 중심, 생태학 중심 프로그램, 품행 장애, 사회-정서적 기술 기반 프로그램)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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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예방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에 대한 개관(정의 및 용어, 전망과 초점, 대상 영역 등)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6.1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①(미국 의학 협회 예방 개념, 보편적, 선택적, 지시적, 공중 보건 모형, 휴리스틱, Head Start, 스킬 스트리밍, I Can Problem Solve, STORIES)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①(미국 의학 협회 예방 개념, 보편적, 선택적, 지시적, 공중 보건 모형

◆ 오늘부터는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학생 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학생 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의 필요성 (1) 개관 : 💬 학교 심리학에서 예방은 개입과 개념

narrare3.tistory.com

 

2. 예방 프로그램의 실제

 

학교 심리학자가 프로그램 기획 과정에서 하게 되는 잠정적인 역할(단계별)

 

심사와 식별 :
학습 혹은 행동 문제에 대하여 학교 측과 비공식적으로 상담함

교육적 전략 탐색 :
가능한 교수법 및 행동 전략에 대해 교사 측과 비공식적으로 상담함

프로그램 기획팀에 위탁 :
위탁 및 정보 수집 절차에 대한 지원 제공

프로그램 기획팀 미팅 :
만약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할 경우, 자문/평가 서비스를 제공함

프로그램 계획 개발 :
학교 팀의 일원으로서, 
ⓐ 학생의 학습/행동 프로필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함 
ⓑ 학생 문제에 대한 적합한 자료 및 자원의 선별/개발 지원 
ⓒ 학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전략을 세우는 것을 지원함

프로그램 계획 이행 :
- 프로그램 계획 이행에서 구체화된 행동적/사회적 개입 이행
- 프로그램 기획팀의 일원으로서 지속적인 자문을 제공

모니터링 :
지정된 프로그램 계획 이행에서 나온 행동적/사회적 결과에 대한 평가를 지원함

프로그램 계획의 검토 :
프로그램 계획 이행과 관계가 있을 경우, 행동적/사회적 결과에 대한 평가와 관련된 학생의 수행 절차를 보고함

 

(1) 예방 프로그램의 유형 : 

 

① 예방 프로그램은 초점과 전망, 혹은 대상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사람(학생)에 초점을 맞추거나 환경 혹은 생태학적으로 초점이 맞추어지거나 사람 및 생태학적 전망을 조합한 다중적인 접근법을 사용할 수 있다. 내용에 있어 학교 기반 예방 프로그램은 주로 학업 또는 사회-정서적 영역을 대상으로 하며, 최근의 예방 프로그램은 양쪽 영역을 모두 다른 통합적인 접근 방법을 사용하는 추세이다.

 

② 얼마 전까지 학교 심리학자는 역사적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을 예방 프로그램 유형인 사람(학생) 중심 프로그램에 가장 능숙하였다. 이런 종류의 프로그램은 학생 개인의 어떤 측면을 변화시키기고자 개인 또는 집단 개입법을 사용하였다. 

 

③ 사람 중심 프로그램은 의도된 결과를 도출할 것을 목표로 하는제, 일테면 '학업 기술 증대(예 : Individualizing Student Instruction ; Connor, Morrison, Fishman, Schatschneider, & Underwood, 2007)' 혹은 '개별 사회적 행동의 변화(Skillstreaming ; McGinnis, 2011)' 등이 그것이다.

 

④ 사람 중심 프로그램은 그것이 적용되는 최적화된 상황이 다양할 수 있는데, 일테면 *Second Step ; Student Success Through Prevention (Committee for Children, 2008)은 사람 중심 예방 프로그램으로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학교 차원에서 진행되나, 스킬 스트리밍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위험군으로 분류된 소규모 집단의 학생에게만 실시한다.

 

Second Step : Student Success Through Prevention은 학교에서 시행되는 사회-정서적 기술 기반 프로그램으로, 중학생의 왕따, 또래 괴롭히기, 그 밖에 다른 문제 행동을 교정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교사에 의해 15주 이상 진행되며 왕따, 문제 해결 기술, 정서 관리 및 공감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⑤ 이와는 다르게 생태학 중심 프로그램은 학습, 사회, 정서, 그리고 행동적 문제를 예방하거나 다루기 위하여 학생이 처한 다양한 환경에 효과를 줄 필요성을 강조한다. 생태학적 틀에 근거한 이러한 프로그램은 환경의 차이가 학생 개개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⑥ 이런 프로그램은 아직까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으나, 학교 심리학자는 최근 이런 류의 프로그램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일테면, Fast Track (Conduct Problems Prevention Research Group, 2011)은 *품행 장애(conduct disorder)를 줄인다고 알려진, 잘 짜여진 예방 프로그램으로, 학부모 집단을 포함하여 부모-아동 공유 시간, 가정 내 변인(방과 후, 학교 외부 요인)뿐만 아니라 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학교 내 변인까지 활용한다. 

 

 

 

품행장애

다른 사람의 기본 권리나 연령에 맞는 주요한 사회적 규범이나 규칙을 위반하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행동 패턴을 보이는 증상. 대부분의 아동들은 가끔씩 규칙을 어기고 잘못된 행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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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특징 : 

 

① 프로그램 유형/ 결과물 합치(Program Type/Outcome Match) : 

프로그램은 특정 결과물에 대하여 차별적으로 효과가 있을 수 있다(예 : 생태학 중심 프로그램은 약물 중독 및 청소년 비행에 특히 효과적이다). 

 

② 효과를 위한 시간(Sufficient LIength) : 

프로그램은 원하는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시행하여야 한다. 많은 프로그램이 지나치게 짧은 경향이 있으며, 또한 프로그램은 종료 후에 가속화할 시간을 필요로 한다. 즉, 다년간 프로그램이 이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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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적정한 타이밍(Appropriately Timed) : 

프로그램은 문제가 완숙기에 접어들기 전 효과가 있을 이른 시기에 빨리 시작되어야 한다(이 시기를 놓치면 교정이 어렵거나 불가능해진다).

 

④ 사회 문화적 관련성(Socioculturally Relevant) : 

프로그램은 참가자의 요구와 문화적 잣대를 민감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⑤ 포괄성(Comprehensive) : 

다양한 상황에 걸친 다중 개입법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사람 중심 및 환경 혹은 조직 변화 중심을 포함)은 성공할 확률이 가장 높다.

 

⑥ 다양한 방법론의 조합(Incorporate a Variety of Methods) : 

프로그램은 학생의 학습에 아울러, 중요한 기술의 훈련도 포함하여야 한다.

 

⑦ 구조화된 매뉴얼/커리큘럼(Structured Manuals/Curricula) : 

프로그램은 시행 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⑧ 시행의 품질(High Quality Implementation) : 

프로그램은 잘 훈련된 시행자가 필요하다. 처음 시행 뒤에 프로그램에 합류한 시행자를 위하여 처음과 후속 훈련을 모두 시킬 필요가 있다. 

 

⑨ 효과가 있다는 증거(Evidence of Effectiveness) :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가 프로그램의 채택에 관하여 세심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명확한 연구에 기반한 증거를 제공하여야 한다.

 

⑩ 결과 평가 포함(Outcome Ealuation Included) : 

프로그램은 과정과 결과에 대한 공식적인 평가에 관련된 방법론이 있어야 한다.

 

(3) 예방과 관련된 학교 변인 : 

 

어떤 학교든 예방 프로그램을 잘 받아들이거나, 예방을 학교 심리학자의 중요한 역할로 인정하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예방을 시행하는데 있어 몇 가지의 학교 변인이 작용하는데, 대체로 아래와 같다. 

 

① 학교의 강령이 예방 프로그램을 시행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사회-정서적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인 예방 프로그램은 정신적 건강을 학교 강령에 포함하고 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Elias & Branden, 1988). 학업에서의 숙련도를 목표로 하는 예방적 개입은 거의 대부분의 학교에서 채택하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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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프로그램 관련자 간 커뮤니케이션이 프로그램의 수행의 정확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이 되려면, 다면적이면서도 각각의 부분이 일관되게 효율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관리자, 교사, 지원 인력, 그리고 필요한 경우 학부모가 프로그램을 더 용이하고 잘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에 대하여 의견을 주고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③ 학교의 계획에 학부모의 관여가 높을수록, 예방 프로그램의 성공률도 높아진다. 가정과 학교 양쪽에서 프로그램을 잘 지원한다면 그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의 지식과 태도를 개선하여 학생의 참여로 이끌 수 있다.

 

④ 학교의 다른 계획안끼리 합쳐서 다루어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학교가 학교 분위기를 좋게 하고 왕따를 줄이고자 한다면, 예방 프로그램은 이러한 계획과 관련된 다른 목표를 합쳐서, 함께 시행할 수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예방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예방,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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