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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⑪(새로운 진로 발달 이론, 90년대 이후, 인지적 정보 처리,가치 중심 진로 접근, 반두라 자기효능감, 사회인지적 진로 이론, 직상 기출, 직업 상담사)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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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업 선택 이론(1990년대 이후 새로운 접근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진로 발달 이론, 크럼볼츠의 사회 학습 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5.23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⑩(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진로 발달 이론, 직상 기출, 직업 상담사, 자아, 직업, 진로 정체감, 크럼볼츠 사회 학습 이론,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⑩(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진로 발달 이론, 직상 기출, 직업 상담사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업 선택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고트프레드슨의 직업 포부 발달, 혹은 제한-타협 이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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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지적 정보 처리(Connitive Information Processing, CIP)이론

 

 

(1) 개요 : 

 

① 인지적 정보 처리 이론은 패터슨(Peterson), 샘슨(Sampson), 라이든(Reardon)이 공동 개발(1991년)한 것이다. 즉, 개인이 진로 결정을 내리고 진로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떻게 정보를 이용하는지의 측면에서 인지적 정보 처리 이론을 진로 발달에 적용시킨 것이다. 

 

② 인간의 문제 해결 과정이 컴퓨터의 정보 처리 과정과 유사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진로 선택 과정을 정보 처리 과정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진로 선택 자체의 적절성보다는 진로 선택에서 인지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인간의 사고 과정을 중요시하고 있다. 

 

③ 개인에게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처리 능력을 발전시킨다. 학습자의 인지 양식에 대한 정보는 특정 학습 과제의 학습 가능성과 근거를 알 수 있게 해준다. 

 

 

(2) 인지적 정보 처리의 주요 선택 : 

 

✅ 인지적 정보 처리 이론(CIP)은 진로 개입의 주요 책략들이 개인에게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정보 처리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10개의 가정을 기초로 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에 따라 내담자는 미래의 문제들은 물론 현실의 문제들들 충족시킬 수 있는 진로 문제 해결자로서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게 되는데, 그 주요 전제는 아래와 같다. 

 

 

 

① 진로 선택은 인지적 및 정서적 과정들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다.

 

② 진로를 선택한다는 것은 하나의 문제 해결 활동이다. 

 

③ 진로 문제 해결자의 잠재력은 지식은 물론이고 인지적 조작의 가용성에 의존한다.

 

④ 진로 문제 해결은 고도의 기억력을 요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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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동기의 근원을 앎으로써 자신을 이해하고 만족스러운 진로 선택을 하려는 욕망을 갖는다.

 

⑥ 진로 발달은 지식 구조의 끊임없는 성장과 변화를 포함한다.

 

⑦ 진로 정체성은 자기 지식에 의존한다.

 

⑧ 진로 성숙은 진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타인의 능력 ×)에 의존한다. 

 

⑨ 진로 상담의 최종 목표는 정보 처리 기술들의 신장을 촉진시킴으로써 달성된다.

 

⑩ 진로 상담의 최종 목표는 진로 문제 해결자이고 의사결정자인 내담자의 잠재력을 증진시킴에 있다. 

 

 

(3) 인지적 정보 처리 과정 : 

 

✅ 인지적 정보 처리 이론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욕구를 분류하고 또 내담자가 지식을 획득하여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입 기능을 한다.

진로 문제 해결은 일차적으로 인지적 과정이며, 다음의 일련의 절차(CASVE)를 통해 증진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의사소통(Communication) :

 

질문들을 받아 들여 부호화하며 송출한다.

 

분석(Analysis) :

 

개념적 틀 안에서 문제를 찾아 분류한다. 

 

통합(Synthesis) :

 

일련의 행위를 형성시킨다.

 

가치부여(Valuning)

 

성공과 실패의 확률에 관해 각각의 행위를 판단하고 다른 사람에게 미칠 파급효과를 판단한다. 

 

집행(Execution)

 

책략을 세워 계획을 실행시킨다. 

 

 

 

 

인지적 정보처리진로이론

진로선택이나 의사결정을 인간의 인지과정으로 설명하려는 원리. 피터슨, 샘슨과 리어든(Peterson, Sampson, & Reardon, 1991)이 발달시킨 이론이며, 진로선택이나 문제해결을 위해서 개인의 발달적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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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치중심적 진로 접근 모형(value-oriented model)

 

 

(1) 개요 :

 

브라운(Brown, 1996)이 제안한 진로 발달에 관한 가치중심적 접근 모델은 인근의 행동이 개인의 가치에 의해 상당 부분 영향을 받는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② 그에 의하면 개인에 의해 확립된 행동 규준들은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며 가치에 기반을 둔 것으로, 개개인이 스스로의 행위와 타인의 행위를 판단하는 규칙들이 된다는 것이다.

 

③ 브라운은 가치를 행동 역할을 합리화하는 데 강력한 결정 요인으로 본다. 가치란 세습된 특성과 경험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발된다.

 

 

(2) 가치 중심의 모형 : 

 

✅ 진로 선택에 대한 가치중심적 진로 접근 모형의 기본 명제는 다음과 같이 6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① 개인이 우선권을 부여하는 가치들은 얼마 되지 않는다.

 

② 우선 순위가 높은 가치들은 일정한 조건하에서 생애역할 선택에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이 되기도 한다.

 

③ 가치는 환경 속에서 가치를 담은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학습된다. 이러한 정보는 개인의 세습된 특성과 상호 작용하면서 인지적으로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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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생애 만족은 모든 필수적인 가치들을 만족시키는 생애 역할에 달려 있다.

 

⑤ 한 역할의 특이성은 역할 안에 있는 필수적인 가치들의 만족 정도와 직접 관련된다.

 

⑥ 생애 역할에서의 성공은 학습된 기술과 인지적 · 정의적 · 신체적 적성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가치중심모형

진로발달이나 선택에서 개인의 가치를 강조하는 진로상담모형. 이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브라운(Brown, 1996)이며, 켈러, 부샤르, 아비, 세갈과 다위스(Keller, Bouchard, Arvey, Segal, & Dawis, 1992)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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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운

직업 및 진로상담 분야의 선두 주자. 브라운은 퍼듀(Purdue)대학교에서 학부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모두 받았다. 대부분 전공은 진로발달 및 상담이었다. 3년간 『Counse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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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기효능감 이론과 사회인지적 진로 이론

 

 

(1) 자기효능감 이론(Self-efficacy theory) : 

 

① 진로 발달에 대한 초기의 이론들은 대체로 사람들의 진로 발달을 설명하였으나, 근래에 이르러 성차에 대한 설명이 시도되고 있다.

 

② 성차에 대한 연구에는 여성들이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충분히 활용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는 연구, 여성과 남성의 발달 과정의 차이를 지적하는 연구도 있었다.

 

③ 자기효능감은 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을 토대로 헥게트(Hackett)와 베츠(Betz)의 이론이다.

 

 

2021.06.2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자기효능감과 통제소재①(반두라의 자기효능감, 인지적 중재, 사회인지이론, 자기조절, 자기평가, 정적 상관, 자기효능감의 세 가지 차원, 효과, 영향을 미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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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씀드렸던대로, 오늘부터는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그리고 자기효능감과 통제소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두라가 제시한 사회학습이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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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에서의 자기효능감

 

㉮ 개인이 어떤 행동이나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

 

㉯ 자기에 대해 개인이 갖고 있는 개념이라는 점에서 자기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나, 자기개념은 자기 자신에 대한 종합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반면, 자기효능감은 자기개념의 한 부분이다. 

 

㉰ 자기효능감은 자기존중감과 유사하지만 동일한 개념으로 볼 수는 없다. 자기존중감이 자기의 가치에 대한 평가라면 자기효능감은 자기의 능력에 대한 평가이다.

 

자기효능감이 심리적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사고와 심상(Image)을 포함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 어떤 과제수행에 대해 자기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과제시도의 여부와 과제를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결정한다고 본다.

 

㉳ 자기효능감은 개인 노력의 강도를 결정하는데 반두라에 따르면 높은 자기효능감을 가진 사람은 과제수행을 긍정적으로 이끌어가는 성공 시나리오를 시각화하고, 또 문제소지에 대해서도 좋은 해결 방안을 인지적으로 시연한다고 본다.

 

㉴ 반면 스스로를 낮은 자기효능감을 가졌다고 판단하는 사람들은 실패 시나리오를 시각화하는 경향이 있어서 일이 어떻게 잘못될 것인지를 곰곰이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식의 비효능적인 사고는 동기를 약화시키고 수행을 저하시킨다는 것이다. 

 

 

⑤ 헥케트와 베츠의 자기효능감 : 

 

㉮ 효능감이 낮은 여성들은 진로 이동 뿐만 아니라 진로 선택에서도 제약을 받는다. 또한 성취에 대한 보상을 남성과 동등하게 받지 못하는 작업환경에 있을 때 여성들은 자기효능감 개발에 방해를 받게 된다.

 

㉯ 자기효능감은 선택권의 제한과 자신의 능력을 십분 발휘하지 못하는 경험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되므로 효능감이 낮은 여성들은 진로 결정을 아예 포기하거나, 지연 또는 회피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2021.06.2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자기효능감과 통제소재②(반두라의 자기효능감, 로터의 통제소재, 기대-강화가치 모델, 심리적 욕구, 욕구잠재력, 내적 통제소재, 외적 통제소재)

 

✔자기효능감과 통제소재②(반두라의 자기효능감, 로터의 통제소재, 기대-강화가치 모델, 심리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로터(Rotter)가 제시한 통제소재(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두라의 '자기효능감(Self-efficacy)'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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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인지적 진로 이론(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SCCT) : 

 

① 이는 여성의 진로 발달을 설명하기 위해 자기효능감 이론을 도입한 논문에서 기원된 것으로, 이 이론의 대표자는 렌트(Lent), 브라운, 핵케트 등이다.

 

② 진로 발달과 선택에서 진로와 관련된 자신에 대한 평가와 믿음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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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축 호혜성 인과적 모형

 

✅ 개인 내의 요인과 환경이 행동에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행동이 정서 인지 등 개인 내 요인과 환경에 다시 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개인의 신체적 속성, 외부 환경 요인, 외형적 행동의 상보적 인과관계를 수용, 개인의 진로 발달은 개인의 특성과 환경의 단순한 결과물이 아닌 개인의 의지와 인지적 판단이 포함된 끊임없는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개인은 유전과 환경의 결과물이 아니고 진로 발달에 역동적 주제가 된다고 하였다.

 

 

* [개인 - 환경 - 행동의 상호작용]

 

 

사회 인지적 진로 이론의 결정 요인 :

 

㉮ 자기효능감 : 목표한 과업을 완성시키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이다.

 

㉯ 결과 기대 : 특정한 과업을 수행했을 때 자신과 주변에 일어날 일에 대한 평가이다.

 

㉰ 목표 : 단순히 환경이나 경험에 대한 반응자로서의 개인에서 벗어나 자신의 행동을 주체적으로 이끄는 인지적 주체로서의 개인을 추론할 수 있는 개념으로 특정한 목표를 통해 행동을 실행하고 어떤 성취를 추구하는 것이다. 

 

 

⑤ 사회 인지적 진로 이론의 3가지 영역 모델 :

 

㉮ 흥미 모형 : 자기효능감과 결과 기대가 개인의 흥미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 선택 모형 : 개인차(성별, 인종, 장애, 성격 등)와 주변 환경은 학습 경험에 영향을 미치고, 학습 경험은 자기효능감과 결과 기대에 영향을 미친다.

 

㉰ 수행 모형 : 과거의 수행이 자기효능감과 결과 기대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수행 목표에 영향을 미친다. 

 

 

 

■ 이상 총 11회에 걸쳐서 직업 선택 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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