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업 선택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수퍼의 진로 발달 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개요
(1) 고트프레드슨(Linda Susanne Gottfredson, 갓프레드슨)은 지능과 사회를 연구한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2) 고트프레드슨은 진로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가 어릴 때부터 성별 · 인종별 · 사회계층별로 차이가 나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제한(Circumscription) 및 타협(Compromose)이론'을 제시하였다.
(3) 자신의 이론에서 고트프레드슨은 수퍼(Super)와 마찬가지로 발달적 단계를 다루면서 사람이 어떻게 특정 직업에 매력을 느끼게 되는가를 기술하였다.
(4) 사람은 누구나 자기 심상에 맞는 직업을 원하기 때문에 자아 개념은 직업 선택에서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였다.
(5) 자아 개념에는 많은 요소(외모, 능력, 성격, 성별, 가치, 사회적 지위 등)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자아 개념이 발달하면서 포부의 한계를 설정하게 된다고 보았다.
(6) 고트프레드슨은 직업 포부 발달의 단계를 청소년기까지 언급하고 있는데, 힘과 크기 지향성, 성역할 지향성, 사회적 가치 지향성,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의 4단계로 제시된다.
(7) 따라서 고트프레드슨의 이론을 '직업 포부(occupational aspirations) 이론'이라고도 한다.
💬 포부란 마음속에 지닌 앞날에 대한 생각이나 계획 또는 희망을 뜻한다. 직업포부란 개인이 특정 직업을 가졌다고 가정했을 때 자신의 마음속에 지니고 있는 계획이나 희망을 의미한다.
직업포부는 개인-직업의 일치성(compatibility)과 접근가능성(accessibility) 두 가지의 측정치의 함수로 형성된다.
포부는 2가지로 나눈다. 즉, 그 직업을 얻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현실적 장애물과 기회들을 미리 고려해서 갖게 되는 포부를 현실적 포부(realistic aspiration)라 하고 이들에 대한 고려 없이 갖게 되는 포부를 이상적 포부(idealistic aspiration)라 명명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직업포부 [職業抱負, Vocational Aspiration]
(HRD 용어사전, 2010. 9. 6., (사)한국기업교육학회)
2. 포부의 제한과 타협
(1) 고트프레드슨은 직업 포부의 발달을 제시하면서 진로 장벽에 부딪혔을 때, 포부를 제한하고 의사결정시 타협을 한다고 제안하였다.
(2) 제한(한계)은 자아 개념과 일치하지 않는 직업들을 배제하는 과정으로 자아 개념의 발달 단계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고, 타협(절충)은 제한을 통해 선택한 선호하는 직업 대안 중 자신이 극복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진 직업을 어쩔 수 없이 포기하는 것이다.
(3) 예를 들어 적절한 지위 수준을 유지할 수 있거나 성역할에 적합한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에 직업 흥미를 포기하면서 타협하기도 하며, 사람들은 직업 선택을 한다는 것이다.
(4) 고트프레드슨의 이론에서 '타협'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의미이다.
💬 타협이란 교육, 고용 가능성, 고용의 관행, 가족적 책임과 같은 외부환경에 직업적 열망을 적응시켜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이를 통하여 개인은 진로 자아개념이 발달하고 직업에 대한 선호도가 분화된다.
이러한 점에서 그녀의 이론을 제한과 타협의 이론으로 부르기도 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고트프레드슨의 진로 포부 발달이론
[Gottfredson's theory of occupational aspirations development, -進路抱負發達理論]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3. 직업 포부의 발달 단계
(1) 힘과 크기 지향성(orientation to size and power) :
① 해당 연령대는 3~5세이며, 이 시기의 개인은 사고 과정이 구체화된다.
②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된다.
③ 주로 어른들의 역할을 흉내 내고 직관적인 사고 과정을 보이며, 직업을 갖는 것을 성인의 역할로 인식한다.
(2) 성역할 지향성(orientation to sex role) :
① 해당 연령대는 6~8세이며, 자아 개념이 성(性)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② 자신의 성(性)과 일치하는 직업들을 선호한다.
③ 자신과 동일한 성별의 사람들이 많이 수행하고 있는 직업들에 대한 선호를 보인다.
(3) 사회적 가치 지향성(orientation to social valuation) :
① 해당 연령대는 9~13세이며, 사회 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주변 상황에 따라 자기 자신을 인식한다.
② 자기 인식이 발달하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겨나지 않는다.
③ 자신이 추구하는 사회적 지위와 일치하는 직업들을 선호한다.
(4)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내적 · 독특한 자기 지향, orientation to the internal, unique self) :
① 해당 연령대는 14세 이후이며, 내적 사고를 통해 자아 인식이 발달 된다.
② 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겨나며, 자아 성찰과 사회 계층의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한다.
③ 자신의 가치관, 흥미, 성격 등과 일치하는 직업들을 선호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직업 선택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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