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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⑩(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진로 발달 이론, 직상 기출, 직업 상담사, 자아, 직업, 진로 정체감, 크럼볼츠 사회 학습 이론,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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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업 선택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고트프레드슨의 직업 포부 발달, 혹은 제한-타협 이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5.20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⑨(고트프레드슨 직업 포부 발달, 제한-타협 이론, 직상 기출, 직업 상담사, 직업 포부의 발달 단계, 힘과 크기, 성역할, 사회적 가치, 내적 고유한 자아지향성)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⑨(고트프레드슨 직업 포부 발달, 제한-타협 이론, 직상 기출, 직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업 선택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수퍼의 진로 발달 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5.17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narrare3.tistory.com

 

 

 

1. 개요

 

 

(1) 진로 발달은 타이드만(티에드만, Tiedeman)에 의해 시간적 단계 구조로 개념화되었는데, 이 진로 발달은 지속적으로 자아 정체감의 분화, 발달 과제의 수행, 심리적 위기의 해결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2) 즉, 진로 발달을 직업 정체감을 형성해 가는 과정으로 보았고, 새로운 경험을 쌓을수록 개인의 정체감은 발달한다고 하였다. 

 

 

 

✅ 직업 정체감(또는 진로 정체감) :

개인이 현재 자신의 진로를
얼마나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말하는 것. 

 

 

 

(3) 개인의 자아 정체감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치면서(즉, 고민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형성되어 가며, 자아 정체감은 직업 정체감 형성의 기초 요인이 된다.

 

(4) 한마디로, 진로 발달은 자신을 동일시하면서 계속적으로 분화하고 통합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분화는 분리된 경험의 문제이고, 통합은 확장된 경험을 모아 구조화하는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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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업 정체감(진로 정체감) 형성 과정(의사결정 과정)

 

 

타이드만과 오하라(Tiedeman & O'Hara)는 의사 결정 과정을 인지적인 구조의 분화와 통합이 현재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통해 움직이고 있는 의식적인 문제 해결 행동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이 의사 결정 과정을 예상기와 실천기로 나누고, 이를 다시 7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 예상기(Anticipation Period) : 

 

예상기는 '전직업기(Preoccupation Period)'라고도 불리며, 아래와 같이 문제를 한정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대안들을 평가하고 선택하는 과정인 4가지 하위 단계로 다시 나뉜다. 

 

탐색기

 

자신의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대안을 탐색해 보며, 자신의 진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이 갖추어져 있는지에 대해 예비 평가를 한다. 

 

구체화기 :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 보수나 보상 등을 고려하면서 자신의 진로 방향을 구체화한다.

 

선택기 :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과 그렇지 않은 것을 확실히 알게 되며, 구체적으로 의사결정에 임하게 된다. 

 

명료화기 :

 

이미 내린 의사결정을 신중하게 분석 · 검토하고 결정을 내린다. 

 

 

(2) 실천기(Implementation Period) : 

 

실천기는 '적응기(Adjustment Period)'라고도 하며, 예상기에서 내린 잠정적 결정을 실천에 옮기는 과정으로 아래의 3가지 하위 단계로 다시 구분된다.

 

 

순응기 :

 

개인은 새로운 상황에 들어가서 인정을 받고 싶어 한다. 새 조직에의 풍토에 적응하기 위해 개인은 자신의 일면을 수정하거나 버리기도 한다.

 

개혁기 :

 

개인이 수용적인 자세로 새로운 상황에 임한 후 인정을 받으면 자신의 의지를 조직 내에 펼쳐 보고 싶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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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기 :

 

개인이 조직의 욕구와 자신의 욕구를 균형 있게 조절할 수 있게 되어, 타협과 통합을 이루게 된다.

 

 

 

크럼볼츠(Krumboltz)의 사회 학습 이론

 

 

 

존 크럼볼츠(John Krumboltz) : 

진로상담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2004년 미국상담협회로부터 ‘상담계의 살아 있는 전설(Living Legend in Counseling Award)’에 선정되었다.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교육심리학을 강의했으며, 가장 현실적이며 실현 가능한 진로상담을 위해 활발히 활동했다.

상담심리학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인 레오나타일러상(Leona Tyler Award)을 비롯해 지식 기여 특별상(Distinguished Professional Contributions to Knowledge Award), 우수 연구상(Outstanding Research Award), 명예의 전당상(Hall of Fame Award), 우수 커리어상(Eminent Career Award)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앨 레빈 교수와 공동 집필한 『굿 럭』을 비롯해 200여 권이 있다.

 

* 출처 : [교보문고], 존 크럼볼츠

 

 

 

 

1. 개요

 

 

(1) 크럼볼츠는 학습 이론의 원리를 직업 선택의 문제에 적용하였으며, 사회 학습 이론에 기초한 행동주의 기법을 통해 진로 선택을 조력해야 한다고 보았다.

 

(2) 진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환경적 조건과 사건, 학습 경험, 과제 접근 기술 등을 들고 있다.

 

(3) 크럼볼츠의 진로 의사 결정에 대한 학습 이론은 교육적 · 직업적 선호 및 기술이 어떻게 획득되며 교육 프로그래밍, 직업, 현장의 일들이 어떻게 선택되어지는가를 설명하기 위하여 발달된 이론된다.

 

(4) 그의 이론은 강화 이론, 고전적 행동주의 이론,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에 기원을 두고 있다. 특히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사회 학습 이론을 기초로 개인의 성격과 행동은 그의 독특한 학습 경험에 의해서 가장 잘 설명될 수 있다고 가정하면서, 진로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요인들의 상호작용을 밝히고 있다.

 

(5) 진로 결정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자기관찰 일반화와 세계관 일반화를 형성한다.

 

 

 

2. 진로 선택(진로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Genetic Endowments & Special Abilities) :

 

① 이는 개인의 진로 기회를 제한하는 타고난 특질, 즉 선천적 능력을 말한다.

 

② 다시 말해 교육적 · 직업적인 선호나 기술에 제한을 줄 수 있는 자질을 말하는 것으로, 인종, 성별, 신체적인 모습과 특징, 지능, 예술적 재능 및 근육의 기능 등이 포함된다.

 

 

(2) 환경적 조건과 사건(Environmental Conditions & Events) :

 

① 환경에서의 특정한 사건이 기술개발, 활동, 진로 선호, 진로 결정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② 여기에는 취업 가능한 직종의 내용, 교육훈련이 가능한 분야, 사회정책, 노동법, 천재지변, 천연자원의 공급 및 이용가능 정도, 기술의 발달, 사회 조직의 변화, 가정의 영향, 교육제도 및 이웃과 지역 사회의 영향 등이 포함된다.

 

 

(3) 학습 경험(Learning Experiences) :

 

 

도구적 학습 경험(Instrumental Learning Experiences)

 

㉮ 주로 어떤 행동이나 인지적인 활동에 대한 정적인 또는 부적인 강화를 받을 때 나타난다. 

 

㉯ 사람들은 정적인 강화를 받게 되면 이와 관련된 행동을 반복하려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러한 행동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관련된 기술을 보다 잘 숙지하게 되고, 행동 그 자체에 내적인 흥미를 갖게 된다.

 

㉰ 과거의 학습 경험이 교육적 · 직업적 행동에 대한 도구로 작용한다.

 

㉱ 일반적으로 도구적 학습 경험은 선행사건(A) → 행동(B) → 결과(C)의 순서에 의해서 학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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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상적 학습 경험(Associate Learning Experiences)

 

㉮ 개인이 경험한 어떤 사건이 진로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예를 들어, 중병에 걸렸던 사람이 병원에서의 치료로 건강을 회복하였다면 그는 나중에 의사가 되는 것을 희망할 수 있다.

 

㉰ 이러한 경험은 개인이 체험하는 직접적인 것으로 간접적이거나 대리적인 학습 경험도 개인의 교육적 · 직업적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과제 접근 기술(Task Approach Skills) : 

 

① 과제 접근 기술은 개인이 어떤 문제(과제)에 부딪혔을 때 그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에 의해 진로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② 과제 접근 기술은 종종 바람직한 결과나 또는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통하여 수정된다.

 

💬 예를 들어 고3인 A는 가끔 수업 노트를 가지고 공부를 하는데, 비록 고등학교에서는 좋은 성적을 받더라도, 대학에서 이런 방법이 실패하게 되면 자신의 노트 기록 습관과 학습 습관을 수정하게 될 것이다.

 

 

 

3. 평가

 

 

(1) 진로 결정은 학습된 기술이다.

 

(2) 진로 선택을 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은 필요하다(진로 선택은 부정확한 정보와 잘못된 대안으로부터 이루어질 수도 있다).

 

(3) 상담의 성공 여부는 진로 결정에서 내담자가 들어내 보인 기술에 의해 평가된다(결정 기술의 평가가 필요하다).

 

(4) 내담자는 다양한 집단으로부터 나온다.

 

(5) 내담자들은 진입한 진로가 확실하지 않다고 해서 죄책감을 느낄 필요가 없다.

 

(6) 어떠한 직업도 모든 개인에게 가장 좋은 것으로 여겨지지는 않는다. 

 

 

 

 

진로결정이론

진로결정을 할 때 거치게 되는 일련의 과정들을 분화와 통합의 연속과정으로 설명한 타이드만(Tiedeman)과 오하라(O’Hara)의 이론. 타이드만과 오하라는 진로발달을 자신을 동일시하면서 계속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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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시간에 계속, 진로 선택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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