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씀드렸던대로, 오늘부터는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 그리고 자기효능감과 통제소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두라가 제시한 사회학습이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해 주시기 바란다.
1. 자기효능감(self-efficacy)
(1) 등장배경 :
① 반두라(Bandura)는 사화학습과정에 있어서 인지적 요인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후 자신의 이론적 관점을 '사회학습이론(Scocial Learning Theory)'에서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으로 변경하였다.
② 그는 성격을 '주어진 자극에 대해 인지 과정이 반영된 반응인 행동의 집합체'라고 생각했는데, 이는 기존의 행동주의이론이 인간의 행동적 측면에만 초점을 둔 반면, 그의 사회인지이론은 '사람(Person)', '행동(Behavior)', '환경(Environment)'의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개인의 성격을 형성한다는 주장을 반영하고 있다.
③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과 기존의 행동주의이론과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인간의 인지적 힘이 자신의 실체를 구성하고 정보를 선택적으로 부호화하며, 자신의 가치관과 기대를 토대로 행동을 수행하도록 작용하면서 성격형성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④ 반두라가 사회학습이론에서 사회인지이론으로 자신의 이론적 관점을 보다 명확하게 제시함으로써 더욱 부각돠는 개념이 바로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이다. 이는 자기(Self)와 관련된 사고가 인간의 성격형성 및 심리적 기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⑤ 다시 말해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 선행되는 조건형성에 '인지적 중재'를 포함시킴으로써,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개념모델을 제안하였다.
✅ 인지적 중재 :
인간의 사고 과정에서 나타나는
실제적 상황과 행동의 상징적 표상
⑥ 반두라는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성격의 단계적 발달보다는 비슷한 연령대에 있는 개인들의 차이를 연구하는 데 관심을 기울였다. 그리고 그 차이를 통해 생물학적. 사회경제적. 인종적. 문화적 요인들의 중요성이 대두된다고 주장하였다.
(2) 주요 관련 개념 :
① 자기 조절(Self-regulation) :
㉮ 반두라는 인간이 외부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이용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절해나간다고 보았는데, 이와 같이 인간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평가하고 감독하는 것을 '자기조절'이라고 부른다.
㉯ 자기조절은 수행(자기관찰) 과정, 판단(자기판단) 과정, 자기반응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이때 자기관찰, 자기판단, 자기반응이 자기조절적 기제에 해당된다.
㉰ 인간의 행동은 외부환경으로부터의 보상이나 처벌은 물론, 스스로 정한 내적 표준에 의해 조절되는데, 특히 자기조절의 핵심은 자기보상 또는 자기칭찬에 있다.
㉱ 행동의 자기조절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두 가지의 요인은 '자기평가'와 '자기효능감 또는 자기효율성'이다.
② 자기평가(Self-evaluation) :
㉮ 자기평가는 자기가 스스로 설정한 수행기준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는 것을 일컫는다. 만약 그 수행 기준에 따라 자신의 행동이 만족할 만한 것으로 평가되는 경우, 내적강화를 받게 된다고 본다.
㉯ 이에 대해 반두라는 자기평가로부터 오는 내적 강화가 타인에게서 제공되는 외적 강화보다 영향력이 더욱 크다고 주장하였다.
㉰ 다만, 반두라는 개인이 스스로를 위해 어떤 기준을 개발할 때 어느 정도는 타인들이 만든 외적인 기준에 맞추려고 노력한다고 보았다. 만약 자신의 행동이 그 기준에 맞을 경우 자기강화로써 보상을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죄책감 등의 자기부담감을 가지고 자신을 처벌하게 된다.
㉱ 즉, 보상이나 처벌이 꼭 금전적이거나 외적인 체벌의 형태가 되는 것은 아니다(자기칭찬이나 죄책감 등의 내적평가와 감독이 우선이다).
③ 자기효능감(자기효율성, Self-efficacy) :
㉮ 자기효능감은 내 자신이 바람직한 효과를 산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 즉, 자신의 노력(능력)으로 어떤 과제를 끝마치고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신념(기대)을 일컫는다.
㉯ 다시 말하면, 행동의 인지적 중재자로서, 특정한 상황에서 과제를 수행할 능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반두라는 개인이 주관적으로 자기효능감에 대해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하며, 이를 '인지된(지각된) 자기효능감(Perceived Self-efficacy)'이라고 불렀다.
㉰ 따라서 높은 자기효능감은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강한 신념을 반영하는 반면, 낮은 자기효능감은 그 과제를 수행할 수 없다는 신념을 반영한다. 이는 동기부여와 자기효능감 사이에 '정적 상관'이 있음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 정적 상관관계(positive relationship) :
변인 X의 값이 증가함에 따라 변인 Y의 값 또한 증가할 때, 그리고 변인 X의 값이 감소함에 따라 변인 Y의 값도 감소할 때, X와 Y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실험심리학 용어사전,
정적 상관관계
㉱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더욱 열심히 일에 집중하고 오래 지속하며, 성취적인 측면에서도 남들보다 앞선다. 또한 이는 자기조절에 영향을 미쳐서 자신과 환경을 보다 잘 통제하게 되므로, 불확실성을 덜 경험하고 공포감도 덜 느끼게 된다.
✔ 즉, 자기효능감은
인생의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여러 스트레스 상황에
보다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한다.
㉲ 이와 관련하여 반두라는 뱀 공포증에 관한 치료적 실험에서, 뱀에 대한 환자의 공포증이 '자기효능감의 상실', 즉 자신이 처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여겼으며, 이러한 뱀 공포증의 치료가 자기효능감에 대한 믿음에 의해 매개된 것으로 주장한 바가 있다.
(3) 자기효능감의 세 가지 차원 :
① 수준(Level)차원 :
수준 차원이란 과제를 가장 쉬운 수행 수준에서부터 가장 어려운 수행 수준에 이르기까지 과제의 수행 난이도를 정도에 따라 몇 단계의 수준으로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② 강도(Strength)차원 :
강도 차원이란 자기효능감의 각 수준을 어느 정도 자신있게 수행하는가에 대한 확신의 정도를 말한다.
③ 일반성(Generality)차원 :
일반성 차원이란 어떤 대상, 어떤 상황, 어떤 행동 항목에 관한 자기효능감이 어느 정도까지 그 대상, 상황, 행동 항목을 넘어서 보다 광범위하게 일반화될 수 있는가를 말한다.
(4) 자기효능감의 효과 :
① 선 택 :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선택하는 목표에 영향을 준다. 일테면,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더욱 어렵고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② 노력, 인내, 수행 :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어려움에 처하더라도 인내심을 발휘함으로서 더 나은 수행 양상을 보인다.
③ 정 서 :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적절하고 적응적인 감정으로 과제에 접근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사람은 부적응적인 감정(일테면 불안, 공포 등)으로 과제에 접근하며, 억압적인 양상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④ 대 처 :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긴장과 좌절에 보다 잘 대처하는 경향을 보인다.
(5)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① 성취경험 또는 수행성취 :
㉮ 실제적인 성취경험, 즉 성공의 경험은 자기효능감의 가장 강력한 요인으로 꼽힌다.
㉯ 비교적 작은 일부터 점차 큰 일로 단계적인 성공을 경험할 때, 자기효능감은 상승한다. 그렇지만, 처음부터 너무 큰 목표를 세우는 경우 그로 인한 실패의 경험이 불안을 유발하여 다른 일들에도 도전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② 대리경험 :
㉮ 관찰학습을 통해 다른 사람의 수행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
㉯ 즉, 타인의 성공을 목격하는 것은 개인의 능력을 평가하는 데 비교 근거가 되는 것은 물론, 자신 또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자기효능감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③ 언어적 설득 :
㉮ 다른 사람의 칭찬이나 격려, 지지나 확신을 주는 말 또한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내게)의미 있는 타인의 칭찬이나 격려'가 자기효능감을 증가시키는 데 보다 유효하다.
㉯ 격려의 말이나 수행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 등을 통해, 개인으로 하여금 새로운 전략이나 성공하기에 충분할 정도의 노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④ 정서적 각성 또는 정서적 안정 :
㉮ 개인의 자기효능감은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이 느끼는 정서적 각성의 정도 및 질에 밀접하게 영향을 받는다.
㉯ 즉, 자기효능감이 높은 상태에서는 불안이나 회의 등의 부정적 감정 조차도 도전과 성공을 향한 열의로 전환될 수가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통제소재(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 [성격심리학], 행동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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