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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⑦(수퍼의 진로 발달 이론, 직상 기출, 자아 개념, 진로 발달 요인, 단계,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 주요 명제, 직업 상담사)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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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업 선택 이론(수퍼의 진로 발달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긴즈버그의 진로 발달 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5.13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⑥(긴즈버그의 진로 발달 이론, 직상 기출, 직업 정체감, 직업 기회, 환상기, 장점기, 현실기, 흥미, 능력, 가치, 전환 단계, 탐색, 구체화, 특수화 단계)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⑥(긴즈버그의 진로 발달 이론, 직상 기출, 직업 정체감, 직업 기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업 선택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로의 욕구 이론 중 직업의 6단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5.09 - [직업 상담,

narrare3.tistory.com

 

 

 

1. 개요

 

 

(1) 수퍼(슈퍼)가 제시한 진로 발달 이론(Super's career development theory)긴즈버그(Ginzberg)의 진로 발달 이론을 비판 및 보완하면서 발전시킨 이론이다. 

 

(2) 수퍼의 발달 이론에서 직업 행동에 대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자아 개념 이론이며, 이는 개인이 자신과 직업에서 요구되는 속성을 고려하여 연결시켜 주는 이론이라고 주장하였다. 

 

 

💬 자아개념(自我槪念) 또는 자기 개념(Self-concept)은 사회적인 맥락속에서 능력, 태도, 느낌을 포함한 자신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 개념을 말한다.

긍정이나 부정 또는 어느 한가지가 아닌 양극으로 연결된 연속성의 성질이다. 세부적으로 예를 들면 긍정적 자아 개념, 중립적 자아 개념으로 나눠볼 수 있다.

현대에 이르러 어린시절에는 부모와 형제와 같은 가족 또는 교육기관에 속해서 매우 큰 영향을 받으며, 이후 친구, 선생님 , 우상 등으로 범위가 확대된다고 여겨진다.

 

* 출처 : [위키 백과], 자기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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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퍼는 개인의 발달 단계를 성장기, 탐색기, 유지기, 쇠퇴기의 5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 슈퍼(Donald E. Super)는 직업발달이론의 구축과 관련 연구분야의 세계적 학자이다. 슈퍼는 평생을 진로연구에 바치며 진로개발이론을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진로유형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게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는 진로지도 관계자 사이에는 유명하지만 상담 관련 사람들에게는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상담심리학자로서나 상담발전사에도 큰 공헌을 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슈퍼 [Donald E. Super]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슈퍼

직업발달이론의 구축과 관련 연구분야의 세계적 학자. 슈퍼는 하와이 호놀룰루(Hawaii Honolulu)에서 태어났다. 옥스퍼드대학교를 졸업하였고, 그곳에서 경제학, 역사학, 사회학, 정치학, 심리학 등

terms.naver.com

 

 

 

2. 자아 개념

 

 

(1) 슈퍼의 이론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것은 자아 개념(Self-concept)으로, 인간은 자아의 이미지와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한다고 하였다. 

 

(2) 즉, "나는 이런 사람이다"라고 느끼고, 생각하던 바를 살릴 수 있는 직업을 택한다는 것이다. 

 

(3) 직업 발달에서 본질적인 역할을 하는 자아 개념은 유아기에서부터 형성, 전환, 실천의 과정을 거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계속 발달 · 보완된다.

 

(4) 그러나 청년기 이후에는 대개의 경우 자아 개념에 큰 변화가 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3. 진로 발달 요인과 주요 명제

 

 

(1) 진로 발달 요인 : 

 

개인차, 다양한 가능성, 직무 능력의 유형, 동일시와 모델의 역할, 적응의 계속성, 생애단계, 진로유형, 발달의 지도 가능성, 상호작용의 결과로서의 발달, 직무만족

 

 

(2) 주요 명제 : 

 

① 개인은 능력, 흥미, 성격에서 각기 차이점을 갖고 있다.

 

② 개인차로 인해 각 개인은 각각에 적합한 직업적 능력을 갖고 있다.

 

③ 각 직업군에는 그 직업에 요구되는 능력이나 흥미, 성격 특성이 있다.

 

④ 개인의 직업 선호성이나 능력, 자아 개념 등은 시간의 경과와 경험에 따라 변화한다.

 

⑤ 일련의 생애 단계로서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의 과정을 거친다.

 

⑥ 개인의 진로 유형의 본질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개인의 지적 능력, 인성적 특성 그리고 직업계획 등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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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개인의 진로 발달은 능력과 흥미, 성숙의 과정을 촉진시키거나 자아 개념의 발달을 도와줌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⑧ 직업 발달 과정은 주로 자아 개념으로 발달시키고 실천해나가는 과정이다.

 

즉, 그것은 타고난 적성과 생리적 체질,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 그리고 역할 수행의 결과로 선배나 동료로부터 받은 인정 과정으로 개인의 평가 등이 상호 작용하여 형성되는 자아 개념 간에 이루어지는 일련의 타협 과정이다.

 

⑨ 개인과 사회적 요인 간의 타협, 즉 자아 개념과 현실 간의 타협은 직업 발달 과정에서의 역할 수행 과정이며, 이러한 역할 수행은 황상, 상담, 면접 또는 학급이나 클럽에서의 활동과 여가 활동 및 취업 활동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⑩ 직업과 인생에 대한 만족의 정도는 개인이 그의 능력과 적성, 성격 특성, 가치관에 맞는 진로를 찾아 종사했느냐에 달려 있다.

 

또한 자신의 성숙도와 탐색 경험에 비추어 일관성 있고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일의 유형과 직업 환경 그리고 생활양식을 찾아 얼마나 성실하게 임했는지에 의해 결정된다.

 

⑪ 환경과 조직의 요구에 상응하는 성공은 어떤 주어진 생활, 즉 진로 단계가 내담자의 진로 의식 성숙이라는 요구에 상응하는 개인의 준비도에 의존한다.

 

⑫ 진로 의식 성숙은 하나의 가설적인 구조이며, 그 조작적 정의는 아마 지능을 정의하는 것만큼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진로 의식 성숙의 역사는 훨씬 더 보편화되었으며, 그 업적은 한 층 더 명백하다.

 

⑬ 사람들이 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만족의 정도는 그들이 자아 개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도에 비례한다.

 

⑭ 일과 작업은 성격 형성을 위한 방법을 제공해 준다. 어떤 이들에게 이러한 방법은 다분히 주변적이고 부수적이며, 심지어는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느낄지도 모른다.

 

그럴 경우에는 여가활동과 가정관리 같은 또 다른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4. 진로 발달 단계(경력 개발 단계)

 

 

(1) 성장기(출생 후~14세) : 

 

가정이나 학교에서 중요한 타인을 동일시하여 자아 개념을 발달시키는 시기로, 초기에는 직업이나 진로에 대한 욕구와 환상이 지배적이지만, 사회 참여와 현실 검증력의 발달로 점차 흥미와 능력을 중시하게 된다.

 

① 환상기(4~10세) : 욕구가 지배적이며 자신의 역할 수행을 중시한다. 

② 흥미기(11~12세) : 개인의 취향에 따라 목표와 내용을 결정한다.

③ 능력기(13~14세) : 능력을 보다 중시한다. 

 

 

 

(2) 탐색기(15~24세) : 

 

학교 · 여가생활 · 시간제 일과 같은 활동을 통해 자아를 검증하고 역할을 수행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탐색한다.

 

① 잠정기(15~17세) : 자신의 욕구, 흥미, 능력, 가치, 취업 기회 등을 고려하여 잠정적으로 진로를 선택한다.

② 전환기(18~21세) : 개인이 직업 세계에 필요한 교육, 훈련을 받으며 자아 개념을 확립하려고 하며 현실적 요인을 중시한다.

③ 시행기(22~24세) : 개인이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직업을 선택하여 종사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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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확립기(25~44세) :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해서 안정적인 생활의 터전을 잡으려고 노력한다.

 

① 수정기(25~30세) : 자신이 선택한 직업의 세계가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을 경우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발견할 때까지 몇 차례의 변화를 경험한다.

② 안정기(31~44세) : 자신의 진로에 대한 유형이 분명해짐에 따라 직업 세계에서의 안정과 만족, 소속감, 지위 등을 가진다.

 

 

 

(4) 유지기(45~64세) : 

 

직업 세계에서 자신의 위치가 확고해지고 자신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안정된 삶을 살아간다.

 

 

(5) 쇠퇴기(65세 이후) :

 

정신적 · 육체적으로 기력이 쇠퇴함에 따라 직업 전선에서 은퇴하고, 다른 일을 찾는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직업 선택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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