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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⑥(긴즈버그의 진로 발달 이론, 직상 기출, 직업 정체감, 직업 기회, 환상기, 장점기, 현실기, 흥미, 능력, 가치, 전환 단계, 탐색, 구체화, 특수화 단계)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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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업 선택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로의 욕구 이론 중 직업의 6단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5.09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⑤(직상 기출, 로의 욕구 이론, 직업의 6단계, 책무성과 곤란도, 고급, 중급, 준전문 관리, 숙련직, 반숙련직, 비숙련직, 부모자녀 관계 유형, 평가)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⑤(직상 기출, 로의 욕구 이론, 직업의 6단계, 책무성과 곤란도,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업 선택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로의 욕구 이론 중 직업 분류(8가지 직업군)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5.07 - [직

narrare3.tistory.com

 

 

 

1. 개요

 

 

(1) 진로 발달은 직업 정체감을 구체화하고 직업 기회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긴즈버그(Ginzberg)는 최초로 발달적 입장에서 직업 선택 이론을 제시한 인물이며, 진로 발달의 단계를 구체적으로 환상기, 잠정기, 현실기의 3단계로 나누었다.

 

 

✅ 직업 정체감 : 직업에 대한 자신의 욕구, 능력, 가치관, 흥미 등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전체상(像, 총체적인 그림)을 말한다.

 

 

미국의 경제학자인
긴즈버그(Eli Ginzberg, 1911~2002)는
1935년 컬럼비아 대학교의
경제학 교수가 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응용경제학에 몸담을 것을 결심하고
워싱턴으로 가서
연방정부의 여러 직책을 맡아 일하였다.

여성 및 소수 민족을 통합하여
노동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글을 쓰기도 했으며,
1950년대에는 미국 군대에서의
인종차별 철폐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는 8명의 미국 대통령 자문을 맡았고,
고용 및 보건 문제에 관한 연구에서
혁신적인 공을 세웠다.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상담학 사전, 긴즈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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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즈버그

미국의 경제학자. 긴즈버그는 미국 뉴욕에서 태어났다. 1931년부터 1934년까지 컬럼비아대학교에서 공부하면서 문학과 예술을 전공하고,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뉴욕에서 미국 유대교 신학대학

terms.naver.com

 

 

 

(2) 긴즈버그의 진로 발달 이론(Ginzberg's theory of career development)의 핵심은 인간의 신체와 정신이 발달하는 것처럼 직업에 대한 지식, 태도, 기능은 어려서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일련의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는 것이다. 

 

(3) 개인은 자신의 욕구, 능력, 가치관, 흥미 등의 내적 요인과 가정환경, 부모의 영향, 직업 조건 등의 외적 요인과의 타협을 통해 직업 선택을 하게 된다는 것이고, 이러한 능력은 나이가 들수록 발달한다는 것이다.

 

(4) 직업 선택은 삶의 어느 한 시기에 이루어지는 일회적인 사건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발달하는 일련의 의사결정으로,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지만 초기 선택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2. 긴즈버그의 진로 발달 단계

 

 

 

(1) 환상기(fantasy period) : 

 

① 개인의 진로 발달에 있어서 환상기는 6~11세의 연령대에 속하며, 자신의 능력, 현실 여건 등을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욕구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려고 한다. 

 

② 즉, 환상기의 개인은 자신이 되고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는 '비현실성'을 특징으로 한다. 

 

③ 초기 단계의 놀이 중심이 단계의 후반에서 일 중심이 된다.

 

 

(2) 잠정기(시험기, tentative period) :

 

개인은 자신의 흥미, 능력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다. 잠정기 또는 시험기의 후반에는 능력, 기치관 등의 요인도 조금 고려하지만, 현실 상황을 별로 고려하지 않으므로 직업 선택의 문제에서 다분히 비현실적인 성격을 띤다.

 

다시 말해, 잠정기 또는 시험기는 직업이 요구하는 조건을 점차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하는 과도기적 과정이며, 11~18세의 연령대가 이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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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정기 또는 시험기는 아래와 같은 4단계를 거친다. 

 

 

① 흥미 단계(Interest stage) : 자신의 흥미나 취미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려고 한다. 

② 능력 단계(Capacity Stage) :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분야에서 성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지를 시험해보기 시작한다.

③ 가치 단계(Value Stage) : 직업이 자신의 가치관 및 생애 목표에 부합되는지를 평가해본다.

④ 전환 단계(Transition Stage) : 자신의 내적 요인에서 현실적인 외적 요인으로 전환한다. 현실적인 외적 요인이 직업 선택의 주요인이 된다.

 

 

 

(3) 현실기(Realistic period) : 

 

현실기는 개인이 능력과 흥미를 통합하여 직업을 선택하는 시기로, 18~성인 초기의 연령대가 이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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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기는 아래의 3단계를 거친다.

 

① 탐색 단계(Exploration Stage) : 자신의 진로 선택을 2~3가지로 좁혀서 초점을 좁혀나가는 단계이다.

② 구체화 단계(Crystallization Stage) : 자신의 직업 목표를 구체화하고 직업 선택의 문제에서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특정 직업 분야에 몰두한다. 타협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

③ 특수화 단계(Specialization Stage) : 자신의 결정을 구체화시키고, 보다 세밀한 계획을 세우며, 고도로 세분화 · 전문화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직업 선택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심리학], 직업 선택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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