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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상담학]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인간 중심 상담②(특징, 내담자 중심, 비지시적 상담, 직업 상담사, 상담 기법, 상담자의 태도,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 공감적 이해)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1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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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칼 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간 중심 상담의 개요, 인간관, 목적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12.07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인간 중심 상담①(내담자 중심, 비지시적 상담, 인본주의, 개요, 인간관, 목적, 자아 실현,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철학적 가정, 특징)

 

✔[직업 상담학]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인간 중심 상담①(내담자 중심, 비지시적 상담, 인본주의,

◆ 오늘은 칼 로저스가 주창한 인간 중심 상담(내담자 중심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실존주의 상담 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2023.11.30 - [직업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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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간 중심 상담의 특징

 

 

(1) 상담자 중심이 아니라 내담자 중심의 상담을 중요시한다(상담자가 과정 전체를 이끌어나가는 지시적 상담이 아니라 비지시적 상담이다).

 

(2) 내담자의 문제를 중요시하기보다는 개인 그 자체를 중요시한다. 

 

(3) 지적인 면보다는 정의적인 면을 더 강조한다. 즉, 내담자의 감정(정서)과 생각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4) 개인의 과거 경험보다는 현재 상태에 초점을 맞춘다.

 

(5) 공감을 기본적인 요소로 하므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형성(Rapport)을 강조한다.

 

(6) *비지시적 상담을 원칙으로 하며, 상담 이전에 심리진단이 필요하지 않다고 본다.

 

(7) 내담자에게는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스스로 찾고, 건설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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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지시적 상담
(non-directive counseling)


미국의 심리학자
로저스(Rogers)가 제창한 상담이론과
실천의 대표적 입장의 하나로서,
진단보다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를 중요시하며
내담자에게 상담 과정 진행에 대한 주도권을
상당 부분 부여하는 상담 접근법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비지시적 상담, 상담학 사전


 

비지시적 상담

미국의 심리학자 로저스(Rogers)가 제창한 상담이론과 실천의 대표적 입장의 하나로서, 진단보다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를 중요시하며 내담자에게 상담과정진행에 대한 주도권을 상당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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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기 인식과 세계 인식에 주된 관심을 기울인다. 

 

(9) 동일한 상담 원리를 정상적인 상태에 있는 사람이나 정신적으로 부적응 상태에 있는 사람 모두에게 적용한다.

 

(10) 상담은 모든 건설적인 대인관계의 실례 중 단지 하나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11) 상담의 성공을 가져오려면 상담자는 순수성, 온정과 수용력, 정확한 공감형성의 자세를 지녀야 한다고 본다.

 

(12) 인간 중심(내담자 중심) 상담 이론은 상담의 과정과 그 결과에 대한 연구조사를 통해 개발되어 왔다.

 

 

6. 상담의 기법

 

 

(1) 인간 중심 상담은 특정 기법을 중시하기보다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중시한다. 

 

(2) 기본적인 상담기법으로는 적극적 경청, 감정의 반영, 명료화, 공감적 이해 등이 있다.

 

(3) 심리 검사를 실시해서 정보를 탐색한다든가, 조언, 설득, 가르치기 등은 사용되지 않는다.

 

 

7. 상담자의 태도

 

 

(1) 진실성(genuineness 또는 일치성 congruence) :

 

상담자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내보여야 한다. 

 

💬 행동과 감정, 행동과 사고, 사고와 감정이 일치하는 것으로서, 상담자가 역할 뒤로 숨지 않고 상담관계에서 꾸밈없이 자신의 모습 그대로 존재하는 것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상담학 사전

 

 

 

(2)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또는 무조건적 존중 unconditional regard)

 

상담자는 내담자를 아무런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 상대방의 감정이나 사고, 행동을 판단, 평가함이 없이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임으로써 상대방을 한 인간으로 대접하려는 태도.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교육학 용어 사전

 

 

 

(3)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고 이해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외부로 표현한 감정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표현하지 않은 내적 감정까지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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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가 경험하고 있는 감정과 개인적인 중요한 의미를 정확하게 감지하고 또 상담자가 이해한 것을 내담자에게 전달해 주는 것.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상담학 사전

 

 

8. 상담의 결과

 

 

(1) 내담자는 불일치의 경험이 감소되고, 자신의 경험에 개방적이며, 방어도 덜하게 된다.

 

(2) 내담자는 현실적이 되고 객관적이며, 자기지각을 형성하는 데 외부 중심적으로 변한다.

 

(3) 내담자는 문제해결에서 보다 더 능률적이 된다.

 

(4) 심리적 적응에서 이전보다 훨씬 적절한 반응을 보이게 되며, 최선의 상태를 지향하게 된다.

 

(5) 불일치 상태가 제거됨에 따라 내담자는 위협이나 취약성이 현저하게 감소된다.

 

(6) 내담자가 매우 현실적이 되기 때문에 이상적 자아개념이 좀 더 현실적인 것이 되고, 따라서 상담 목표의 성취 가능성이 농후해진다.

 

 

2023.12.2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 ✔[임상 심리학] 인본주의 치료②(인간 중심, 내담자 중심 상담, 칼 로저스, 상담목표와 기법, 자기개념, 유기체적 경험, 감정 전이, 저항, 진실하려고 노력하기, 적극적인 경청하기)

 

✔[임상 심리학] 인본주의 치료②(인간 중심, 내담자 중심 상담, 칼 로저스, 상담목표와 기법, 자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인간 중심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간 중심 상담의 기본 가정(유기체, 유기체적 가시화, 현상학적 장, 실현화 경향성,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등)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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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내담자가 심리적 적응을 잘하게 되고 위협이 감소되었기 때문에, 자아는 그의 이상적 자아와 좀 더 일치감이 더해질 수 있다.

 

(8) 이상적 자아에 근접함과 더불어 위협의 제거로 모든 종류의 긴장이 감소될 수 있다.

 

(9) 내담자는 근본적 자아지각의 정도가 높아진다.

 

(10) 내담자는 이 모든 절차의 결과로 상담 중 행해지는 평가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게 되고, 자기 스스로를 관리하는 데 보다 더 자신감이 생기고, 가치체계도 전체적인 면에서 검토하는 태도로 변화한다.

 

(11) 내담자가 *불일치를 극복하고 보다 더 현실적으로 되기 때문에 타인을 좀 더 현실적으로 보게 되며,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12) 타인을 좀 더 잘 수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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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타인도 내담자의 행동이 이전보다 훨씬 사회성이 높아지고, 성숙했다고 보게 된다.

 

(14) 이런 과정을 통하여 내담자의 행동이 이전보다 창조적이며 독특하게 적응하고, 자기 자신의 목적과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자기주장을 평탄하게 펴나갈 수 있게 된다.

 

자기불일치(self-incongruence) :

진실성의 반대개념으로서,
말과 행동처럼
조화되어야 할 두 물건
혹은 상태 사이의 불일치를 의미한다.

불일치라고도 부르는
자기불일치 상태는
자기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사이에
어긋남이 생기는 것이다.
즉, ‘나는 ……이다.
혹은 ……여야만 한다.’는
신념(이상화된 나 혹은 이상적 자기)과
실제로 자신 속에 일어나고 있는 것
(진실된 나 혹은 실제 자기)
사이에 모순이 있는 것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자기불일치, 상담학 사전


 

자기불일치

진실성의 반대개념으로서, 말과 행동처럼 조화되어야 할 두 물건 혹은 상태 사이의 불일치를 의미. 진실성의 반대개념으로서, 말과 행동처럼 조화되어야 할 두 물건 혹은 상태 사이의 불일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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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평가

 

 

(1) 공헌점 :

 

①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자신의 상담 과정을 이끌어 갈 책임을 지도록 하였다.

 

② 상담에서의 관계 및 태도를 중시하였다.

 

 

(2) 제한점 :

 

① 정의적인 면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인지적인 면을 거의 무시하였다.

 

② 정보의 사용을 배제하고 상담 목표가 지나치게 일반적이고 포괄적이라는 비난이 있다.

 

 

 

■ 이상 총 2회에 걸쳐서 칼 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기초 상담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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