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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상담학] 생애 진로 주제(의의, 역할 모형, 작업자, 학습자 역할, 프레디저, 홀랜드, 볼레스 기술 확인, 콜브, 캔필드 학습자 형태, 아들러 생애 형태, 대뇌 반구, 개인적 역할)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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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생애 진로 주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직업 상담에서의 초기 면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3.14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초기 면담②(직업 상담 기법, 상담자의 자기 노출, 관계, 지금-여기에서의 즉시성, 유머, 직면, 계약, 명시적, 암시적 리허설, 직업 상담사)

 

✔[직업 상담학] 초기 면담②(직업 상담 기법, 상담자의 자기 노출, 관계, 지금-여기에서의 즉시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초기 면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초기 면담의 유형, 개방형, 폐쇄형 질문, 초기 상담 기법 중 라포 형성, 감정 이입, 언어적 행동 및 비언어적 행동 등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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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애 진로 주제의 의의

 

 

(1) 생애 진로 주제(Life Career Themes)사람들이 표현한 생각, 가치, 태도, 신념 등의 단어들을 말한다.

 

(2) 생애 진로 주제의 이해는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내담자의 사고 과정을 이해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3) 즉, 주제들은 내담자의 표현적 체계를 보여주고 내담자의 행동을 통찰하도록 도와준다. 

 

(4) 생애 진로 주제의 확인 및 분석은 과정을 안내할 구조를 갖추어야 하는데 생애 역할(작업자 역할, 학습자 역할, 개인적 역할)을 고려하여야 한다. 

 

 

2. 생애 진로 주제의 역할 모형

 

 

(1) 작업자 역할 :

 

작업자 역할은 내담자가 일 또는 환경에서 보다 적응력이 높은 부분에 대한 정보들로 구성된다.

 

이 정보들은 직업 사전의 기초 자료로 제시되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작업자 역할을 분석, 내담자가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 직업을 찾아가는 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한다. 

 

 

① 프레디저(Prediger)의 작업자 역할 모형 :

 

프레디저의 작업자 역할 모형(자료/사고(관념) - 사람/사물)은 미국 직업 사전의 분류 기준이 되었으며, 한국 직업 사전은 작업자 모형에 의한 직업 분류 체계를 도입하였으나 '관념(사고)'이 생략되어 자료 - 사람 - 사물로 구성되어 있다.

 

💬 프레디저(Dale. J. Prediger)는 미국의 직업 흥미 심리학자이다. 

그는 직업과 관련된 개인의 흥미 패턴을 연구하여 발표한 2차원의 모델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사람/사물(Peaple/Things)과 자료/사고(Data/Ideas)이다. 

현재는 그가 제시한 2차원의 모델을 바탕으로 한 프레디저 진단 프로그램이 유명하다. 

 

 

② 홀랜드(Holland)의 직업적 성격 및 작업 환경 :

 

홀랜드의 직업 분류 체계는 '6가지 모형(현실형 성격 및 작업 환경, 탐구형 성격 및 작업 환경, 예술형 성격 및 작업 환경, 사회형 성격 및 작업 환경, 진취형 성격 및 작업 환경, 관습형 성격 및 작업 환경 ; R - I - A - S- E - C)'으로 개인의 성격과 작업 환경을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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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L. Holland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American psychologist (1919–2008) John Lewis Holland[1] (October 21, 1919 – November 27, 2008) was an American psychologist and Professor Emeritus of Sociology at Johns Hopkins University.[2] He was the creator of

en.wikipedia.org

 

 

 

③ 볼레스(Bolles)의 기술 확인 :

 

볼레스는 「생애의 3개 상자」라는 저서에서 기술의 3가지 중요한 범주로 '자기 관리 기술, 기능적 · 전환적 기술, 일의 내용 기술'을 제시하였다.

 

이 3가지에서 사람이 소유한 기술을 서술할 때 사용되는 언어는 주제 분석에 도움이 된다.

 

 

 

(2) 학습자 역할 :

 

내담자를 예견하기 위하여 학습적인 행동과 이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들이 있으며, 직업 상담사는 내담자의 직업적 예언을 위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학습적인 행동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① 콜브(Kolb)의 학습자 형태 : 

 

㉮ 콜브가 제안한 학습자 형태는 개인이 어떻게 지각하고 어떤 학습 과정이 되는가에 기초한 학습 형태를 설명해 주는 모형이다. 

 

㉯ 다시 말해 개인의 지배적인 학습 과정인 학습 형태는 유전의 결과, 과거 생활 경험, 가족, 학교, 직업 등과 같은 현재 환경의 요구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본다.

 

㉰ 콜브는 학습의 태도를 집중적 사고형, 확산적 사고형, 동화적 사고형, 적응적 사고형으로 구분하고, 이 유형에 따른 직업군을 제시하였다(콜브의 이론에 근거하여 학습 형태 검사(LSI)가 만들어졌다).

 

 

 

 

David A. Kolb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American educational theorist (born 1939) David Allen Kolb (born December 12, 1939, in Moline, Illinois) is an American educational theorist whose interests and publications focus on experiential learning, the individu

en.wikipedia.org

 

 

콜브의 학습자 형태 :

- 집중적 사고형(converger) : 추상적 개념화와 활동적 실험을 하는 유형이다(기술자 등).

- 적응적 사고형(adaptor) : 활동적 실험과 확고한 경험을 하는 유형이다(기업가 등).

- 확산적 사고형(diverger) : 확고한 경험과 사려 깊은 관찰을 하는 유형이다(상담사 등).

- 동화적 사고형(assimilator) : 사려 깊은 관찰과 추상적 개념화를 하는 유형이다(연구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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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캔필드(Canfield)의 학습 형태 : 

 

㉮ 캔필드는 영향이 있는 학습에 대한 효과적인 연구, 그리고 교수 상황에 만족하고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기여하는 변수를 측정하는 학습 형태 모형에서 기인한 학습 형태 검사라고 불리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 캔필드는 학습 형태 분류에서 4개의 효과적인 변인으로 조건, 내용, 양식, 기대 등을 제시하였으며, 자신이 개발한 학습 형태 검사('캔필드의 LSI(Learning Style Inventory)')를 통해 공부 환경에 대한 개인의 선호를 평가할 수 있다고 하였다. 

 

 

 

(3) 개인적 역할 : 

 

개인적 역할이란 개인의 유전적인 면에서 직업적 예언을 시도한 이론들로서, 태어난 순서(출생 순위), 대뇌 반구의 발달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생애 주제를 분석할 수 있다고 보았다.

 

 

① 아들러(Adler)의 생애 형태 :

 

㉮ 개인은 사회적 환경에 관해서만 이해할 수 있고 모든 행동은 목적적이다. 따라서 개인은 사회적 환경에서 자신의 위치를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하는데, 저마다 주위 환경을 다루기 위해 독특한 개인적 논리를 가지고 있다.

 

㉯ 개인은 일, 사회, 성의 주요 생애 과제에 반응하여야 한다.

 

㉰ 개인의 성격과 특징 요인은 가족 집단 내에서의 운동의 표현이다.

 

㉱ 가족의 각 구성원은 일찍이 다른 구성원들과의 관계를 가지며, 집단 내에서 지위를 얻기 위한 노력으로 타인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가지는데, 모든 노력은 소속감을 가지려는 데 있다.

 

㉲ 가족 내에서의 개인의 경험, 즉 기회와 장애, 도전과 기대, 열망과 좌절 등은 태어난 순서에 의한 가족 내 개인의 위치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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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대뇌 반구의 기능 :

 

㉮ 상담자가 내담자의 심상을 형성하여 주제를 추출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은 대뇌 반구 기능의 모형을 이용하는 것이다. 

 

㉯ 인간의 뇌는 중추와 관계를 맺는 2개의 반구로 나뉘어져 있다. 대뇌 반구의 기능은 아직도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웩슬러 성인 지능 검사(WAIS)와 웩슬러 아동 지능 검사(WISC - R)를 사용하여 시도한 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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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뇌의 좌반구는 시간적, 논리적, 지적, 언어적, 규칙적, 기술적, 사교적, 질서적 등의 특성을 가지고, 우반구는 공간적, 직관적, 상상적, 심미적, 율동적 등의 특성을 가진다.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기능적 확인 기술을 사용하려면 양쪽 대뇌 반구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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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생애 진로 주제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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