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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상담, 직업 심리

✔[직업 상담학] 초기 면담①(직업 상담 기법, 유형, 내담자 대 상담자 솔선수범, 정보 지향적, 관계 지향적 면담, 주요 요소, 라포, 감정 이입,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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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직업(진로)상담의 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크리티스의 포괄적 직업 상담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3.08 - [직업 상담, 직업 심리] - ✔[직업 상담학] 크리티스(Crites)의 포괄적 직업 상담(크라이티스, 특성-요인, 인간 중심, 정신역동, 발달적, 행동주의 통합 직업 상담, 진단, 상담 과정, 기법, 진로 진단 기준)

 

✔[직업 상담학] 크리티스(Crites)의 포괄적 직업 상담(크라이티스, 특성-요인, 인간 중심, 정신역

◆ 오늘은 크리티스(Crites)가 제시한 포괄적 직업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행동주의적 직업 · 진로 상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3.05 - [직업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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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기 면담의 유형

 

 

초기 면담은 '접수 면접(intake interview)'이라고도 부르는데, 본 상담에 들어가기 전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의 호소문제를 개념화하고 상담의 유형과 담당 상담자를 배정하는 등의 초기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면담을 일컫는다. 

 

초기 면담의 유형은 크게 아래의 세 가지로 나뉜다. 

 

 

(1) 내담자 대 상담자 솔선수범 면담 : 

 

 

① 상담자에 의해 시작하는 면담 :

 

내담자의 긴장을 완화시켜 주기 위해 왜 상담을 실시하는지를 설명해 준다.

 

 

② 내담자에 의해 시작하는 면담 : 

 

상담자는 가능한 한 내담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서 내담자의 목적을 확신하지 못해서 생기는 불안감을 극복하여야 한다.

 

 

(2) 정보 지향적 면담 : 

 

 

① 탐색하기 :

 

㉮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로 시작하는 개방형 질문이 사용되며, "예, 아니오"와 같은 특정하고 제한된 응답을 요구한다.

 

㉯ 대부분의 질문은 '왜'라는 단어 없이 시작한다. 

 

㉰ 이는 '왜'라는 단어가 항상 불만을 표시하고 내담자를 방어적인 위치에 두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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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질문의 방법 :

 

㉮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을 적절하게 사용하되, 가능한 한 개방형 질문을 사용한다.

 

초기 면담시 효과적인 질문의 형태

- 질문은 가능한 한 개방적이어야 한다.

- 직접적 질문보다는 간접적인 질문이 더 좋다.

- '왜'라는 질문과 이중 질문은 가능한 한 하지 않는다.

 

 

㉯ 상담의 틀이 상담자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진행된다.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

 

✔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 ✔폐쇄형 질문(closed-ended question)
- 내담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질문을 말한다.

- 즉, '무엇을, 어떻게'로 시작하여 묻는 질문이다.

- 개방형 질문은 내담자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얻어 내기 위한 질문으로, 내담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다.

- 상담자와 내담자 간 바람직한 촉진 관계를 열어 놓는다.

- 응답에 대하여 부호화가 어렵고, 통계 분석에 한계가 있다.

- '지금의 느낌은 어떻습니까?', '지금 집단이 경험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 내담자가 대답할 내용을 미리 범주화하여 이 가운데 하나 또는 몇 개를 선택하게 하도록 하는 질문을 말한다.

- 즉, '예, 아니오'를 단순히 말하거나 찬성의 정도를 선택하도록 묻는 질문이다.

- 폐쇄형 질문은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상담자와 내담자 간 바람직한 촉진 관계를 닫아 놓는다.

- 응답에 대하여 부호화하기가 쉽고, 다양한 통계 분석이 가능하다.

- '당신은 그 사람을 좋아합니까?', '지난 주에 무슨 기분 나쁜 일이 있었습니까?'

 

 

 

(3) 관계 지향적 면담 : 

 

① 관계 지향적 면담에서는 재진술과 감정의 반영(반향)이 주로 이용된다.

 

② 재진술과 감정의 반영(반향)은 내담자를 이해하는 노력의 과정이며, 내담자와 함께 상담을 역동적으로 진행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③ 재진술은 인지적인 이해를, 감정의 반영(반향)은 정서적인 공감을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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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진술(restatement) :

내담자가 표명하려는 것을 상담자가 제대로 알아들었음을 증명해 주는 상담자의 반응으로, 내담자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감정의 반영(반향, reflecting feelings) :

내담자의 정서적 느낌을 상담자가 참신한 말로 부연해주는 것으로, 이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

 

 

 

 

 

감정 반영

다른 사람의 감정의 흐름을 따라 함께 느끼는 것과 이러한 느낌을 상대방에게 다시 돌려주는 상호작용. 말하는 사람의 감정에 대하여 반영을 하면, 그들의 감정에 대해서 더욱 깊이 이해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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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기 면담의 주요 요소(초기 상담 기법)

 

 

(1) 라포(Rapport) 형성 :

 

라포는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서로 믿고 존경하는 감정의 교류에서 이루어지는 조화적 인간 관계이며,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친근감을 의미한다. 

 

 

(2) 감정 이입 :

 

상담자가 길을 전혀 잃어버리지 않고, 마치 자신이 내담자 세계에서의 경험을 갖는 듯한 능력을 말한다. 즉, 공감적 이해와 비슷하다.

 

 

 

 

공감적 이해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가 경험하고 있는 감정과 개인적인 중요한 의미를 정확하게 감지하고 또 상담자가 이해한 것을 내담자에게 전달해 주는 것. 상담자가 내담자의 지각세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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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언어적 행동 및 비언어적 행동 :

 

 

① 언어적 행동 :

 

㉮ 언어적 행동은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논의하거나 이해시키려는 열망을 보여주는 의사소통의 방식을 말한다.

 

㉯ 해명, 재진술, 종합적 느낌을 포함한 언어적 행동은 내담자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 그러나 충고, 타이름, 달래기, 비난, 권유, 과도한 질문(특히 '왜'라는 질문), 지시적, 요구적, 과도한 해석 등은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이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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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비언어적 행동 :

 

㉮ 비언어적 행동(미소, 몸짓, 기울임, 눈맞춤, 끄덕임 등)은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열린 상태가 되어 내담자를 끌어들이는 효과가 있다.

 

㉯ 하지만 내담자를 멀리 쳐다보는 것, 언짢은 얼굴을 하는 것, 입을 꽉 다문 것, 하품 등은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이므로 하지 말아야 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초기 면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직업 상담학], 직업 상담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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