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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정서 조절②(인지 초점적 전략, 주의 집중의 통제, 중성 자극, 임상적 자극, 점 탐색 과제, 프로이트 방어기제 억압과 억제 차이점, 인지 재구조화, 재평가, 제임스-랑게 이론)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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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정서 조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상황 선택, 상황 수정, 스트레스 면역 훈련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3.05.1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정서 조절①(상황 초점적 전략, 상황 선택, 상황 수정, 회피, fMRI, 심리적 면역 방법, 스트레스 면역 훈련, 정서 심리학, 종단적 연구, 효과적인 통제 방법)

 

✔정서 조절①(상황 초점적 전략, 상황 선택, 상황 수정, 회피, fMRI, 심리적 면역 방법, 스트레스

◆ 오늘부터는 정서 조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스트레스와 정서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2023.05.0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스트레스와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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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지 초점적 전략

 

(1) 주의 집중의 통제 :

 

① 주의 집중의 통제라고 하는 것은 일테면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대상을 대면하지 않거나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 이 방법에 대하여 해당 전문가들은 임상적 증후에 중요한 효과가 있다고 주장한다. 

 

③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성 자극보다는 임상적 자극(실제로 환자를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는 자극)에 더 주의를 기울인다. 

 

2022.01.17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학습과 기억발달①(행동주의 심리학, 고전적 조건형성, 무조건 자극, 중성자극, 조건반응, 파블로프, 습관화, 탈습관화, 역조건형성, 자발적 회복, 자극일반화, 자극변별, 체계적 둔감법)

 

✔학습과 기억발달①(행동주의 심리학, 고전적 조건형성, 무조건 자극, 중성자극, 조건반응, 파

◆ 오늘부터는 학습과 기억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학습(learning) (1) 의의 : ① 학습은 유전, 성숙, 또는 생리적 손상에 의해서가 아니라 반복, 관찰, 연습에 의한 경험으로 나타나는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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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불안한 사람들은 특히 강한 편중성을 보인다. 

 

점 탐색 과제

 

㉮ 주의 집중 통제에 관한 점 탐색 연구는 자신 앞에 놓여 있는 자극에 의도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거나 무시하려는 사람들의 능력을 탐색하였다.

 

㉯ 연구자들은 점 탐색 과제를 사용하여 위협적 자극에 대한 초기의 주의 집중 편중성을 측정하였다.

 

✅ 관련 실험 :

점 탐색 과제 :

✔화면에 두 개의 단어가 나란히 제시된다(하나는 중립적 단어이고, 다른 하나는 위협과 관계된 단어이다).

→ 짧은 시간이 지난 후 단어는 사라지고, 화면에는 큰 점이 나타난다.

→ 참여자는 점의 위치에 상응하는 키보드의 키를 누른다.

 

* 이 실험은 단어가 사라진 후 나타나는 큰 점을 보고 키보드를 누르는데 얼마의 시간이 걸리는지 측정하는 것으로, 만약 반응 시간이 짧았다면 참여자의 주의가 점의 위치로 옮겨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상대적으로 긴 반응 시간은 참여자의 주의가 다른 곳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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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사람들이 점이 중립적 단어보다 위협적 단어를 대체했을 때 더 빨리 반응하였다. 이것은 사람들이 위협적 단어에 더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불안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특히 위협 단어와 중립 단어가 동시에 제시된 다음, 점이 중립 단어를 대체한 경우 반응 시간이 느렸다. 이는 그들이 주의를 기울였던 위협 단어에 대한 위치에서 다른 데로 주의를 돌리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주의 집중 통제는 특정 정서를 불러일으켰던 사고로부터 주의를 다른 데로 돌리려고 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정서적 상황을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는 전략은 프로이트가 제시한 방어기제 중 하나인 '억제(Suppression)'와 유사하다.

✔'주의를 다른 데로 돌린다'는 것은 무의식적으로 부정하기보다는 당분간 스트레스를 주는 주제를 생각하지 않기로 결심하는 것이다. 

 

 

🟪 억압과 억제의 차이

 

억압과 억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억압(抑壓, 영어: Repression, 독일어: Verdrängung)은 자아를 위협하는 소망이나 충동을 의식으로부터 무의식에 두는 것(그 목적을 달성 가능한 상황이 될 때까지 일

ko.wikipedia.org

 

관련 실험 :

- 자신을 거절했던 경험을 생생히 기억해보라고 요청함

- 한 집단은 기억을 떠올리는 동안 자신의 정서와 생리적인 감각에 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한 집단은 거부 상황이 발생했던 장소의 세부 특징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함

 

㉮ 그 결과 장소의 세부 특징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 참여자들은 적대감에 관련된 단어들에 보다 느리게 반응하고 분노의 감정을 적게 보고하였으며, 이에 대해 에세이를 쓰게 했을 때 분노와 괴로움에 대한 글을 적게 썼다.

 

㉯ 거부감을 느낀 후 지연 시간(음악 청취, 독서 등)을 가질 경우 기분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 과제를 수행하는데 집중도도 높아졌다.

 

 

주의 집중 통제 방법의 문제점

 

㉮ 많은 인지적 에너지를 요구한다. 즉, 정신적으로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 사람들이 피로해지거나 오랫동안 자신의 생각을 통제하게 되면, 오히려 주의 집중을 통제하는 능력도 소진될 수 있다. 

 

㉰ 이미 활성화된 생각과 자극에 주의 집중하는 것을 억제하기란 특히 어려운 형태의 인지적 통제라고 할 수 있다.

 

㉱ 의도적으로 한 가지 사고를 통제하는 것보다, 다른 일에 주의를 돌리는 것이 훨씬 용이하다.

 

 

(2) 인지적 재평가 : 

 

① 인지적 재평가란 사건이나 자극에 대해 갖고 있던 정서적 반응을 변화시켜 주는 방식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상황에 관한 우리들의 평가를 바꾸면 정서 반응도 변할 것이다.

 

② 제임스 - 랑게 모형(이론)에 따르면 상황에 대한 정서적 반응은 해당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고 해석하는지에 달려 있다.

 

2023.01.1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정서 이론②(제임스-랑게 이론, 윌리엄 제임스, 에크만, 코르다로, 정서 심리학, 이론의 지지와 비판, 상식적 견해, 의의, 안면 피드백 가설, 사건, 인지, 평가, 행동, 느낌)

 

✔정서 이론②(제임스-랑게 이론, 윌리엄 제임스, 에크만, 코르다로, 정서 심리학, 이론의 지지와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정서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서의 일반 원리 중 정서의 개념과 정의, 특징, 정서의 종류 등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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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재평가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은 척하거나, 사태가 어떻게 전개될지에 관해 비현실적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④ 현실적이지만 긍정적인(최소한 중립적인) 상황 해석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⑤ 사람들이 더 큰 정서적 이슈나 반발하는 상황에 부딪혔을 때 스스로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을 인지 재구조화라고 부른다. 

 

인지 재구조화(cognitive restruction) : 
 
기존에 개인이 인식하고 있는 것을 다시 재구성해서 사고의 방식을 변경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아동이 특정 스트레스 요인에 직면했을 때 상황과 결과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 대신에 그가 생각할 수 있는 긍정적인 자기진술을 만들어냄으로써 자신의 사고를 변경시키도록 하는 것은 인지 재구조화의 예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인지 재구조화 

[認知 再構造化, cognitive restruction]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인지적 재평가의 유용성

 

㉮ 일테면 상대로부터 불쾌한 지적을 받았을 때 '사람들은 나를 미워해'라고 생각하는 대신에 '저 사람 오늘 기분이 안 좋군'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 인지적 재평가 방식은 정서 조절 전략으로서, 효과적이면서도 건전한 방식이다.

 

㉰ 스트레스를 주는 자극을 재평가해 보라는 지시를 받은 사람은 스트레스에 대한 자기 보고와 얼굴 표현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재평가 지시는 역겨운 사진을 보고 생긴 편도체 활성화를 감소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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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적 재평가를 활용하고 있다고 보고한 사람들은 특성적인 정적 정서성이 더 높았고, 부적 정서성이 더 작았으며, 인생 만족도가 높았다. 

 

㉳ 인지적 재평가를 활용하고 있는 사람은 타인들과의 정서 공유가 더 많았고, 동료들이 평가한 호감도가 더 높았으며, 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우울증에 걸릴 위험성이 더 낮았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정서 조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정서와 인지,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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