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현실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현실 치료의 주요 개념, 이론, 기본 욕구, 현실 치료 상담의 8단계 원리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현실 치료의 기법과 적용
(1) 기법 :
① 유머(Humor) :
㉮ 현실 치료 혹은 현실 주의 상담에서는 인간의 기본 옥구로서의 즐거움과 흥미를 강조하였다.
㉯ 상담자(현실 치료자)는 유머를 사용함으로써 내담자와 친근한 관계를 유지하며, 상담의 과정에서 내담자의 참여와 소속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 이것을 '치료적 유머(therapeutic humor)'라고 부르는데, 일반적으로도 유머는 인간의 생활에 어떤 활력소가 된다. 현실 치료적 장면에서 유머는 내담자로 하여금 현재 자신의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단, 유머는 시기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내담자와의 상담 관계가 형성되기 이전에 성급하게 유머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현실치료 장면에서도 내담자의 상황이 생각보다 심각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기 위해 유머를 활용한다.
내담자의 비합리적 행동이나 책임감 결여 등이 드러날 때 직면하기 위해 사용한다.
심각한 상황에서 웃을 수 있다는 것은 문제에 대한 통찰, 해결방법의 탐색, 변화에의 능력을 촉진하는 데 효과가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치료적 유머
[therapeutic humor, 治療的-]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② 역설적 기법 :
㉮ 내담자가 상담의 과정에서 *저항을 보이는 경우, 내담자가 계획한 바를 실행에 옮기지 않는 경우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모순된 요구나 지시를 함으로써 의도적으로 내담자를 딜레마에 빠뜨린다.
㉰ 이는 일종의 언어 충격으로, 매우 강력한 도구이므로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가 사용하여야 한다.
✅ 저항(resistance) :
내담자가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며 상담에 협조하지 않는 모든 행위. 내담자의 무의식을 탐색하여 들어가려는 상담자의 시도에 대한 내담자의 방해 작용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상담학 사전
③ 직면(confrontation) :
㉮ 내담자의 책임감을 강조하며, 변명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현실적인 책임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하는 경우, 내담자에게 책임 있는 행동을 할 것을 촉구한다.
㉰ 직면은 내담자의 저항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사용상 주의를 요한다.
✅ 직면 :
내담자의 행동, 사고, 감정에 있는 불일치나 모순을 깨닫도록 하는 것.
직면은 피드백의 일종으로서, 정도가 좀 더 강한 피드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내담자의 말이나 행동이 일치하지 않거나 모순점이 있을 때 그것을 지적해 주는 기법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상담학 사전
(2) 현실 치료 상담의 과정(WDEP 모형) :
① 제 1단계 : Want(바람)
㉮ 이는 내담자의 바람, 욕구, 지각을 탐색하는 과정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무엇을 원하는가? 라고 질문을 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도록 도움을 준다.
㉰ 이를 통해 내담자는 질적인 세계를 탐색하고 상담자의 숙련된 질문에 응답하면서, 이제까지 명확하지 않았던 자신의 내적인 바람에 대한 여러 측면을 직관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② 제 2단계 : Doing(행동, ~하기)
㉮ 이는 내담자의 전체 행동을 탐색하는 과정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라고 질문을 함으로써, 내담자에게 통제할 수 있는 행동을 스스로 탐색할 것을 강조한다.
㉰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바람을 충족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인식하게 된다.
③ 제 3단계 : Evaluation(평가)
㉮ 이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지금의 행동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 라고 질문을 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과 욕구와의 관계를 점검해 보도록 한다.
㉰ 이를 통해 내담자는 앞서 관찰한 자신의 행동들이 자신에게 어떤 도움 혹은 해가 되는지를 자기평가하게 된다.
④ 제 4단계 : Planning(계획)
㉮ 이는 내담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바람과 욕구를 더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도록 도움을 준다.
㉰ 내담자의 계획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하며, 즉시 실행할 수 있는 것, 반복적이고 매일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또한 실생활에서 실천 후 평가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현실 치료의 평가
(1) 공헌점 :
① 내담자의 문제와 관련하여 현재에 초점을 둔 채 현실을 판단하고 직면함으로써, 비교적 단기간에 상담의 효과를 볼 수 있다.
②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과 인식 외에도 변화를 위한 계획과 그 실천을 강조한다.
③ 내담자의 변화 정도에 대해 내담자 스스로 평가하게 한다.
④ 변명을 인정하지 않는 등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내담자의 책임을 강조한다.
⑤ 학교나 수용 시설과 같은 교육기관에서 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2) 한계점 :
①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의 무의식, 과거 경험, 초기 아동기 경험의 영향 등을 무시하고 있다.
② 과거에 해결되지 않은 감정을 다루지 않은 채 문제 해결에만 지나치게 초점을 두므로, 내담자의 근본적인 문제를 다루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③ 모든 정서적 장애를 내담자의 책임 없는 행동으로만 생각할 수는 없다.
④ 내담자가 현실을 판단해야 하는 상황에서 상담자의 가치가 지나치게 내담자에게 강요될 수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인본주의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현상학적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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