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임상 심리학의 기타 전문 영역 중 아동 임상 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법정 심리학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아동 임상 심리학의 정의 및 특징
아동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심리학을 일컫는 것으로, 영유아 · 아동 · 청소년이 속한 사회적 맥락에서 심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 여기에는 전통적 아동 심리평가 뿐만 아니라 심리치료, 부모 평가(성격, 양육), 부모 교육 가족 개입이 포함된다.
(2) 아동 임상 심리학(child clinical psychology)의 관심 주제는 발달, 환경(양육, 학교), 조기 개입(1, 2, 3차 예방 프로그램 실시)이다.
(3) 아동과 가족이 속한 문화와 일치되는 패턴으로 치료가 제공될 때 가장 효과적이다.
(4) 근거 기반 의학 입장에서 평가를 내린다.
2. 발달 배경
아동 임상 심리학의 발달은 19세기 전반부터 관심을 끌기 시작했던 비행청소년을 다루는 문제에서 시작되었다.
그 후 정신의학이나 임상 심리학의 이론적 · 임상적 연구의 진전에 따라 점차 발전하여 유아나 아동, 청소년의 문제와 관련하여 각 분야에서 심리 진단 및 심리 치료를 중심으로 그 체계를 정비하고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크게 기여하게 되었다.
(1) 제 1기 :
① 아동 임상 심리학의 발달과 관련하여 제 1기는 제 1차 세계 대전 전까지로 볼 수 있다.
②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임상 심리학은 반항적 행동으로 세인의 주목을 끌었던 비행 청소년을 위한 보호 시설을 갖춘 시점에서 출발하였다.
③ 1824년에 미국 뉴욕에서 최초로 공립 보호 시설이 설립되었고, 유럽은 조금 늦은 1883년에 독일 함부르크 교외에 라우에스 하우스(Raues Haus), 프랑스에서는 1839년에, 영국에서는 1849년에 각각 교호원(敎護院, 자립 지원 시설)이 설치되었다.
④ 1896년 미국의 심리학자 위트머(L. Witmer)가 철자 장애아의 치료, 학업 성적 부진아 등에 대한 임상 심리학적 연구를 위해 심리학 클리닉을 펜실베니아 대학에 개설하여 아동 임상 심리학에 관한 본격적 연구의 단서를 열었다.
⑤ 또한 정신 의학자 힐리(W. Healy)는 1909년 시카고에서 소년 법원과 제휴하여 비행이나 정서장애를 대상으로 하는 소년정신병질연구소를 개설하여 소년심판의 과학화에 기여하였다.
⑥ 1913년에는 심리학자 브론너(A. Bronner)가 참여했고, 1914년에는 사회사업가가 참여하여 비로소 현재의 클리닉 팀의 원형이 완성되었다.
이때 독일의 정신의학자 크레펠린(E. Kraepelin)은 현재 정신의학의 중요한 기반적 하나인 기술적 정신의학을 체계화하였는데, 그의 질병론은 아동 임상 심리학에 큰 기여를 하였다.
⑦ 그후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학이 등장했으며, 그의 정신역동 의학은 미국의 마이어(A. A. Meyer)와 더불어 아동 임상 심리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⑧ 또한 18세기 말에 프랑스의 아베롱 지구에서 발견된 야생 소년을 치료한 국립농아시설의 의사 이타르(Itard)와 1905년에 지적 능력에 관한 종합적이고 실험적인 연구로 지능척도를 완성한 비네(A. Binet)의 공적도 빠트릴 수 없다.
(2) 제 2기 :
① 제 2기는 제 2차 세계대전 전후까지로 볼 수 있다. 1899년에 미국에서 소년심판소가 설치되었는데, 이후로 1910년 러시아, 1912년 프랑스, 1922년 독일, 1928년 오스트리아에 소년심판소가 각각 설치되었다.
② 한셀만(Hanselmann)이나 헬러(Heller) 등의 치료 교육에 관한 연구뿐만 아니라 심리 상담도 점차 발전했는데, 1917년 미국에서 힐리와 브론너는 저지베이커 지도센터를 개설하였다.
③ 나아가 1921년에 톰(Thom)이 보스턴 습벽 클리닉을, 1926년에 게젤(A. L. Gesell)이 예일 심리 클리닉을 설치하였다.
(3) 제 3기 :
① 제 3기는 제 2차 세계 대전 후로 볼 수 있다.
② 당시 세계적인 인간존중 풍조와 더불어 발전했는데, 각종 관련 시설이 증가하고 심리 진단 및 평가, 치료, 다양한 기법이 현저하게 발전하여 아동 임상 심리학도 괄목할 만하게 발달하였다.
3. 아동기 장애 특징
아동에게 흔한 장애(ADHD, 품행 장애, 적대적 반항 장애, 분리불안 장애 등)와 성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장애(주요 우울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신경성 식욕 부진증, 신경성 폭식증, 약물 남용, 공포증 등)가 포함되며,
회복 탄력성(또는적응 유연성, resilience)이 큰 아동은 위험 요인이 많은 상황에서도 장애로 발전될 확률이 낮고, 취약성이 있는 아동은 상대적으로 위험 요인이 낮은 상황에서도 장애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 회복 탄력성(적응 유연성) :
개인이 역경, 트라우마, 위협 등의
스트레스원을 만나게 되었을 때
적극적인 행동 적응 양식을 보여 주는
역동적인 과정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상담학 사전
(1) 외현화 장애 : ADHD, 품행 장애, 적대적 반항 장애 등을 포함한다.
(2) 내재화 장애 : 우울 장애, 불안 장애 등
4. 아동 · 청소년의 평가
(1) 발달상의 단계라는 맥락에서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여야 한다.
(2) 다중 출처(Multisource), 다중 방법(Multimethod), 다중 상황적 접근(Multisetting approach)으로 아동을 평가하여야 한다(Merrall).
(3) 면접, 행동 관찰, 행동 평가(부모, 교사, 아동 자신), 투사적 검사, 지능 검사 등의 종합적 방법으로 평가해야 한다.
5. 아동 청소년의 심리치료 시 고려할 점
(1) 아동은 축소된 성인이 아니기 때문에, 자발성, 변화의 동기, 착석 능력, 언어적 표현 등이 당연하게 여겨져서는 안 된다.
(2) 아동은 혼자서 치료에 참여하지 못하므로 아동의 부모, 교사 등과 협력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3) 비밀 보장에 관한 문제가 성인과는 다르다. 즉, 부모나 법정 후견인이 아동에 대한 책임을 지기 때문에 비밀 보장에 대한 법적 의무가 아동의 부모, 법정 후견인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4) 아동은 자신의 인생에 대한 통제권이 적거나 거의 없기 때문에 자신의 주변 환경을 변경하기가 어렵다.
(5) 치료 기법에는 인지 행동 치료(사회 기술 훈련, 응용 행동 분석), 자기 지시적 훈련, 부모 훈련, 놀이치료(정신역동 놀이치료, 인본주의 놀이 치료) 등이 있다.
■ 오늘은 아동 임상 심리학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기타 전문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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