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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임상 심리학] 지역 사회 심리학②(자조 집단, 예방 및 평가, 1차 2차 3차 예방, 동료-지지 개입, 지역 사회 정신 보건 서비스 제공 4원칙, 자문, 정신건강자문 유형, 기법, 단계)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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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지역 사회 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조 집단의 의의 및 특징, 자조 집단의 1차적 기능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1.1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 ✔[임상 심리학] 지역 사회 심리학①(자조 집단이란, 의의 및 특징, 공공 정신 보건 체계, 치유보다는 예방, 원리, 오포드 자조 집단의 1차적 기능, 정서적 지지, 사회적 맥락)

 

✔[임상 심리학] 지역 사회 심리학①(자조 집단이란, 의의 및 특징, 공공 정신 보건 체계, 치유보

◆ 오늘부터는 지역 사회 심리학(Community psychology)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본주의 치료의 여러 기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01.16 - [이야기가 있는

narrare3.tistory.com

 

 

 

(2) 예방 및 평가 :

 

 

① 예방 :

 

 

㉮ 1차 예방(Primary Prevention) :

 

- 해로운 환경이 질병을 야기하지 않도록 사전에 이를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 사회적 지지체계를 강화하고 스트레스의 근원을 제거하며, 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개인의 능력을 함양시킨다.

 

 

㉯ 2차 예방(Secondary Prevention) :

 

- 정신 건강 문제를 조기에 확인하고 장애로 발전하기 이전 초기단계에서 문제를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 심리 장애로 발전될 위기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기에 치료를 제공하며, 사고나 재해의 피해자에 대해서는 위기 개입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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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차 예방(Tertiary Prevention) :

 

- 심리 장애 발생 후에 그 지속기간 및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 심리 장애의 악화 및 재발을 방지하고 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가정과 사회로의 복귀 및 적응을 돕기 위한 지지와 교육을 제공하는 동시에 지역 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② 예방 프로그램의 설계 실행 평가를 위한 절차 :

 

 

㉮ 제 1단계 - 문제나 장애의 감별 및 심각성 평가 :

 

- 문제나 장애를 감별하고 추가적인 정보들을 고려하여 그 심각성을 평가한다.

 

- 이때 프로그램이 다루는 문제나 장애는 유병률, 발병률, 사회적 비용의 측면에서 명확히 명시되어야 한다.

 

 

㉯ 제 2단계 - 위험 및 보호 요인 관련 정보의 평가 :

 

- 해당 문제나 장애의 위험 및 보호 요인을 확인하고, 예방 혹은 치료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개관한다.

 

- 이때 정보는 예방 영역 내의 자료는 물론 예방 영역 밖의 자료도 함께 얻는다.

 

 

 

(3) 지역 사회 정신 보건 서비스 제공 : 

 

 

① 4원칙 :

 

 

㉮ 개별화된 접근 :

 

- 대상마다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단정적 접근 :

 

- 예를 들어 정신 장애인은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대인 관계 기술이 결핍되어 있으며, 낮은 동기와 수동성, 심한 의존성 등을 보인다.

 

- 서비스는 동기가 낮은 사람이나 중도탈락자들에 대해서도 단정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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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속적 보호 제공 :

 

- 정신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서비스 간의 상호 작용에 의해 그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들이 서비스 간의 단절 없이 사로 연결되어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

 

 

㉱ 지속적 제공 :

 

- 정신 장애인의 증상은 특성상 오랜 기간 좋아졌다가도 금세 나빠지기를 반복할 수 있다.

 

- 따라서 관련 서비스도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제공될 필요가 있다.

 

 

 

3. 지역 사회 심리학의 개입

 

 

(1) 자문 :

 

자문이란 다른 사람('내담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책임이 있는 사람('피지문자')이 내담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도울 수 있는 특별한 전문 지식을 가졌다고 믿는 사람('자문가')에게 자발적으로 자문하는 과정이다(오포드 Orford, 1992).

 

자문의 기본 이점은 바위의 물이 연못으로 흘러 들어가듯이 동시다발적인 효과를 가진다는 것이다.

 

자문은 서로 다른 역사적 관점으로부터 나온 여러 입장에서 볼 수 있다. 

 

 

(2) 정신건강 자문의 유형 : 

 

 

① 내담자 중심 사례 자문/피자문자 중심 사례 자문 :

 

피자문자가 미래의 사례를 다루는 데 필요한 기술을 증진시키도록 돕는 것이다.

 

 

② 프로그램 중심 운영 자문 :

 

특정 프로그램의 운영과 관리를 돕는다. 잠재적인 부적응 사례를 탐지하기 위한 '조기 경보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자문가를 고용할 수 있다.

 

 

③ 피자문자 중심 운영 자문 :

 

미래 운영자가 보다 잘 기능할 수 있도록 운영자의 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운영자의 의사소통 기술 증진을 위해 운영자 감수성 집단을 구성하고 감독한다.

 

 

 

(3) 기법과 관계 : 

 

 

도입 또는 준비 단계 :

 

초기 단계에서는 자문 관계의 정확한 본질과 상호 의무에 대해 작업한다.

 

 

시작 또는 워밍업 단계

 

작업 관계가 확립된다.

 

 

대안적 행동 단계 :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이고 대안적인 해결책과 전략을 개발한다.

 

 

종결 :

 

추가적인 자문이 필요 없다는 데 상호 동의하면 종결된다.

 

 

(4) 입원에 대한 지역 사회 대안 : 

 

환자를 사회에서 책임 있는 위치에 서서 다시 서게 하는 목표를 가진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전통적인 24시간 입원보다 효과적이고 비용이 적게 드는 낮병원이 점점 대중화되고 있다. 

 

 

(5) 초기 아동기 개입 : 

 

가장 우려되는 것은 결정적 발달 시기의 조기 박탈이 아동의 생을 방해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가난한 학령 전 환경과 경험은 저조한 학업 수행으로 이어지고, 다양한 정신 건강 및 법적, 사회적 문제에 취약해진다.

 

따라서 학령전 개입 프로그램이 개발된다면, 예방적인 행동 과정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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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조 : 

 

전문가가 모든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비공식 조력 집단이 전문가 개입 욕구를 대신하는 가치 있는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알코올 집단, 독신 부모 모임 등 비전문적 자조 집단이 위탁 전문가에 의해 치료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집단이 최대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전문가가 자문가로 참여해야 한다.

 

 

(7) 준전문가 활용 : 

 

지역 사회 운동에서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공식적인 임상 훈련을 받지 않은 일반인이나 준전문가를 치료자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런 현상이 점차 증가한다는 것이다.

 

우울에 대한 메타분석 결과에 따르면, 동료-지지 개입을 받은 우울한 집단이 일반적인 치료만 받은 집단보다 더 나은 치료 결과를 보였다.

 

 

■ 이상 총 2회에 걸쳐서, 지역 사회 심리학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지역 사회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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