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벡(Beck)의 인지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REBT)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1. 의의 및 특징
■ 아론 템킨 벡(Aron Temkin Beck, 1921~2021)은 미국의 정신과 의사로, 대학에서 영어와 정치를 전공하였으나 후에 예일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하여 정신과 전공의(신경학 전공)의 길을 걷는다.
그는 실제 자신의 경험과 많은 환자들의 사례에 근거하여 개인의 부정적 신념(Negative Belief)은 아동기에 형성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를 연구, 이론화하고 치료 기법을 통해 자신과 유사한 사람들을 돕는데 활용하였다.
그는 현재 인지 치료(Cognitive Therapy, CT)의 아버지로 평가받고 있다.
(1) 기본 가정 :
① 엘리스(Ellis)가 개인이 가진 비합리적 사고나 신념에 문제의 초점을 두었다면, 벡(Beck)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처리 과정 상의 인지적 왜곡에 초점을 두었다.
② 즉, 벡은 사람들이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이 경험의 지각과 구조화의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 것이다.
③ 따라서 역기능적이고 자동적인 사고 및 도식, 신념, 가정의 대인 관계 행동에서의 영향력을 강조하며, 이를 수정하여 내담자의 정서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역점을 두었다.
④ 인지치료는 구조화된 치료이자 단기적 · 한시적 치료로, 여기와 지금(Here & Now)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며, 그에 대한 교육적인 치료를 수행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2) 주요 원칙 :
① 인지 용어로 내담자의 문제를 공식화하며, 이를 토대로 치료를 진행한다.
② 치료자와 내담자 간 건강한 치료 동맹과 상호 협조를 강조한다.
③ 내담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한다.
④ 목표 지향적인 동시에 문제 중심적인 치료 기법이다.
⑤ 여기와 지금(Here & Now)을 강조한다.
⑥ 내담자 스스로 치료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며, 특히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⑦ 구조화된 치료이자 단기적 · 한시적 치료 기법이다.
⑧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역기능적인 사고와 신념을 평가하도록 하며, 그에 대해 적절하게 반응하도록 교육한다.
⑨ 내담자의 부적응적 사고, 감정,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3) 자동적 사고(Automatic Thinking)의 특징 :
① 구체적이며, 분리된 메시지의 형태이다.
② 축약된 언어나 이미지 또는 그 두 가지가 혼합된 형태로 나타난다.
③ 비합리적 내용이라도 거의 의심없이 받아들여진다.
④ 자발적으로 경험한다.
⑤ 흔히 당위적인 말로 표현된다.
⑥ 일을 극단적으로 보려는 경향이다.
⑦ 개인에 따라 독특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⑧ 중단하기가 쉽지 않다.
⑨ 학습되는 경향이 있다.
(4) 인지적 오류(Beck) :
① 임의적 추론(Arbitrary Inference) :
어떤 결론을 지지하는 증거가 없거나, 그 증거가 결론에 위배됨에도 불구하고 그와 같은 결론을 내리는 것을 말한다.
✅ 예 : 자신의 메시지에 답변이 없다고 해서 상대방이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② 선택적 추상화(Selective Abstraction) :
다른 중요한 요소들은 무시한 채 사소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그 부분적인 것에 근거하여 전체의 경험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 예 : 필기 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나, 실기 시험의 결과에 슷로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 전체 시험을 망쳤다고 생각하는 경우
③ 과도한 일반화 또는 과잉 일반화(Overgeneralization) :
한두 가지의 고립된 사건에 근거해서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그것을 서로 관계가 없는 상황에 적용하는 것이다.
✅ 예 : 자신을 도와주던 친구가 어느 때 자신을 도와주지 않았다고 해서 자신과의 친분 관계를 끊은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④ 개인화(Personalization) :
자신과 관련시킬 근거가 없는 외부사건을 자신과 관련시키는 성향으로, 실제로는 다른 것 때문에 생긴 일에 대해 자신이 원인이고 자신이 책임져야 할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 예 : 자신이 시험을 망쳤기 때문에 여자 친구와 헤어졌다고 판단하는 경우
⑤ 이분법적 사고 또는 흑백논리적 사고(Dichotomous Thinking) :
모든 경험을 한두 개의 범주로만 이해하고, 중간지대가 없이 흑백논리로써 현실을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 예 : 완벽하지 않은 것은 곧 잘못된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⑥ 과장/축소 또는 의미확대/의미축소(Magnification/Minimization) :
어떤 사건 또는 한 개인이나 경험이 가진 특성의 한 측면을 그것이 실제로 가진 중요성과는 무관하게,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경우를 말한다.
✅ 예 : 평범한 평가를 받는다는 것은 곧 자신이 얼마나 부족한지 증명하는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⑦ 정서적 추론(Emotional Reasoning) :
자신의 정서적 경험이 마치 현실과 진실을 반영하는 것인 양 간주하여, 이를 토대로 그 자신이나 세계 또는 미래에 대해 그릇되게 추리하는 것을 말한다.
✅ 예 : 자신이 부적절하다는 느낌을 통해 아무런 쓸모가 없는 사람이라고 단정하는 경우
⑧ 긍정 격하(Disqualifying the Positive) :
자신의 긍정적인 경험이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지 않은 채, 그것을 부정적인 경험으로 전환하거나 자신의 능력을 낮추어 보는 것을 말한다.
✅ 예 : 자신의 계획이 성공에 이르렀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자신의 실력이 아닌 운에 의한 것으로 돌리는 경우
⑨ 재앙화 또는 재난적 사고(Catastrophizing) :
어떠한 사건에 대해 자신의 걱정을 지나치게 과장하여, 항상 최악을 생각함으로써 두려움에 사로잡히는 것을 말한다.
✅ 예 : 길을 걷다가 개에게 물린 사람이 이제 곧 자신은 광견병으로 목숨을 잃게 될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
⑩ 잘못된 명명(Mislabellinng) :
어떠한 하나의 행동이나 부분적 특성을 토대로, 사람이나 사건에 대해 완전히 부정적이고 단정적으로 명명하는 것을 말한다.
✅ 예 : 한 차례 지각을 한 학생에게 지각대장이라는 이름표를 붙이는 경우
2. 치료 기법
(1) 자동적 사고의 식별 방법 :
① 감정 변화 인식하기(감정 변화 즉시 질문하기) :
내담자의 슬픔, 고통 등의 감정은 그 감정에 실린 지극히 즉각적이고 개인적인 생각들을 만들어내므로, 치료자는 그와 같은 내담자의 감정 변화에 대해 즉시 질문한다.
② 심리 교육하기 :
치료자는 치료 초기에 또는 치료 중 내담자의 감정 변화나 특정 사고를 설명하고자 할 때 내담자에게 자동적 사고의 특징, 자동적 사고가 개인의 감정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한다.
③ 안내에 따른 발견 :
치료 회기 중 자동적 사고를 찾아내기 위해 가장 자주 사용되는 기법으로, 내담자의 감정을 자극하면서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문을 하게 된다.
또한 가급적 최근 사건에 초점을 맞춰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며, 공감의 기술을 통해 내담자의 유의미한 자동적 사고를 능숙하게 감지한다.
④ 사고 기록지 작성하기 :
치료자는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를 기록지에 작성하는 과정에서 내담자의 중요한 인지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으며, 보다 체계적인 방법으로 자동적 사고를 찾아내는 연습을 할 수 있다.
⑤ 심상(Imagery) 활용하기(생활 사건 생생하게 떠올리기) :
치료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상상을 통해 자신의 중요한 사건을 회상하도록 함으로서, 그 사건이 일어났을 당시의 생각과 감정을 생생하게 떠올리도록 돕는다.
⑥ 역할극 활용하기 :
역할극은 치료자가 내담자의 삶에서 어떤 중요한 인물의 역할을 맡음으로써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를 자극하는 방식으로 전개되나, 이와 같은 역할극을 수행하기에 앞서 내담자의 현실 검증 능력이나 치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한다.
⑦ 체크리스트 활용하기 :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의 문항들이 담긴 설문지의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도록 할 수 있는데, 특히 홀론과 켄달(Hollon & Kendall)이 개발한 '자동적 사고 체크리스트(Automatic Thoughts Questionnaire, ATQ)'가 널리 활용되고 있다.
(2) 인지적 치료 기법 :
① 재귀인(Reattribution) :
㉮ 사건에 대한 모든 변인들을 고려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자동적 사고와 가정을 검증하도록 하는 것이다.
㉯ 내담자가 사건의 원인을 개인화하거나 단일 변수를 유일한 원인으로 결론 짓는 경우 사용한다.
㉯ 재정의(Redefining) :
㉮ 문제가 자신의 통제를 넘어선 것이라고 믿는 내담자의 부적절한 신념을 수정하는 것이다.
㉯ 내담자가 부정적인 사고로 인해 무기력한 상태에 놓이는 경우 사용한다.
㉰ 탈중심화(Decentering) :
㉮ 다른 사람들의 관심이 자신에게 집중되어 있다고 믿는 내담자의 부적절한 신념을 수정하는 것이다.
㉯ 내담자가 불안 증상을 나타내 보이는 경우 사용한다.
3. 공헌점 및 한계점
(1) 공헌점 :
① 성격 장애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임상적 문제에 대하여 인지적 치료의 효율성이 입증되고 있다.
② 다양한 기법과 개입 방법은 다른 치료 접근법 입장에서도 따르는 것이 가능한 기준과 유용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2) 제한점 :
① 긍정적 사고의 힘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② 피상적이고 단순한 기법에 의존하고 있다.
③ 증상의 제거에만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문제 근원 탐색에는 관심이 없다.
④ 무의식의 역할을 무시하고 인간에 있어 감정의 역할을 부정하는 측면이 있다.
2021.07.1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벡의 인지치료③(재귀인, 재정의, 탈중심화, 소크라테스식 질문, 사고기록지, 역기능적 사고의 일일기록지)
■ 오늘은 벡의 인지치료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행동 치료와 인지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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