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엘리스의 합리 정서 행동 치료(REB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 기본 가정, 비합리적 신념 특징, 당위적 사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엘리스(Ellis)의 ABCDE 모델
(1) ABCDE 모델의 요소 :
① A(Activating Event : 선행 사건) :
내담자의 감정을 동요시키거나 내담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을 의미한다.
✔예 : 내담자는 실직했다(구체적인 사건)
② B(Belief System : 비합리적 신념체계) :
선행 사건에 대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체계나 사고 체계를 의미한다.
✔예 : 나는 실직했다. 그것은 절대적으로 나에게 일어나지 말았어야 했는데, 이건 내가 부적절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③ C(Consequence : 결과) :
선행 사건을 경험한 후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 체계를 통해 그 사건을 합리적으로 해석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정서적 · 행동적 결과를 의미한다.
✔예 :
- 바람직하지 않은 정서적 결과 : 극심한 우울과 불안, 자괴감, 무가치감 등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적 결과 : 내담자의 자포자기 상태가 적극적인 구직 활동을 방해한다.
④ D(Dispute : 논박) :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이나 사고에 대해 그것이 사리에 부합하는 것인지, 논리성 · 실용성 · 현실성에 비추어 상담자가 반박하는 것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 체계를 수정하기 위한 것이다.
✔예 :
- 논리성 : 실직을 했다고 해서 스스로를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과연 논리적으로 타당한가?
- 현실성 : 사람은 누구나 실직을 할 수 있다. 그러니 그와 같은 일이 나에게는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 실용성(효용성) : 실직을 했다고 해서 의기소침해 있는 것이 나의 사회생활이나 구직 활동에 어떤 도움이 되겠는가?
⑤ E(Effect : 효과) :
논박으로 인해 나타나는 효과로,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하여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한다.
✔예 :
- 인지적 효과 : 비록 실직을 했지만, 그렇다고 내가 무능력한 사람은 아니다. 또는 누구나 실직을 할 수 있는 만큼 나도 한 직장에서 항상 승승장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정서적 효과 : 실직을 한 것에 대해서 약간 실망스럽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우울하거나 불안하지는 않다. 또는 실직이 오히려 내게 새로운 시도를 위한 기회가 될 수도 있다.
- 행동적 효과 : 나의 적성에 맞는 새로운 직업을 찾아봐야겠다. 또는 나의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해 열심히 배우고 익혀야겠다.
(2) ABCDE 모델에 근거한 상담의 진행 절차 :
① 1단계 : 설득
상담자는 합리적 정서치료의 기본 철학과 논리를 믿도록 내담자를 설득시킨다.
② 2단계 : 비합리적 신념의 규명
상담 면접 과정에서 내담자의 자기 보고 및 상담자와 관찰을 통해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발견하고 이를 규명한다.
③ 3단계 : 논박 및 예시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체계적으로 논박하며, 합리적 신념의 예시 또는 시범을 보인다.
④ 4단계 : 인지적 연습
내담자로 하여금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대체하도록 인지적 연습을 반복시킨다.
⑤ 5단계 : 합리적 행동 연습
내담자의 합리적 행동 반응을 개발 및 촉진시키기 위해 내담자로 하여금 행동 연습을 하도록 한다.
(3) 논박의 유형 :
① 기능적 논박(Functional Dispute) :
㉮ 내담자에게 그의 신념과 그에 수반하는 정서, 행동의 실제적 유용성에 대해 의문을 가지도록 하는 것, 즉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지닌 신념, 행동, 정서가 목표를 성취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평가한다.
✔예 :
- "그것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
- "그와 같은 방식으로 행동(또는 생각)을 지속하는 것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 같습니까?" 등등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비합리적 신념을 더욱 융통적이고 현실적인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었을 때 얼마나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을 지를 체계적으로 보여 주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② 경험적 논박(Empirical Dispute) :
㉮ 신념의 사실적 근거에 대한 평가로, 내담자가 가진 신념이 사회적 현실에 얼마나 부합하는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예 :
- "그와 같은 생각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가 있습니까?"
- "그 말이 옳다는 근거가 있습니까?" 등등
㉯ 경험적 논박은 비합리적 신념이 기반한 소망의 타당성을 논하는 것이 아니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와 같은 신념에 동의를 하는지에 대해 묻는 것도 아니다.
㉰ 즉, 경험적 논박은 신념의 경험적 근거를 찾는 것이지, 선호에 대해 묻는 것이 아니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바람을 지지하고 그의 염려를 이해하며, 내담자로 하여금 비합리적 두려움과 합리적 걱정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③ 논리적 논박(Logical Dispute) :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이 기반하고 있는 비논리적 추론에 대해 상담자가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비논리성은 그의 소망 또는 바람에 의해 나타나는데, 그 소망이나 바람이 꼭 그렇게 되리라는 보장은 없다.
✔예 :
- "그 일이 사실이기를 바란다고 해서, 반드시 그렇게 되는 것일까요?"
- "말씀하신 것처럼 A 다음에 B가 반드시 나온다는 논리는 어떻게 나온 것이지요?" 등등
㉯ 내담자의 우울증은 자신의 과거에 대한 회상과 그에 대한 자책, 분노 등과 연관되는데, 이는 자기 충족 예언으로 되돌아와서 절대로 내가 원하는 대로 될 수 없을 거야와 같은 부적절한 신념으로 이어진다.
㉰ 이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의 완전주의와 비현실적 기대에 대해 논리적으로 논박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시각을 가지게 할 수 있다.
④ 철학적 논박(Philosophical Dispute) :
㉮ 내담자는 바로 눈앞의 문제에 너무나 몰두해 있는 나머지, 삶의 다른 부분에 내재한 가능성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즉, 내담자는 눈앞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자신의 실존이 위협을 받을 것으로 생각하기도 하는데, 철학적 논박은 삶에 대한 만족이라는 주제를 내담자와 함께 다루는 것이다.
✔예 :
- "설령 당분간 당신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지라도 다른 부분에서 만족으로 느끼고 행복할 수 있을까요?" 등등.
㉰ 갑작스런 해고나 연인과의 이별을 경험한 내담자에게 상담자는 그와 같은 일을 제외하고 그동안 내담자가 잘 살아왔음을 이야기하는데, 비록 그와 같은 불행을 통해 깨달음을 얻게 된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결과적으로 인생의 깊은 교훈을 배우게 된 것임을 알려 줄 수 있다.
3. 공헌점 및 한계점
(1) 공헌점 :
① 내담자 스스로 이행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할 수 있다.
②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변화가 가능한 존재라고 가정한다.
③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치료 기법을 사용한다.
(2) 제한점 :
① 합리적 신념에 대한 명확한 규정과 평가가 부재한다.
②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접근법으로, 자칫하면 상담자가 권한을 남용할 우려가 있다.
■ 이상 총 2회에 걸쳐서,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행동 치료와 인지 치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