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임상 심리

✔[임상 심리학] 행동 치료(상담, 의의, 특징, 기본 가정, 행동 수정, 일반적 상담 과정, 상담 목표와 기법, 고전적, 조작적 조건 형성, 파블로프, 볼페, 스키너, 왓슨, 공헌 및 한계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3. 11. 28.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은 행동 치료(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행동 치료(behavior therapy, 또는 행동 수정)의 의의 및 특징

 

 

💬 행동치료는 ‘행동’을 변화시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이다.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거나, 낡은 습관을 바꾸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행동 치료란 무엇인가, 대한 신경 정신 의학회

 

 

 

 

행동 치료란 무엇인가

인지치료가 ‘생각’을 변화시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이라면, 행동치료는 ‘행동’을 변화시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이다.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거나, 낡은 습관을 바꾸는 방

terms.naver.com

 

 

💬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 심리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여러 형태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으로서, 행동 수정이라고도 부른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수동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으로 구분하는데, 두 갈래의 이론에 근거한 행동의 재교육이 곧 행동수정이라 할 수 있다.

행동수정 이론에는 파블로프(Pavlov)와 왓슨(Watson)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손다이크(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등이 대표적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行動修正]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2022.11.1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①(파블로프 고전적 조건 형성, 자극과 반응, 무조건 반응, 반사, 무조건 자극, 중성 자극, 조건 자극, 반사, 조건 반응, 획득, 소거, 자발적 회복)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①(파블로프 고전적 조건 형성, 자극과 반응, 무조건 반응, 반사,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부터는 동기 이론, 본능 이론 중 행동 주의와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각성 이론 중 수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

narrare3.tistory.com

 

 

2022.11.14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②(파블로프 신경증 학습, 왓슨 어린 앨버트 실험, 공포 학습 실험, 고전적 조건 형성, 실험 신경증, experimental neurosis, 맛 혐오 학습)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②(파블로프 신경증 학습, 왓슨 어린 앨버트 실험, 공포 학습 실험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 형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11.10 - [이

narrare3.tistory.com

 

 

 

2022.11.15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③(효과의 법칙, 손다이크, 조작적 조건, 도구적 조건 형성, 스키너 상자, 강화, 정적 부적 대비, 강화물의 질적 차이, 크기)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③(효과의 법칙, 손다이크, 조작적 조건, 도구적 조건 형성, 스키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블로프의 신경증 학습, 왓슨의 공포 학습 실험, 맛 혐오 학습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

narrare3.tistory.com

 

 

 

 

(1) 기본 가정 :

 

① 인간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된 것이므로 수정이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② 특정한 환경의 변화는 개인의 행동을 적절하게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가정한다.

 

③ 강화나 모방 등의 사회 학습 원리는 상담 기술의 발전을 위해 이용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728x90

 

 

④ 상담의 효율성 및 효과성은 상담 장면 밖에서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 변화에 의해 평가된다고 가정한다.

 

⑤ 상담 방법은 정적이거나 고정된 것 또는 사전에 결정된 것이 아니므로, 내담자의 특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독특한 방식으로 고안될 수 있음을 가정한다.

 

 

(2) 일반적인 과정 :

 

 

① 제 1단계 : 상담 관계 형성

 

㉮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가치 판단없이 내담자에게 관심을 가지며, 내담자의 말을 수용하고 이해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와 충분한 관계형성(라포, Rapport)이 이루어진 후에 상담 기술을 적용하여야 한다. 

 

 

② 제 2단계 : 문제 행동의 정의 및 규명

 

㉮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 행동을 명확하게 규명하여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 행동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③ 제 3단계 : 현재 상태 파악 

 

㉮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야 한다.

 

㉯ 거기에는 내담자의 문제 행동 및 그러한 행동이 나타나는 장면에 대한 분석, 내담자의 발달 과정 및 그에 따른 통제력에 대한 분석, 내담자의 사회적 관계 및 다양한 환경에 대한 분석 등이 포함된다. 

 

 

④ 제 4단계 : 상담 목표 설정

 

㉮ 상담 목표는 상담자 및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 표적이 된다.

 

㉯ 상담 기술이 내담자의 문제 유형에 따라 달리 적용된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내담자의 문제 행동에 대한 변화를 주된 목표로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반응형

 

 

 

⑤ 제 5단계 : 상담 기술 적용

 

㉮ 상담 기술의 선택은 내담자의 현재 상태와 함께 상담 과정에서 수립한 정보에 기초한다.

 

㉯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extinction)하는 기술,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 등이 사용된다.

 

 

✅ 소거(extinction) : 

이전에는 강화되어 온 행동이 더 이상 강화자극을 결과로 얻지 못하여, 향후 그 행동을 하지 않게 되는 것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상담학 사전, 소거

 

 

 

 

소거

이전에는 강화되어 온 행동이 더 이상 강화자극을 결과로 얻지 못하여 향후 그 행동을 하지 않게 되는 것. 강화를 통해 특정 반응의 빈도가 증가된 이후에 그 반응에 대한 강화가 완전히 중단되

terms.naver.com

 

 

⑥ 제 6단계 : 상담 결과 평가

 

㉮ 상담자는 상담 과정 및 상담 기술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해 평가한다.

 

㉯ 평가 결과에 따라 상담 과정 중 적용되는 기술은 변경될 수 있다.

 

 

⑦ 제 7단계 : 상담 종결

 

㉮ 상담자는 최종 평가에 따라 상담을 종결할 것인지, 추가적인 상담을 수행할 것인지를 판단하여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긍정적인 변화가 다른 부적응적인 행동에도 전이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2. 상담 목표와 기법

 

 

(1) 목표(George & Cristiani) : 

 

① 내담자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킨다.

 

② 내담자로 하여금 효율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학습하도록 돕는다.

 

③ 내담자에게 장차 일어날 부적응 행동을 예방한다.

 

④ 내담자가 호소하는 구체적인 행동상의 문제들을 해결한다.

 

⑤ 행동의 변화가 일상 생활에 전이될 수 있도록 돕는다.

 

 

(2) 기법 : 

 

 

① 고전적 조건 형성에 근거한 기법 :

 

 

㉮ 고전적 조건 형성의 대표적인 학자는 상호 억제 원리(상호 제재 원리)를 제시한 볼페(Wolpe)이다. 

 

㉯ 볼페는 상담의 기본적인 목적을 내담자의 불안 제거에 두고, 우선 여러 가지 정보들을 종합하여 내담자가 불안을 느끼고 부적절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조건의 위계를 결정하였고, 그 위계에 따라 점차적으로 불안 자극에 노출시키는 방식을 적용하였다. 

 

2021.06.0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고전적 조건화 이론②(행동주의 이론, 볼페의 상호억제원리, 소거, 역조건 형성, 체계적 둔감법, 체계적 둔감화, 혐오치료, 홍수법)

 

✔고전적 조건화 이론②(행동주의 이론, 볼페의 상호억제원리, 소거, 역조건 형성, 체계적 둔감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이론 중 고전적 조건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론의 개요, 파블로프의 개 실험, 왓슨의 쥐 실험(어린 앨버트 실험), 그리고 주요개념에 대해 궁

narrare3.tistory.com

 

 

㉰ 대표적 기법으로는 체계적 둔감법, 근육 이완 훈련, 자기 주장 훈련, 홍수법, 혐오치료 등이 있다.

 

 

② 조작적 조건 형성에 근거한 기법 :

 

㉮ 조작적 조건 형성의 대표적인 학자는 ABC 패러다임을 제시한 스키너(Skinner)이다.

 

㉯ 스키너는 특히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결에 초점을 둔 강화의 원리에 기초하여 특정 행동의 재현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2021.06.06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조작적 조건화 이론①(조작적 조건형성, 손다이크의 고양이 실험, 시행착오설, 스키너 상자, 쥐 실험, ABC 패러다임, 선행요인, 행동, 결과)

 

✔조작적 조건화 이론①(조작적 조건형성, 손다이크의 고양이 실험, 시행착오설, 스키너 상자,

◆ 고전적 조건화 이론(고전적 조건화 형성)에 이어서, 오늘부터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개요 (1) 의의 및 특징 : ①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행동에 뒤따르는 강화를

narrare3.tistory.com

 

 

㉰ 대표적 기법으로는 강화, 행동 조성(조형), 토큰경제(상표 제도), 타임 아웃(Timeout) 등이 있다.

 

 

3. 공헌 및 한계점

 

 

(1) 공헌점 :

 

① 학습 과정에 대한 지식을 적용하고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상담 분야를 과학으로 발전하게 하였다.

 

② 상담의 목표가 특정 행동의 소거, 특정 행동의 획득과 같이 구체적이기 때문에 이것의 달성 여부에 대하여 명확하게 알 수 있고, 따라서 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③ 내담자와 상담자의 합의에 따라 각자에 알맞은 구체적인 상담 기술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300x250

 

 

 

(2) 한계점 : 

 

①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를 경시하는 반면, 기술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하였다.

 

② 내담자의 문제 행동이 행동 수정 접근법에 의해 일시적으로 사라진다고 해도, 이 접근에 의해 일시적으로 사라진 행동은 곧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즉, 문제의 근원은 해결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③ 상담 과정에서 감정과 정서의 역할 및 내담자의 현재 문제에 대한 배경적 정보를 경시하는 측면이 있다.

 

④ 근본적으로 이 접근법은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나왔기 때문에, 실험실 밖의 일상 생활에서나 동물이 아닌 인간에게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 오늘은 행동 치료(상담)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행동 치료와 인지 치료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