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아들러 개인 심리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들러가 제시한 우월성 추구, 생활 양식 4가지, 출생 순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상담 목표와 기법 :
① 목표 :
㉮ 사회적 관심 증폭 시키기 :
내담자로 하여금 심리적으로 건강하고, 기꺼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으며, 주어진 상황과 과제를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용기를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 잘못된 기본 가정 및 목표의 수정 :
내담자의 건강과 전인적 생활 양식 계발을 위해, 삶의 초기에 잘못 형성된 내담자의 기본 가정과 목표를 수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타인과 평등 관계 강화 :
내담자의 자기 개념을 변화시키고, 자신과 관련된 제반 문제에 기꺼이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며, 자신의 잘못된 생활 양식에의 통찰과 직면을 촉진하도록 하여 심리적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② 기법 :
㉮ 생활 양식 분석 :
✔다음의 문장을 완성하시오 : "나는 항상 ~ 한 아이였다."
✔형제, 자매 중 당신과 가장 다른 사람은 누구이며, 어떻게 다른가?
✔어린 시절에 당신은 부모의 어떤 면이 가장 긍정적이라고 생각했는가? 또한 부모에 대해서 거부감을 느꼈던 것은 무엇이었나?
✔잊을 수 없는 성장 과정의 중요한 결심 : "당신이 성장하면서 인생에 관해 내린 중요한 결론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어른이 된다면 나는 반드시 무엇을 할 것이다. 또는 나는 결코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이다."
✔두 가지의 초기 기억 알아내기 : "당신이 기억할 수 있는 가장 어린 시절의 사진은 무엇인가?", "어떤 순간이 가장 생생하게 기억되는가? 그 사건과 관련해서 어떤 느낌을 지니는가?"
㉯ 격려 :
- 내담자를 격려함으로서 내담자의 생활 양식에 접근하고,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또한 내담자의 반복적 절망감을 단절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주요한 원천으로 작용한다.
㉰ 즉시성 :
지금 - 여기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다루는 기법으로, 이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이 그의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생활 양식의 표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 역설적 의도 :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행동이나 허약한 사고를 의도적으로 과장하여 행동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이 어떻게 하고 있는가에 대한 현실을 극적으로 자각하게 되고, 그런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은 자신에게 있으므로 수용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
내담자의 자기패배적 행동의 감춰진 의도나 목적을 드러냄으로써 이전의 행동을 분리시키기 위한 기법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부정적인 행동이 전체적으로 자신에게 손해되는 행동이라는 사실을 내담자에게 지적하고, 내담자가 이후 그와 같은 (부정적인) 행동을 수행하려고 할 때 이전과 같은 편안한 감정을 느끼지 못하도록 하며, 그 행동을 함으로써 치러야 할 대가를 내담자에게 보여준다.
㉳ 마치 ~ 인 것처럼 행동하기 :
실제로는 그렇지 않지만 무엇이 이루어진 것처럼 가정하여 행동하거나, 또는 내담자가 부담스러워하지 않는 다른 어떤 것처럼 행동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새로운 시도를 어려워할 경우에 유용한 기법이다.
㉴ 단추 누르기 :
- 내담자가 자신이 원하는 감정은 무엇이든지 만들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시키기 위한 것이다.
- 즉, 내담자에게 내적 통제감을 부여하는 기법이다.
- 내담자가 유쾌하거나 불쾌한, 혹은 고통스러운 경험을 번갈아 가면서 생각하고, 자신이 원하는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이다.
㉵ 초기 기억 :
초기 기억, 또는 어린 시절의 회상은 생후 6개월부터 9세(만 8세)까지의 선별된 기억들로, 내담자의 생활 양식, 잘못된 신념,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목표에 관한 의미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③ 공헌점 및 한계점 :
㉮ 공헌점 :
- 의학적 모델이 아닌 성장 모델에 기초하고 있으므로 부모 - 아동 상담, 부부 상담, 가족 상담, 집단 상담, 문화적 갈등 등 다양한 영역에서 채택이 가능하다.
- 융통성이 있는 이론적 접근으로, 다양한 이론들을 통합하거나 절충하였다.
- 중다문화적 관점에 기여하였다 : 여성 평등, 문화 및 종교의 다양성 존중, 소수 집단에 대한 배려 등을 강조하였다. 즉, 개인차를 존중할 것을 강조하였다.
㉯ 한계점 :
- 이 이론을 지지하는 경험적 연구가 부족하다.
- 이 이론에서 전제하는 개념들이 충분하고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다.
- 성격 형성에 있어서 심리 . 사회적인 측면만 지나치게 강조하고, 생물 . 유전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무시하였다.
- 인간의 본성을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
- 만약 치료가 급한 내담자의 경우 이 이론에 따른 치료법은 도움이 되지 못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다양한 정신역동적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임상 심리학], 정신 분석과 정신역동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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