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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성차와 성역할②(아동의 성유형화된 놀이발달, 성역할 고정관념, 기준, 유아의 성고정관념 연구, 콜버그, 길리건 도덕발달단계, 벰의 성역할 검사, 양성성)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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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성차와 성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맥코비와 재클린의 관련 연구(남아와 여아의 능력 차이), 성역할 발달(성도식, 성유형화, 성고정관념, 성역할), '성-역할 고정관념', 아동의 성정체감 발달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2.14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성차와 성역할①(맥코비와 재클린, 남아와 여아의 능력 차이, 성역할 발달, 성도식, 성유형화, 성고정관념, 성역할, 남성성, 여성성, 성-역할 고정관념, 아동의 성정체감 발달)

 

✔성차와 성역할①(맥코비와 재클린, 남아와 여아의 능력 차이, 성역할 발달, 성도식, 성유형화,

◆ 오늘부터는 사회정서발달 중 성차와 성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성차(sexual difference , 性差) ✅ '성차'란 남자 대 여자의 생물학적 성의 차이가 아니라, 인간이 주체로 변하는 과정에

narrare3.tistory.com

 

 

(5) 아동의 성유형화된 행동발달 : 

 

 

① 유아기 또래와 놀이가 성유형화된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성별에 따른 분리의 특색을 보인다.

 

- 2~3세 : 동성끼리 노는 경향은 여아는 2세경, 남아는 3세경에 나타난다.

- 6세 : 이성친구보다 동성친구와 노는 시간에 10배 이상으로 나타난다.

- 10~11세 : 성분리를 주장하고 이성과 사귀기를 피한 아동이 또래에서 더 유능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이런 경향은 사춘기에 들어서 차차 감소된다.

 

 

놀이의 경향

 

- 3세경 : 같은 성의 다른 아이들이 입는 옷이나 놀이에 민감하고, 어떤 행동이 성에 적합한지를 알게 된다.

- 4세경 :

*놀이의 선호는 또래에 의해 강화된다.

*동성끼리 놀면서 놀이간 선택이나 활동수준, 공격성 등에서 서로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긍정적인 반응을 얻게 됨으로써 놀이감 선택이나 활동수준, 공격성 등에서 서로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긍정적인 반응을 얻게 됨으로써, 성유형화된 행동이 증가한다.

- 4~10세 : 

*남아와 여아 모두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고 있고, 그들이 속한 사회의 성 규범에 따르고자 한다.

*이 시기에 여아들이 남아들의 성역할을 선호하는 것이 나타나기도 한다.

*남성적 행동은 높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고, 여아가 남아 역할을 하는 것보다 남아가 여아 역할을 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다. 

 

 

(6) 아동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발달 : 

 

 

① 2세 반이나 3세 경부터 시작해서 유아기동안 증가하며, 5세 경 가장 심해서 유아들 스스로 남아는 강하고 빠르다고 생각하고, 여아는 두려워하고 힘이 없다고 생각한다. 

 

성 역할 기준에 대한 발달

 

3~7세 남녀에 따른 역할기준을 반드시 따라야 한다고 믿는다.
8~9세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생각이 좀 더 융통성이 있으며, 덜 극단적이다.
12~15세 - 직업이나 취미에 부분적으로 융통성을 보이며, 사춘기 때는 반대 성의 행동을 하는 것을 참지 못한다.

- 남성은 더욱 남성적으로, 여성은 더 여성적으로 보이려는 성장화 과정이 나타난다.
청년후기 자신의 성정체성에 안정감을 느끼게 되면 성역할 고정관념에 융통성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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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성고정관념 연구 : Kuhn, Nash & Brucken : 

 

3세 6개월경 유아의 대부분이 성역할 고정관념의 일부를 갖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즉, 여아는 인형놀이를 선호하고 덜 공격적이며 말을 많이 하고 자주 도움을 필요로 하는 반면, 남아들은 자동차 놀이와 만들기를 선호한다. 

 

 

(7) 콜버그(Kohlberg)의 성유형화에 대한 인지적 접근 : 

 

① 성역할 발달은 인지발달에 달려 있고, 아동들은 사회적 영향을 받기 전에 스스로 능동적으로 사회화하여 이를 이해한다.

 

③ 아동은 3세가 되면 스스로 남아, 또는 여아로 확고하게 명명하고 점점 성안정성과 성정체성이 형성된다. 즉, 외양의 변화나 활동에 상관없이 사람의 성이 변하지 않는다는 성일관성을 인식하게 된다.

 

 

 

콜버그

도덕적 발달단계 이론으로 유명한 유대계 미국인 심리학자. 콜버그는 뉴욕의 브롱크스빌(Bronxville)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집안은 상당히 부유하였다. 1949년 시카고대학교를 졸업하고, 도덕적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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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길리건(Gilligan)의 성차이와 도덕성 간의 관계연구 : 

 

① 콜버그의 추상적 도덕원리를 강조하는 정의지향적 도덕성과는 달리, 인간관계의 보살핌, 애착, 책임, 희생 등을 강조하는 대인지향적 도덕성 이론을 제시하였다.

 

② 여성들은 남성보다 타인과의 관계를 고려하고, 타인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③ 길리건은 성적 갈등과 낙태 등의 문제와 관련된 상황에서 청소년의 도덕적 판단을 분석하였고, 여성의 도덕성을 보여주는 보살핌의 윤리발달단계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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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리건의 도덕발달 단계 :

 

수준 1 자기이익 지향 *여성이 자신의 이익과 생존에 자기중심적으로 몰두하는 단계

*어떤 상황이나 사건이 자신의 욕구와 대치될 때만 도덕적 사고와 추론을 시작
수준 2 타인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선의 선별
*청년기 동안 도덕성의 사회적 조망이 발달

*자신의 욕구를 억제하고 자기희생과 타인에 대한 배려

*대인관계에 있어서 불평등한 남성에 대한 의존과 예속을 추론
수준 3 자신과 타인의 역동 *자신의 주장과 타인에 대한 책임을 조율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적 참여

 

 

(9) 성역할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생물학적 요인

 

㉮ 생물학적 요인들이 각 성별이 일정한 성역할을 수행하도록 만든다는 입장이다.

 

㉯ 진화적인 관점에서 보면 전통적으로 남성은 짝짓기를 위해 다른 남성과 경쟁하는 반면, 여성은 가정에서 자녀를 양육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으므로 남성은 지배와 경쟁에 집중하게 되고, 여성은 상대적으로 협동과 친밀함 등에 더 집중하게 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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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 활동적인 움직임과 공격성을 증가시키고, 모성행동은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환경적인 요인 :

부모의 영향력, TV나 미디어, 또래집단, 형제관계가 남성 및 여성의 성역할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생물사회적 영향

성역할은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결부되어 형성된다고 보는 입장이다. 

 

🔳 벰(S. Bem)의 성역할 검사(양성성 성역할 검사) :  

- 이전의 남성성과 여성성은 단일차원, 즉 한 가지 경험만을 갖는 것을 의미했지만, 생물 사회적 입장에서는 남성성과 여성성을 두 가지의 분리된 차원으로 본다.

- 남성성이 높다고 해서 여성성이 자동적으로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이 높은 남성성과 높은 여성성을 동시에 지닐 수 있다. 

- 성역할 고정관념의 틀에서 벗어나 한 문화에서 규정된 남성성이나 여성성을 뛰어넘는 정신건강 개념을 주장하였다.

- 한 개인이 남성적 속성과 여성적 속성을 모두 자신의 성격에 통합한 경우, 전통적인 성역할을 고수하는 사람보다 주변에서 더 많은 인기를 얻고 더 유연하게 행동할 수 있으며, 이러한 양성적인 사람은 환경의 다양한 요구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다. 

 

 

산드라 벰에 대한 참조 글(위키백과) : 

 

 

Sandra Bem - Wikipedia

American psychologist Sandra Ruth Lipsitz Bem (June 22, 1944 – May 20, 2014) was an American psychologist known for her works in androgyny and gender studies. Her pioneering work on gender roles, gender polarization[1][2] and gender stereotypes led direc

en.wikipedia.org

 

 

양성성

한 개인에게 남성적 특성과 여성적 특성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 남성의 특징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을 남성성, 여성의 특징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을 여성성이라 하며 두 특성이 동시에 나타나는

terms.naver.com

 

 

 

■ 지금까지 총 2회에 걸쳐서 성차와 성역할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사회정서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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