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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성차와 성역할①(맥코비와 재클린, 남아와 여아의 능력 차이, 성역할 발달, 성도식, 성유형화, 성고정관념, 성역할, 남성성, 여성성, 성-역할 고정관념, 아동의 성정체감 발달)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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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사회정서발달 중 성차와 성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성차(sexual difference , 性差)

 

 

'성차'란 남자 대 여자의 생물학적 성의 차이가 아니라, 인간이 주체로 변하는 과정에서 취해야만 하는 정신적 특질 또는 상징적 위치를 가리킨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성차).

 

 

 

성차

남자 대 여자의 생물학적 성의 차이가 아니라, 인간이 주체로 변하는 과정에서 취해야만 하는 정신적 특질 또는 상징적 위치를 가리킨다. '성적 차이'라고도 하며, 정신분석과 페미니즘 사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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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맥코비와 재클린(Mqaccoby & Jacklin) : 

 

 

① 맥코비와 재클린은 남아와 여아의 특성 관련연구에서 전통적 성역할 고정관념의 근거를 찾을 수 없었고, 다음의 영역에서 차이를 발견하였다. 

 

남아와 여아의 능력의 차이 :

 

남 아 여 아
- 시공간(공간에서의 사물형태의 인지와 그들 간의 관계에 대한 인지)과 수리영역에서 우월함

- 소녀들은 사춘기 이전까지 소년들에 비해 수리능력이 우수하나, 사춘기를 전후하여 이 양상이 바뀌고 청년, 성인기 동안 줄곧 남성들은 여성들보다 우수한 수리능력을 보임
언어능력이 남아보다 더 우월함
수학문제 중 복잡한 해결능력을 요하는 문제에서 강점을 보임 수학문제 중 계산문제에서 강점을 보임
신체적, 언어적으로 공격적임 - 공포, 위험, 두려움 감수에서 더 두려워 함

- 정서적 민감성과 표현성이 강하고 순종적

 

 

평가

 

㉮ 맥코비와 재클린의 연구는 추후 남녀의 특성이 너무 과소평가되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 이는 집단평균값에 기초를 둔 결과이기 때문에 특정 개인 간의 성차와는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문화적인 영향이 남녀의 차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Hyde와 Linn은 이와 과련하여 언어능력의 몇 개의 하위영역에서 우수하기는 하나, 전반적 언어능력의 성차는 수리능력에서만큼 크지 않다고 주장하였다.

㉲ 성차에 대한 많은 연구에 의하면 부모들이 여아들에 비해 남아들이 더 우수한 수학적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Lummis & Stevenson), 아들이 수학을 잘하는 것을 '능력'에, 딸이 수학이 잘하는 것을 '노력'에 귀인함으로써 이런 부모의 견해를 여아들이 내면화하므로, 스스로 자신들이 수학을 못한다고 맞는 경향을 보였다(Jacobs & Eccles). 

 

 

 

2. 성역할 발달 

 

 

(1) 기본개념 : 

 

① 성도식(Gender Scheme, 또는 성적 자기도식(sexual schema, sexual self-schema)) : 

남성과 여성에 대한 조직화된 신념과 기대를 말한다.

 

💬 다시 말해 자기의 성적 측면에 관한 인지적 일반화(cognitive generalization)로 정의된다. 이러한 관점은 과거 경험에서 유래하고, 현재 경험에서 드러나며, 성과 관련된 사회적 정보의 처리 과정에 영향을 주며, 성적 행동(sexual behavior)에 관하여 지침을 제공한다. 여성과 남성은 각자 방식으로 성적 자기도식을 경험한다.

* 출처 : [위키백과], 자기도식 중 '성적 자기도식' 

 

 

② 성유형화(Sex typing) : 

성에 대한 문화적 고정관념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생물학적 성과 연관된 대상, 행위, 습성, 역할을 말한다.

 

 

③ 성고정관념(Gender Stereo type) : 

남성과 여성이 가져야 한다고 여겨지는 특성에 관한 일반적 관념(예를 들면 남성은 '성취지향적이고 이지적이어야' 하고, 여성은 '수동적이고 순종적이어야 하며, 모성애가 넘쳐야 한다'는 등등의 개념, 즉 '가부장적 문화' 속에서 고정적으로 굳어진 성에 관한 관념을 일컫는다)을 말한다.

 

 

④ 성역할(Sex role, Gender role) :

남성이 해야 할 일과 여성이 해야 할 일의 역할분담을 하는 것. 다시 말해 남성은 여성(의 성역할)에 대해, 여성은 남성(의 성역할)에 대해 '이러이러한 역할이 더 적절하고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것을 말한다. 

 

- 남성 및 여성의 특징으로서 적합하다고 여기는 사회적인 신념 또는 고정관념이 일상생활의 역할에 반영된 것(Berk, 2009)
- 한쪽 성보다는 다른 쪽 성에 더 적절하다고 여기는 가치, 동기 및 행동(Shaffer, 2005)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성 역할 [gender role]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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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역할 기준과 고정관념 : 

 

 

① 성역할 기준은 특정의 성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가치관 및 행동양식, 동기 등을 말한다.

 

② 성역할 기준은 남성과 여성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를 기대하는 고정관념을 형성하는 기반이 된다.

 

③ 성고정관념은 남성성(masculinity)과 여성성(femininity)로 나뉘어지며, 남성과 여성에게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특성에 관한 일반적 관념을 말한다.

 

④ 남성적 특징은 수단적(instrumental)이어서 이성적, 독립적, 객관적, 목표지향적 특징을 지닌다.

 

⑤ 여성은 표현적(expressive)이어서 주관적, 감성적, 의존적이며 수동적으로 여겨진다.

 

⑥ 이러한 남성과 여성의 고정관념에 따라 남성은 경쟁과 활동성이 필요한 사회적 역할에 적합하고, 여성은 타인을 배려하고 돌보는 역할에 적합함이 강조되었다(이는 남성과 여성의 직업과 관련해서도 여전히 강조되고 있다). 

 

⑦ 성고정관념에 따른 문화적 차이는 범문화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그러나 문화권에 따라 더하거나 덜한 차이는 있다), 남녀의 성격은 사회문화적 요구에 따라 달라졌다.

 

 

 

🔳 이는 심리학에서 말하는 '성-역할 고정관념(Gender Role Stereotype)'과 관련이 깊다. 아래는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참조 글이다. 

 

 

 

성-역할 고정관념

남성과 여성을 구분하여 성별로 다른 사회적 역할을 기대하는 특정 사회나 문화가 가지고 있는 사고방식이나 신념. [ 1. 개요] 성 역할 고정관념이란 한 문화권이 공유하고 있는 남녀 성별에 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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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유형화의 발달과제 : 

 

① 자신이 여성인지 남성인지 인식하는 것

 

② 성은 불변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

 

③ 성역할 고정관념을 발달시키는 것

 

④ 성유형화된 행동패턴 발달로 자기성에 부합되는 활동을 즐기고 찾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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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동의 성정체감 발달 : 

 

- 6개월 : 음성의 높고 낮음을 이용하여 남자와 여자 말소리를 구분한다.

- 1세경 : 남성과 여성 사진을 정확하게 구분, 남자와 여자의 목소리와 얼굴을 연결한다.

- 2~3세 : 엄마, 아빠 단어를 사용하고, 성별에 대해 말하기 시작한다.

- 3~5세 : 성역할 개념을 유동적인 것으로 파악, 머리나 옷 모양을 바꾸면 다른 성으로 바꿀 수 있다고 여긴다.

- 5~7세 :

*자신의 성이 바뀌지 않아 남자와 여자의 성은 그대로 고정되어 지속한다는 '성안정성(Gender Stability)'을 형성한다.

*머리 형태나 옷 같은 외형적 특질에 관계없이 자신을 남성이나 여성으로 인식하는 능력의 '성항상성(Gender Constancy)'이 생긴다.

- 7~8세 : *성정체감(성정체성)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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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정체성(성정체감, Gender identity) : 

성정체성은 생물학적 성을 지칭하는 범주가 아니라 자신이 어떤 성별에 속하는지에 관한 정신적, 심리적 의미를 지닌 범주로, 한 개인이 성장하는 동안 자신이 여성인지 남성인지 인식하는 사회문화적 개념인 동시에 개인적 의미다.

성정체성은 해부학적인 생물로서의 성과 개인이 소속된 문화권 내의 여성 및 남성에게 기대하는 가치관이라 할 수 있는 정신적인 성을 포함하고 있다.

3세경부터 성별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는 인간은 자신이 속한다고 인식된 성별에 입각하여 그 집단이 지닌 특성, 행동, 태도 등을 학습하고, 4, 5세에 이르면 성적 정체성이 확립된다.

이러한 성적 정체성은 의복, 두발모양, 장난감, 언어, 태도와 같은 신체 혹은 외부적 요인의 특성에 영향을 받아서 형성되는데, 여기에는 생물학적인 요인도 포함되지만 그 사회의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과 같은 사회적 요인도 포함이 된다. 특히 부모의 기대에 따른 성역할관은 자녀의 성정체성 확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성역할이란 성적 정체성에 관한 내적 표현이 외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양식이다. 4, 5세경에 일단 자리를 잡은 성정체성은 사춘기에 들어서면서 2차 성징이 나타나고 생물학적으로 성숙한 여성 혹은 남성으로서의 자각이 필연적으로 일어나며, 이때부터 안정성이 흔들릴 수 있다.

대개는 생물학적 성과 성적 역할이 일치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자신의 성정체성 혼란 때문에 성전환, 성도착 등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개인이 속한 사회의 기대에 따른 성역할에서 요구하는 행동이나 태도의 규범을 수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특히 사회규범의 구속력이 점점 약화되어 가는 현대에서는 개인의 자유로운 인권이 더욱 강화되면서 성정체성의 고정적인 확립은 여러 가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성정체성 

[gender identity, 性正體性]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다음 시간에 계속, 성차와 성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사회정서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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