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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자기와 사회인지③(욕구마음이론, 믿음-욕구마음이론, 틀린 믿음 과제 사례, 피아제, 인지발달, 셀만 역할수용이론, 사회적 조망수용이론, 행동원인 추론, 귀인판단)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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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자기와 사회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체감 이론의 비교, 자아통제(정의, 비고츠키,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만족지연)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2.1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자기와 사회인지②(정체감 이론, 에릭슨, 마시멜로 실험, 만족지연, 길리건, 양육태도, 자아통제, 자기통제, 비고츠키, 혼잣말, 내적언어, 학령기, 참을성, 스탠퍼드)

 

✔자기와 사회인지②(정체감 이론, 에릭슨, 마시멜로 실험, 만족지연, 길리건, 양육태도, 자아통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자기와 사회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아의 정의 및 출현,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 척도(검사), 자아정체감(에릭슨, 마샤)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narrare3.tistory.com

 

 

5. 사회인지 발달 

 

(1) 정의 : 

 

① 사회인지는 사람과 관련되는 모든 대상의 제반 특성에 관한 사고와 판단을 의미한다. 이는 대인관계나 사회적 조직 내에서 사회적 행동을 결정하는 내재적 과정이다.

 

② 아동들은 다른 사람의 특성을 알아내고 생각을 추리하며, 행동을 예측하면서 타인을 인식해 나간다.

 

사회인지의 사고, 이해, 판단, 개념화의 요소

 

- 개인의 내재적 특성 : 감정, 정서, 의도, 욕구, 성격, 신념, 행동의 원인

- 개인 간의 특성 : 우정, 공격성, 이타성 등

- 사회와 조직 내의 상호관계 :  정의, 인습, 도덕성 등

 

 

(2) 사회인지발달 단계 : 

 

- 1단계 : 사회적 존재에 대한 인식, 즉 타인이 자신과 다른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사회조직은 준수해야 할 나름대로의 규범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함

- 2단계 : 타인의 관점, 생각, 판단, 감정을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

- 3단계 : 추론의 발달(이 추론은 꼭 옳다고 볼 수는 없으며, 성인도 자기중심적 사고의 위험을 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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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보처리모형 : 

내재적 과정인 사회인지가 표면적 특성인 사회적 행동으로 표출되는 과정이며, 불안, 분노, 공포, 공격성 등 정서적 요인이 작용할 수 있다. 

 

1단계 타인의 표정, 행동, 상황과 관련된 정보의 무효화
2단계 부호화 한 것을 마음 속에서 표상화
3단계 상대방이나 상황에 적절한 반응을 탐색
4단계 탐색된 반응을 평가하여 그 중 가장 적절한 반응을 결정
5단계 결정한 것을 실제의 행동으로 작동시킴

 

 

(4) 마음의 이론(Theory of mind, ToM) : 

 

마음의 이론, 또는 마음이론은 
우리가 '안다', '생각한다',
'느낀다', '바란다'를
언어로 표현하는 마음의 상태를 말한다. 

또한 인간의 행동이 
믿음, 바람, 의도와 같은 
마음 상태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 마음의 상태를 추론하는
능력을 말한다. 

즉, 마음이론은 궁극적으로
사회성 발달과 연관된다.

- 출처 : [발달 심리학], 사회정서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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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구마음이론 :

이는 초기의 마음 이론으로, 사람의 행동은 믿음과 같은 형태의 마음상태들과는 다른 욕구의 반영으로 생각하였다. 즉,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욕구와 일치된 방식으로 행동한다고 믿는다. 

 

믿음 - 욕구마음이론 :

이는 3~4세 무렵에 발달하는 마음이론으로, 아이들은 믿음과 욕구 모두가 행동을 결정하고 사람들은 부정확할지라도 믿음에 따라 행동할 것을 깨닫는다고 보았다. 

 

마음의 이론 발달 :

 

2세 이전 타인의 내적 상태에 대한 초보적 표상을 가짐
2~3세 타인의 피상적 행동이나 정서를 예측함
3~4세 - 타인의 생각이나 신념을 자신의 신념과 구분할 수 있음

- 내재적 상태와 실제가 다르다(즉, 마음 속 생각과 실제 눈에 보이는 행동은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욕구 - 마음이론의 *틀린 믿음 과제의 습득에 의해 나타나는 믿음

- 관찰 가능한 특성으로 판단하는 경향
4~5세 - 초보적인 마음의 이론이 발달함

- 신념이나 지식에 근거한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며, 이를 자신의 신념과 구분하는 탈 중심화가 형성됨

- 어떤 사실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사실과 다를 수 있다는 믿음의 표상적 특성을 이해하게 되어, 사람이 틀린 믿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함

- 이는 피아제의 이론보다 더 일찍 탈 중심화된 조망수용능력을 갖기 시작한다는 것을 시사함

 

틀린 믿음 과제(false belief task)의 사례 :

틀린 믿음 과제는 우리의 행동은 우리의 믿음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는 사실(실제 그 믿음이 사실과 다른 틀린 믿음이라 할지라도)을 얼마나 이해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절차이다.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일반적인 틀린 믿음 과제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먼저 아동에게 사탕이나 과자가 그려진 상자를 보여준다. 그 다음 그 안에 뭐가 들어 있을지 맞춰 보라고 요구한다.

사탕이 그려진 상자이기 때문에 당연히 아동은 그 안에 사탕이 들어 있을 것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둘째, 아동이 사탕이라고 답하면 이제 상자를 열어 실제 안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보여 준다.

이때 상자 안에는 아동이 대답한 물건이 아닌 연필 등 예상할 수 없는 물건이 들어 있다. 셋째, 이제 아동에게 상자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본 적이 없는 옆 방의 다른 친구가 이 상자를 보면 안에 무엇이 들어 있을 것이라고 대답할지 물어본다.

여기서 맞는 대답은 (그 아동이 그랬던 것처럼) 당연히 ‘사탕’이 될 것이다. 그렇지만 어린 아동들은 그렇게 대답하지 않는다. 대체로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만 4-5세 정도의 아동은 이러한 질문을 받으면 ‘사탕’이라고 맞는 대답을 한다.

하지만 3세 정도의 아동들은 사탕이 아닌 ‘연필’이라고 대답한다(Gopnik & Astington, 1988; Wellman, Cross, & Watson, 2001).

이러한 3세 아동의 대답은 그들의 믿음이 참이고 다른 믿음이 거짓일 때, 아동은 타인이 다른 믿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시사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마음 이론 [theory of mind]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5) 피아제의 사회인지와 사회발달 : 

 

① 아동이 타인을 이해하고 생각하는 것은 인지발달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

 

발달 단계

 

전조작기 외부대상이나 사물을 외현적 특성에 의해 결정하고 보이는 대로 서술한다.
구체적 조작기 - 자기중심성을 탈피하면서 타인이 자기와 다른 생각을 가질 수 있음을 인식한다.

- 보존성, 항상성의 추리능력이 생김으로써 다른 사람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형식적 조작기 정신적 추리 과정을 통해 사고하고 사람들을 파악, 비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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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셀만(Selman)의 역할수용이론(사회적 조망수용이론, Perspective-taking) : 

 

① 셀만은 타인의 관점을 추정하고 생각, 감정, 행동을 이해하는 능력을 일컬어 역할수용이론이라고 하였다. 

 

② 즉, 타인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사고하는 조망수용능력이 중요하다고 본 것이다. 

 

발달 단계

 

미분화수준 3~6세 자기중심적. 미분화된 관점
제 1수준
(사회. 정보적 역할수용)
6~8세 - 제한된 사회, 정보적 역할수용(조망수용)

- 다른 사람이 다른 정보를 가졌기 때문에 자신과 견해가 다르다고 인식함
제 2수준
(자기반성적 역할수용)
8~10세 자신의 견해와 타인의 견해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을 알게 됨
제 3수준
(상호적 역할수용)
10~12세 자신의 관점과 타인의 관점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게 됨
제 4수준
(사회적 역할수용)
12~15세 타인의 관점을 상황, 맥락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함

 

 

(7) 행동원인 추론의 발달 : 

 

① 의도판단의 발달

 

② 의도는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 욕구와 실제행동을 매개하는 마음의 상태를 말한다.

 

③ 즉, 행동에 나서기 전에 앞으로 할 행동에 대해서 생각하고 계획하는 행동으로, 결과와는 무관하게 존재하는 마음의 상태이다. 

 

발달단계

 

- 1~2세 : 의도적인 행동과 비의도적인 행동을 구별하는 기본적인 의도판단능력이 있음

- 3세경 : 어느 정도 의도성을 구분함

- 6세 이후 :
* 의도성 판단은 행동의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음
* 욕구와 행동의 결과가 일치하면 그 행동을 의도적인 것으로 파악함
* 이는 또래 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이 됨 

- 청소년기 : 우연적인 행동으로부터 고의적인 행동까지, 의도성 수준을 변별할 수 있음

 

 

(8) 귀인판단의 발달 : 

 

 

① 귀인(attribution)은 자신 또는 타인의 행위가 실패와 성공의 여부와 관련이 있다고 추리하(고 판단하는) 것으로, 관찰된 어떤 결과나 책임에 대해 원인론적 이해에 이르는 과정을 일컫는다. 

 

② 귀인판단의 종류로는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이 자신 혹은 타인의 교유한 특성이나 기질에 있다고 믿는 성향귀인(기질적 귀인)과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을 상황 또는 맥락에서 찾는 상황귀인이 있다. 

 

③ 5~7세 과도기에는 자신과 타인의 기질적 특성을 근거로 행동을 예언하는 성향귀인이 나타나지만, 행위의 책임을 타인의 행동이나 그것이 만들어낸 상황 등에 과도하게 돌리는 상황귀인의 특성도 나타난다.

 

 

■ 이상 총 3회에 걸쳐서, 자기와 사회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사회정서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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