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사회정서 발달 중 이타성(altruism)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공격성(개념, 발달, 유형, 특징, 요인)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공격성(사회 정서적 발달, 개념, 발달, 유형, 생물학적, 사회적, 기질적 요인, 공격성의 통제방
■ 오늘부터는 공격성, 이타성, 도덕성 등이 포함된 사회. 정서적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는 '공격성'에 대해서이다. 1. 공격성(aggression) (1) 공격성의 개념 : ① 공격성은 일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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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타성(altruism)
(1) 정의 :
① 이타성은 타인의 행복(안녕)에 관심을 갖고 배려하는 내재적인 심리적 특성인 동시에 친사회적 행동으로,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이다.
💬 이타성은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려고 하는 심리적 성향을 말한다.
이타성은 사회적인 칭찬이나 물질적인 보상에 대한 바람 혹은 처벌에 대한 회피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들에 의해서 동기화된 행동이 아니라 타인에 대한 배려 혹은 자신의 내적 가치와 목표에 의해서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을 유발한다(Eisenberg & Mussen, 1989; Eisenberg, Fabes & Spinrad, 2006에서 재인용).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타성 [altruism]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② 여기서 말하는 '친사회적 행동'이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으로 나누기, 돕기, 협조하기, 위로하기, 보살피기 등의 행동을 말한다.
③ 아동은 정서적인 격려로 친사회적 행동을 실행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끼친 고통이나 해로움에 관심을 갖는다.
④ 아동은 친사회적 도덕추론, 즉 자신의 희생을 요구하는 친사회적 행동을 할 것인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할 때 갈등에 부딪혀 일어나는 사고과정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을 결정하게 된다.
(2) 이타성의 발달 :
① 2세 이전의 영아들도 친사회적 행동 특성을 보여줌으로써, 친사회적 행동이 인간본성의 일부임을 보여준다.
② 어머니가 자신의 아이(영아)가 다른 아동에 해를 가했을 때(예를 들어 때리거나 밀쳤을 때)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영아의 공감적 반응의 정도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③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친사회적 행동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지만, 자발적인 자기희생적 친사회적 행동은 드물게 나타난다.
④ 이타적 행동은 4~6세부터 서서히 증가하여 9~10세에 가장 높은 수준에 이른다.
⑤ 친사회적 행동이 연령과 함께 증가하는 이유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협조의 가치와 필요성, 방법을 이해하는 인지적 능력이 발달하기 때문이다.
(3) 이타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① 역할수행기술(role playing skill) :
㉮ 역할수행기술은 타인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생각, 행동, 감정을 이해하는 것으로, 상대방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 이는 조망수용능력과 관계가 깊은 것으로,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역할수행기술을 훈련시키면, 남을 도와주거나 배려하는데 효과적이다.
② 친사회적 도덕추론(Pro-social moral reasoning) :
㉮ 친사회적 행동은 갈등상황에서 자신이 선택해야 할 행동을 도덕적으로 어덯게 판단하는가와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다.
㉯ 아이젠버그(Eisenberg)의 친사회적 갈등상황 :
💬 아이젠버그는 아동들에게 친사회적 갈등상황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물었다. 그가 아동들에게 들려준 이야기의 내용을 축약하면 다음과 같았다.
"학교 가는 길에 다친 아이를 보았다. 네가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라면 학교에 늦지 않는 것과 다친 아이를 도와주는 일,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즉, 위와 같은 친사회적 갈등상황이 발생해서 도덕적 추론과 친사회적 행동 사이에 충돌이 일어났을 때, 만약 다친 아이를 도와줄 경우 주인공은 개인적으로 어떤 희생 또는 대가를 치러야 할 수도 있다.
- 이러한 친사회적 갈등상황에서의 아동의 도덕적 추론능력 발달과정은 다섯 단계로 구분된다.
- 유아기 아동들의 반응은 대부분 이기적이지만, 연령이 증가하면서, 점차 타인의 욕구를 배려하기 시작한다.
◈ 친사회적 갈등상황에서의 아동의 도덕적 추론능력 발달의 과정(Eisenberg, Lennon & Roth) :
수 준 | 특 징 | 연 령 범 위 |
자기중심적 쾌락추구 |
타인을 돕는 것이 자신에게 이익이 될 때만 이타적임 | 아동기 초기 일부 ~입학 전 아동기 |
욕구지향 | - 타인의 욕구를 근거로만 하여 이타성을 고려함 - 공감이나 죄의식이 주요인임 |
입학 전 아동기 일부 ~초등학교 아동기 |
안전지향 | 타인으로부터 인정과 칭찬을 받기 위한 이타성 | 초등학교 아동기 ~일부 초기 중학생 |
공감적 | - 공감적 반응에 기초한 이타성 - 이타행위에 대한 기쁨과 죄의식을 느낌 |
초등학교 아동기 일부 ~중학생 |
내재적 원리 |
- 내재적 가치, 규준, 책임감, 확신에 근거한 이타성으로 인식, 의무, 가치관이 싹틈 - 내재적 이상과 원리에 따를 때 자기존중감 인식 |
중학생 일부 ~청년기 |
③ 공감(Empathy, 감정이입) :
㉮ 공감은 타인의 정서(타인이 느끼는 상황, 기분 등)를 식별하는 능력으로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을 바탕으로 하지만, 타인의 정서를 함께 느낀다는 점에서 단순한 조망수용과 구별된다.
✅ 공감은 대상을 알고 이해하거나, 대상이 느끼는 상황 또는 기분을 비슷하게 경험하는 심적 현상을 말한다.
1909년 미국의 심리학자 에드워드 티치너(Edward B. Titchener)가 도입한 용어로, ‘감정이입’을 뜻하는 독일어 'Einfühlung'의 번역어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공감 [Empathy, 共感] (두산백과)
㉯ 이는 다른 사람의 고통의 감정을 경험할 때 유발될 수 있는 개인적 불편감과 고통인 '자기지향적 스트레스(self-oriented stress)'가 아닌, 다른 사람의 고통을 함께 느낌으로서 생기는 동정심인 '동정적 공감유발(sympathetic empathic arousal)'로 일어난다.
㉰ 윌리엄스(Williams)의 사회적 책임모형 :
- 윌리엄스는 공감이 어떻게 이타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모형으로 사회적 책임모형을 제시하였다.
- 즉, 아동은 타인의 불행에 대해 공감하고 도와주어야 한다는 개인적 책임감을 느끼게 되고, 그런 의무를 다하지 못할 때 죄책감을 경험하게 된다.
- 자신의 이타적 성향에 대한 판단과 이타적 행동 간의 상관이 높은데, 이는 이타적 특성에 대한 자기도식과 친사회적 행동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④ 문화적 경향 : Beatrice & Whiting :
㉮ 베아트리체와 휘팅은 여섯 개의 서로 다른 문화에서 3~10세 아동의 이타적 행동을 관찰. 연구하였다.
㉯ 그 결과 '산업화가 가장 덜 이루어진 사회에서 가족원 모두가 일을 하는 대가족'에서 이타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 즉, 서구의 산업화된 사회에서 이타성이 낮게 나오는 이유는 집단의 목표보다는 개인의 목표를 추구하고, 경쟁을 강조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았다.
(4) 이타성 증진의 요인 :
① 강화 :
강화는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지만, 물질적 강화는 자칫 아동의 동기를 훼손시킬 수도 있다. 즉, 아동이 이타적인 행동을 자신의 이타적 성향이나 다른 사람의 필요보다 강화물에 귀인할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다시 말해 오로지 강화물을 얻기 위해 친사회적 행동을 하는 척 할 수 있다).
② 모방 :
㉮ 아동의 이타적 행동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촉진되는데, 부모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
㉯ 언어적 권유나 인정, 승인을 통해 피드백을 받고 사회적 책임 규준을 내면화하면, 더욱 이타적 행동이 증진될 수 있다.
㉰ 귀납적 훈육법은 부모가 정서적 설명을 함으로써 아동이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조망수용을 높여, 타인의 고통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 다시 말해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행동이나 위안을 가르쳐줌으로써, 아동은 이타적 행동을 통해 남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라는 긍정적 자아상을 형성하게 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사회정서 발달 중 도덕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사회정서 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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