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공격성(사회 정서적 발달, 개념, 유형, 생물학적, 사회적, 기질적 요인, 통제방법, 카타르시스, 감정정화, 프로이트, 대체반응, 보상제거, 타임아웃, 모델링, 공감훈련, 강화)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2. 16.
728x90
반응형
728x170

 

 

 

 

■ 오늘부터는 공격성, 이타성, 도덕성 등이 포함된 사회. 정서적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는 '공격성'에 대해서이다. 

 

1. 공격성(aggression)

 

(1) 공격성의 개념 : 

 

① 공격성은 일반적으로 생명체에 대해 의도적으로 해를 가하려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신체적. 언어적 행동을 의미한다. 아래는 생명체(타인)를 해치려는 의도에 포함되는 내용들이다. 

 

💬 이때 타인을 해치려는 의도에는 신체적으로 가하는 위해는 물론, 심리적으로 상처와 고통을 주는 위해 등도 포함된다. 따라서, 폭행뿐 아니라 고의로 상대방의 질문을 무시하거나 악의적인 헛소문을 퍼뜨리는 행동 역시 공격 행동에 속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공격성 [aggression]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②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공격적 행동을 정의하는 것은 공격자의 의도이지, 행동의 결과가 아니다. 

 

(2) 공격성의 발달 : 

 

2~3세 물리적 공격성 때리고 밀치는 등의 물리적 공격 위주
3~6세 도구적 공격성 놀리거나 흉보고 욕하는 등의 언어적 공격 위주
6~7세 적의적 공격성 타인의 우연한 공격적 행동의 원인을, 고의로 해를 가하려 했다는 공격적 의도로 추론하는 경향으로 인한 적대적 공격
7~11세 선택적 공격성 의도적인 공격과 비의도적인 공격을 구분할 수는 있지만 자신을 화나게 하거나 약 오르게 할 때 반응함

 

(3) 공격성의 유형 : 

 

✔우연적 공격성 :
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종종 아무 생각이 없이 타인을 해칠 수 있는(밀치거나 때리는 등) 행동이다.

✔표현적 공격성 :

- 우연히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타인의 권리를 방해하는 신체적 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찾을 때 생기는 것으로, 공격자는 이를 통해 즐거운 신체 감각을 느끼려고 하는 것이다.

- 표현적 공격성은 분노, 적대감정, 좌절을 수반하지 않는다. 

✔도구적 공격성 :

- 사물이나 영역, 권리를 얻기 위해 신체적 분쟁에서 누군가를 해치게 될 때를 말한다. 

-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또는 아동이 자신이 원하는 것과, 자신의 소유물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때, 누군가를 해치려는 의도가 없이 나타날 수 있다.

✔적의적 공격성 :
도구적 공격성과 달리, 타인에게 고통이나 해를 가하는 자체가 목적이다.

✔외현적 공격성 :
신체적이며 언어적인 위협적 공격을 말한다.

✔관계적 공격성 :
사회적인 상호관계 속에서 관계에 초점을 두어, 어느 한 집단에서 한 아동을 고의로 따돌림하여 우정과 감정을 해치는 것을 일컫는다. 

 

(4) 공격성 발달의 특징 : 

 

① 공격성은 대체로 1.6세를 전후해서 나타난다.

 

② 2세에 공격적인 행동이 시작되지만, 5세까지 유아의 공격적 행동의 양은 증가하지 않는다.

 

③ 6세를 전후해서 급격하게 적의적 공격성으로 변화하는 이유는, 상대의 의도에 대한 유아의 잘못된 귀인판단으로 인한 것이다. 

 

2022.02.1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자기와 사회인지③(욕구마음이론, 믿음-욕구마음이론, 틀린 믿음 과제 사례, 피아제, 인지발달, 셀만 역할수용이론, 사회적 조망수용이론, 행동원인 추론, 귀인판단)

 

✔자기와 사회인지③(욕구마음이론, 믿음-욕구마음이론, 틀린 믿음 과제 사례, 피아제, 인지발달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자기와 사회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체감 이론의 비교, 자아통제(정의, 비고츠키,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만족지연)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narrare3.tistory.com

 

300x250

 

④ 적대적 공격과 공격적 공격은 13~15세경 절정에 이르다가 이후 감소하지만, 대신 간접적인 방법으로 표출될 수 있다. 일테면 험담과 집단 따돌림 등으로 표현하거나 무단결석, 절도, 술이나 약물 님용 등 반사회적 행동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⑤ 공격성은 비교적 일관된 속성을 보인다. 즉, 공격적 유아는 지속적인 성향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5) 공격성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생물학적 요인

 

남성호르몬을 공격성을 유발하는 주요요인으로 본다. 이는 공격성에 성차가 있다는, 일반적으로 인정된 사실을 통해 입증되었다.

 

㉯ 하지만 남성이 보다 공격적인 것은 생물학적 차이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역할 때문이라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 남아의 공격성은 물리적이고 신체적인 반면, 여아는 단지 언어적 공격성 표출 형태를 보이는데, 이러한 공격성 표현의 차이가 호르몬의 차이에서 기인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사회적 요인

 

㉮ 공격성은 모방과 강화에 의해 획득되는 경향이 높으므로, 아동이 성장하고 있는 사회 환경은 공격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패터슨(Patterson)의 연구 : 

 

- 패터슨은 공격적인 아동이 가정 내에서 부모와 어떤 형태의 상호작용 유형을 나타내는지 연구하였다.

 

- 공격성이 높은 아동의 부모는 정상아동의 부모에 비해서 처벌을 가하는 등, 아동의 행동을 강압적으로 통제하려는 경향이 높다.

 

- 이러한 부모의 강압적 행동은 아동의 공격성을 높이며, 부모의 강압적 통제를 강화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한다.

 

- 형제관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상호 강압적이며 적의적인 대처 양식은 서로의 공격을 촉진하게 된다. 이러한 공격성을 촉진하는 가족 상호작용 양상을 '강압적 가족과정'이라고 부른다.

 

- 강압적 가족 분위기에서 자란 아동의 공격적 성향은 사춘기에 반사회적 행동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기질적 요인

 

㉮ 공격적인 아동은 대체로 공격적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보다 긍정적인 기대를 갖고 있다. 즉, 공격적 행동이 원하는 바를 얻게 해준다고 믿으며, 공격성이 타인의 나쁜 행동을 멈추게 하고 자신의 자존감을 높여준다고 믿으며, 공격성에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Boldizar, Perry & Perry).

 

㉯ 6개월 경에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영아를 5세경에 다신 관찰한 결과, 다른 기질의 아동에 비해 공격적이라는 *종단연구(longitudinal research) 결과가 제시되었다. 

 

🔳 종단적 연구 : 

사람이 발달하면서 어떤 모습으로 변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기간을 두고 반복적으로 동일한 사람에게서 정보를 수집하는 조사법. 즉, 동일한 연구대상을 오랜 기간 계속 추적하면서 관찰하는 연구 방법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상담학 사전, 종단적 연구 

 

 

㉰ 공격성이 높은 아동은 상대방에게 적대감이 있다고 잘못 해석하는 적대적 귀인편견을 갖고 있어, 상대방의 공격적 의도를 과대하게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반응형

 

(6) 공격성의 통제방법 : 

 

감정정화법 : 카타르시스(katharsis) 가설 

 

㉮ 프로이트는 공격성을 인간 본성의 일부로 보았고, 무의식적으로 내면에 존재한다고 믿었다. 이러한 충동을 적절한 간격으로 타인에게 해를 주지 않으면서 방출하면 해소된다는 카타르시스를 강조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카타르시스 가설은 최근에 와서는 효과가 없을 뿐더러, 공격충동을 감소시키지 못한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대체반응법(incompatible response technique)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무시하고,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나면 즉시 강화해주는 것이다. 

 

보상제거법

공격적 행동으로 원하는 것을 얻었을 때, 그것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일시격리법(타임아웃법) : 

공격적인 행동을 한 아동을 그 상황에서 격리시켜, 공격적 행동이 강화받지 않도록 하는 기법이다. 

 

모델링과 직접 지도법

공격성과 양립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친다.

 

공감훈련

 

㉮ 아동의 공격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분노를 공감으로 대치하거나, 공감을 증진시키는 훈련을 통해 공격성을 감소시킨다. 

 

㉯ 타인의 감정에 이입을 느낄 수 있도록 도움을 줌으로써, 조망수용능력을 증진시킨다. 

 

사회인지적 개입

공격성을 유발하는 상황을 교사와 아동이 직접 행동으로 시범을 보이고, 이 상황에서 문제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생각해보고, 소리내어 말하게 하는 훈련을 시킨다. 

 

강화

어떤 상황에서 공격적인 행동을 하지 않았을 때, 즉시 강화(reinforcement)해 주는 것이다. 

 

 

 

강화

어떤 요인에 의해 자극과 반응 사이의 특정 관계를 강하게 만드는 현상으로, 선행된 반응의 강도를 높이거나 재발확률을 증대시키는 환경적 사상을 뜻한다. 강화가 없으면 새로운 행동이 지속

terms.naver.com

 

공격성에 대한 참조 글

 

 

 

공격성

상대에게 위해를 가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행하거나 시도하는 신체적, 언어적 행동. [ 1. 개요] 심리학에서 공격성(aggression)은 타인을 해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행하거나 시도하는 신체적∙언어적

terms.naver.com

 

 

■ 다음 시간에 계속, 사회. 정서적 발달(이타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사회정서 발달, 핵심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