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팀 워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Robbins의 4가지 팀의 유형, 팀 역학, 팀 과정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의사 결정의 개념 및 중요성 :
① 의사 결정의 개념 :
㉮ 의사 결정(decision making)은 문제 해결 대안들 중에서 의사 결정자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 이 과정에서 의사 결정자는 문제에 관한 면밀한 자료 수집 및 분석을 통해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행동 대안을 선택하게 된다.
㉰ 여기서 말하는 대안의 선택은 단순한 사전적 의미가 아니라, 여러 단체를 포괄하는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여러 대안 중에서 조직 목표 달성에 최적안을 찾는 과정을 의사 결정의 분석이라고 하며, 분석의 기준은 능률성, 효과성 등 분석자의 가치 판단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② 의사 결정의 중요성 :
㉮ 모든 경영 계층의 활동에 의사 결정 과정은 필수적이며, 조직이나 집단의 지속적인 성장 · 유지 · 발전을 위해서는 상황에 적합한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 의사 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 하는 조직의 유효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최근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으로 업무가 복잡해지고 위험이 커지면서 조직적 의사 결정 능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③ 의사 결정의 유형 :
㉮ 정형적 - 비정형적 의사 결정(사이먼, Simon, 1960) :
ⓐ 정형적 의사 결정 :
문제 해결에 대한 결정의 선례가 있는 경우로, 반복적 · 관례적 · 일상적인 결정을 의미한다.
- 특징 : 반복적이며 일상화된 결정으로, 의사 결정의 방법 및 절차가 단순하고 명확하다. 선택 가능한 모든 대안이 파악된 상태에서 각 안들의 선택 결과가 분명하여 정형화, 계량화, 프로그램화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 문제의 유형 : 반복적 · 일상적 인과 관계에 관한 상당한 확실성이 존재하는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
- 해결안의 구체화 방안 : 해결안은 조직 정책 및 절차에 따라서 사전에 명시한다.
-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는 주요 조직 형태 : 시장과 기술이 안정되어 있고 일상적 · 구조화된 문제 해결이 많은 조직에서 주로 이루어진다.
ⓑ 비정형적 의사 결정 :
문제의 유형이 새롭고 일반적이지 않는 경우 또는 중요한 양상을 보이는 경우에 이루어지는 의사 결정을 의미한다.
- 특징 : 사전에 결정된 방법이나 절차가 없고, 상황이 구조화되어 있지도 않으며, 결정 사항이 일상적이지 않은 복잡한 연구 개발 조직과 같은 데서 많이 이루어지는 의사 결정이다.
따라서 정형화, 계량화, 프로그램화가 불가능하며, 주로 직관에 따른 의사 결정이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 문제의 유형 : 상황이 구조화되지 않고 자주 반복되지 않거나 새롭게 직면하는 문제 또는 새로운 비구조적인 인과관계에 의해 상당한 불확실성이 있는 문제가 그 대상이 된다.
- 해결안의 구체화 방안 : 해결안은 문제가 정의된 후에 창의적인 직관에 의존하여 결정한다.
-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는 주요 조직 형태 : 구조화가 되어 있지 않고 결정 사항이 일상적이지 않은 복잡한 조직에서 이루어진다.
㉯ 확실성 · 불확실성 · 위험 하의 의사 결정(구텐베르크, Erich Gutenberg) :
ⓐ 확실성 하의 의사 결정 :
의사 결정자가 주어진 각 대체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할 경우 어떠한 결과가 나타날 것인가에 관하여 예측할 수 있고 정확히 알 수 있는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의사 결정을 의미한다.
ⓑ 불확실성 하의 의사 결정 :
대체안의 결과를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하여 알 수 있지만, 그 결과가 일어날 확률은 전혀 알 수 없는 상황 하에서 이루어지는 의사 결정으로 일반적으로 최고 관리자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 위험 하의 의사 결정 :
각 대체안을 선택하였을 경우, 예상되는 측정의 결과를 확률적으로만 알고 있는 상황 하에서 이루어지는 의사 결정을 의미한다.
③ 전략적 · 관리적 · 업무적 의사 결정(앤소프, Ansoff) :
㉮ 전략적 의사 결정 :
-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상위 목표의 결정으로서 최고 관리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거시적 · 추상적 · 포괄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의사 결정을 말한다.
- 기업의 내부 문제보다는 주로 외부 문제에 관한 의사 결정으로 기업이 생산하려고 하는 제품 믹스와 판매하려고 하는 시장 선택 등과 같은 기업의 외부환경 변화에 기업 전체를 적응시키기 위한 결정에 관한 것이다.
㉯ 관리적 의사 결정 :
- 기업의 내부 문제에 관한 전술적 의사 결정으로, 전략적 의사 결정을 구체화하기 위한 것이며, 보통 중간 관리층에 의해 이루어진다.
- 즉, 최대의 과업 능력을 산출하기 위해서 기업의 자원 등을 조직화하는 문제에 대한 의사 결정으로, 조직 기구에 관한 결정과 자원의 조달 및 개발에 관한 결정 등이 포함된다.
㉰ 업무적 의사 결정 :
- 전략적 · 관리적 의사 결정을 보다 구체화화기 위한 것으로, 기업 자원의 전환 과정에 있어서의 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한 의사 결정을 말한다.
- 업무적 의사 결정은 현행 업무의 수익성을 최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각 기능 부분 및 제품 라인에 대한 자원의 배분, 업무의 일정계획화, 통제 활동 등을 그 내용으로 한다.
④ 의사 결정 주체에 의한 분류 :
의사 결정은 그 주체에 따라 개인적 또는 집단적 두 가지 차원에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 개인적 의사 결정과 집단적 의사 결정의 비교 ]
요 인 | 개인적 의사 결정 | 집단적 의사 결정 |
가용 시간 |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 |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
의사 결정 분위기 |
분위기가 경쟁적일 때 | 분위기가 문제 해결에 지원적일 때 |
개인의 특성 |
개인들이 협력할 수 없을 때 | 집단 구성원이 함께 일한 경험을 갖고 있을 때 |
의사 결정의 수용도 |
수용도가 중요하지 않을 때 | 집단 구성원의 수용이 중요할 때 |
문제(과업)의 유형 |
창의성 또는 능률이 요구될 때 | 다양한 지식과 기술이 요구될 때 |
■ 다음 시간에 계속, 팀 워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팀 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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