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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산업 및 조직 심리학] 팀 워크②(팀 조직의 발달, 특징, 순기능 역기능, 팀 유효성 악화 요인, 제고방안, 장단점, 팀제의 문제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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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팀 워크에 대해 알아보았다. 집단과 팀의 차이, 터크만과 젠슨의 집단 발달 5단계 모형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10.25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팀 워크①(집단과 팀의 차이, 터크만과 젠슨의 집단 발달 5단계 모형, 집단과 팀의 개념, 구별법, 전통적 기능 조직, 집단 행동)

 

✔[산업 및 조직 심리학] 팀 워크①(집단과 팀의 차이, 터크만과 젠슨의 집단 발달 5단계 모형, 집

◆ 오늘부터는 팀 워크(Team Work)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집단 및 팀의 발달  (1) 집단과 팀의 이해 :  ① 집단과 팀의 개념 : ㉮ 집단의 개념 : - 집단(group)이란 특정한 목적을 달

narrare3.tistory.com

 

 

 

(2) 팀 조직의 발달 : 

 

① 팀 조직의 개념 및 의의 :

 

㉮ 팀은 조직의 일부만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닌 조직 전체, 혹은 조직의 상당 부분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팀에 의해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이러한 이상적 유형의 팀제(Team System)를 '팀 조직(Team-based Organization)'이라고 부른다.

 

㉯ 팀제란 전통적인 기능 및 계층 중심의 조직 구조를 탈피하여 기존의 ㅇㅇ부 · ㅇㅇ과를 통폐합하고 업무 중심으로 팀을 만든 후, 능력과 적성에 따라 탄력적으로 인재를 팀에 소속시켜 팀장을 중심으로 자율적 ·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설계된 조직이다. 

 

㉰ 즉, 팀 조직이란 팀을 중심으로 상호보완적인 기능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공동의 접근 방법을 가지고 신축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상호 책임을 공유하고 결과에 대한 공동의 책임을 지는 자율권을 가진 조직 단위(일종의 하위집단)이다.

 

㉱ 또한 팀 조직은 유연성과 적응성으로 고객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성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조직의 운영 방식이기도 하다.

 

㉲ 최근 팀제의 도입이 확산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업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유연한 조직(Flexible Organization)의 필요성이 커지고, 복잡해지는 업무 성격 때문에 단일 부서 독자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으며 팀제 도입으로 부서 정책을 넘어 뛰어난 재능들을 골고루 활용해서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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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팀 조직의 특징 :

 

㉮ 적정수의 인원만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전통적 기능 조직에 비해 규모가 작고, 명령 지휘 계통에 따라서가 아닌 과제 · 업무 · 주제 중심으로 형성된다.

 

㉯ 과잉 관리 업무를 폐지 또는 축소하고 팀장을 중심으로 결재단계를 파격적으로 줄여 조직은 더 작은 단위로 세분화된다.

 

㉰ 중간관리자는 관리 업무가 아닌 담당 업무의 전문가로서 역할을 하도록 유도된다.

 

㉱ 협력을 통한 공동 작업, 팀 성과에 대한 공동 책임 의식, 목표 달성을 위한 공동 몰입, 자율성 보장 등을 전제로 운영된다.

 

 

③ 팀 조직의 순기능과 역기능 : 

 

㉮ 팀 조직의 순기능(장점) :

 

- 직위와 직책을 분리 → 능력 · 성과 위주의 인사관리로 인사 적체 해소 및 고위급의 인력 활용 가능

 

- 전문가 등 소수 인력만으로도 운영이 가능해짐에 따라 구성원의 지식 · 경험 · 정보 활용 능력 제고

 

- 계층화 · 관료화를 방지하고 조직의 활성화를 촉구

 

- 조직 의사결정의 신속성과 급변하는 기업 환경의 적응력을 높이는데 일조함

 

- 자율성 및 창의성 제고 : 팀원에게 재량권을 부여하여 팀의 자율적 운영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구성원의 자아 실현 욕구를 충족함과 더불어 성취감 및 창의력을 제고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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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성원 간 이질성과 다양성의 결합 · 활용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및 촉진

 

- 다양한 팀 간의 수평적 연결 관계 형성을 통해 구성원 간의 정보 공유 활성화

 

- 공동 직무의 수행을 통한 조직 내 단결 · 협동심 강화

 

- 경영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음

 

- 조직 학습 촉진, 개인 이기주의 및 파벌주의 탈피

 

 

㉯ 팀 조직의 역기능(단점 ) :

 

- 관리자(팀장)의 능력 부족으로 조직 갈등 증폭의 가능성이 존재함

 

- 팀원 간의 무임승차로 인한 업무 공동화(공백화) 현상 발생 가능성

 

- 가변적인 업무로 인한 조직 구성원의 부적응으로 인한 긴장과 갈등 증폭

 

- 팀장이 되지 못한 기존 조직 간부 사원의 사기 저하

 

- 조직 전체의 공감대 및 타 팀과의 협력 관계가 느슨해질 수 있고, 팀 상호 간의 불필요한 경쟁 관계 유발 가능성

 

- 계급제적 성격이 강한 사회에서는 적용이 어려움

 

 

④ 팀 조직의 유효성 악화 요인 및 제고 방안 :

 

팀의 유효성 악화 원인

 

- 관련 제도 및 업무의 재편성이 뒤따르지 않거나 팀제 도입 목적이 불분명한 경우

 

- 구성원의 수용 의지가 미약하고 팀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 팀제의 가장 큰 문제들 중 하나는 구성원 개인이 갖는 거부감에 있다.

예를 들어 홀로 일할 때 훨씬 더 큰 성과를 내는 멤버에게는 의사결정이 오래 결리고 다른 사람의 인간 관계까지 신경을 써야만 하는 팀제가 버거울 수 있다.

 

 

- 팀장의 능력과 리더십이 부족하고 팀원의 전문 능력이 떨어질 경우

 

- 상명하달식의 획일적 업무 추진이 이루어지거나 권한위양이 미흡할 경우 또는 서열 중심의 수직적 사고에 익숙하여 팀원들의 역할 수행이 제대로 안될 경우

 

- 조직 내 상명하복 문화가 강하거나 기존의 보상체계가 개개인의 퍼포먼스에 기반을 두어서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경우

 

- 무임승차 등에 의한 구성원 상호간의 감정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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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의 유효성 제고 방안

 

- 팀제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수를 적절히 제한(10명 전후)하는 것이 좋다.

 

- 기술적 전문성이 있는 사람과 대인관계에 능숙한 사람,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난 사람, 이 세 가지 각각의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을 적절히 혼합하여 구성하는 것이 좋다.

 

- 개인적 보상 뿐만 아니라 그들의 퍼포먼스에 대해서도 별도의 보상 체계를 마련한다. 즉, 팀워크 강화를 위해 합리적 업적 평가에 근거한 팀 단위의 인센티브가 주어져야 한다.

 

- 기업의 목표 · 철학 하에서 팀의 목표와 철학을 명확하게 함으로써 팀원들에게 구체적인 목표(Goals)와 의미있는 비전을 갖게 하고 이를 제시하여야 한다.

 

- 팀장은 전문성과 리더십을 보유한 유능한 인물이 되어야 하며, 팀장에게 인사권 · 예산 및 편성권 등에 대하여 재량 권한을 주어 내부 운영 또한 팀장의 의사에 의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 동시에 팀원에게는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과 함께 그에 상응하는 권한을 행사하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 팀원 각자가 자기 권한과 책임 영역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전문가로서의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 최고 경영층의 적극적인 참여 및 리더십 개발이 뒤따라야 한다.

 

- 기업의 규모, 전략, 구성원 의식 및 능력 수준 등에 적합한 팀제를 도입하여야 하고, 팀제의 도입으로 인한 변화에 대하여 구성원들의 저항을 줄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 팀조직 운영의 측면에 있어서는 팀의 공동 목표 설정 · 공동 원칙을 운영 원칙으로 하며, 팀 목표의 공유, 팀 의사 결정 참여를 통해 팀 리더십을 창출하여야 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팀 워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팀 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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