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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산업 및 조직 심리학] 팀 워크④(Robbins의 4가지 팀의 유형, 문제해결, 자가 경영 직무, 기능 융합, 가상 팀, 팀의 구성, 팀 역학, 팀 과정, 사회화, 대인과정, 공유된 정신 모형)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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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팀 워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팀 관리, 팀 구축법, 팀 빌딩, 레빈의 장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11.0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팀 워크③(팀 관리, 팀 구축법, 팀 빌딩, 레빈의 장이론, 실행 단계, 팀 관리의 어려움, 팀 유형, 과업팀, 개선팀, 임시팀, 영구팀, 작업집단, 자율관리팀)

 

✔[산업 및 조직 심리학] 팀 워크③(팀 관리, 팀 구축법, 팀 빌딩, 레빈의 장이론, 실행 단계, 팀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팀 워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팀 조직의 발달, 특징, 장단점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10.2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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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Robbins의 4가지 팀의 유형 : 

 

① 문제 해결 팀 :(Problem-solving Team) : 

 

㉮ 문제 해결팀은 주요한 쟁점이 되는 상황이나 특정한 문제 발생 시 이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을 위해 주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팀을 말한다. 

 

㉯ 기업에서는 일반적으로 동일 부서 내에 소속된 구성원들 중 몇 명(대체로 5~12명)을 차출하여 구성하게 된다.

 

㉰ 구성원 선정의 기준은 쟁점화된 문제 상황에 대한 이해력, 판단력, 관련 전문 지식이나 해결 능력 등이 될 수 있으며, 주요 임무는 이미 결정되어 표준화된 일반적인 해결 방안이나 가이드 라인에 의한 행동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닌, 어떠한 결론보다도 문제되는 상황을 파악, 연구하고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개발하는 것이다. 

 

㉱ 따라서 실행에 대한 권한이나 재량은 존재하지 않는다. 

 

㉲ 다시 말해서, 팀은 임무가 끝나면 해산하게 된다. 때문에 조직 구조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 주로 문제 해결팀은 조직이 품질 개선이나 비용 감축, 혹은 작업 환경 개선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경우에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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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자가 경영 직무 팀(Self-managed Work Team) :

 

㉮ 자가 경영 직무팀은 생산성을 높이고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내리며, 구성원들의 다양한 창의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조직된 팀으로, 팀 내에서 모든 것을 해결한다.

 

㉯ 따라서 재량의 범위가 아주 넓은 것이 특징이다.

 

㉰ 일반적으로 팀 구성은 수행하는 업무의 내용 등에 연관이 깊거나 상호의존적인 직무를 수행하던 사람들 10~15인으로 정하여 이루어진다.

 

㉱ 이 같은 팀의 유형에서는 팀 자체적으로 직무와 관련된 일상적 의사 결정 뿐만 아니라, 예산 집행, 경영 관리, 운영상의 의사 결정, 심지어 인사권까지 행사하면서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 따라서 관리자의 영역이 축소되거나 그 직위 자체의 중요성이 상실되는 경향을 보인다.

 

 

③ 기능 융합 팀(Cross-functional Team) :

 

㉮ 기능 융합팀은 특별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서로 다른 다양한 부서에서 정예 멤버들을 차출하여 구성하는 팀의 유형이다. 

 

㉯ 다시 말해, 각기 상이한 기능을 가지고 다른 영역에 있는 유사한 직급의 사람들이 공동으로 과업을 성취하는 형태이다. 

 

㉰ 조직 내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게 되므로 다양한 정보 교환, 복합적인 작업의 조정,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 문제점 해결에 아주 효과적이다.

 

㉱ 위원회(committees), 태스크 포스(Task force)팀, 동시 개발팀 등이 이어한 팀 유형에 속한다.

 

 

④ 가상 팀(Virtual Team) : 

 

㉮ 가상 팀은 공동 목표의 달성을 위해 물리적으로 떨어져 서로 다른 공간에 있는 구성원들을 서로 연결할 수 있도록 가상의 공간, 즉 온라인에 모아놓은 팀의 유형을 말한다. 

 

㉯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술(비디오 화상 회의, 메신저, 이메일 등)을 활용하여 가상의 공간 안에서 구성원들은 서로 협력하게 되며, 이슈와 자료를 서로 공유하고 각자의 역할을 정하여 과업을 수행한 뒤 일을 마치면 사이버 공간 안에서 통합 · 완료된다.

 

㉰ 기능적인 차원에서 다른 팀 조직들과 차이가 없고 모든 업무의 수행이 가능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일시적으로만 활동할 수도 있고 하나의 프로젝트가 완료 될 때 까지 오랜 기간에 걸쳐 지속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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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팀과 오프라인 팀을 구별해주는 주요한 요인은 아래의 세 가지 차원에서 고려될 수 있다.

 

✔유사언어(paraverbal) 또는 비언어(손동작, 표정 등)적 소통이 불가능함

✔사회적인 관계와 직접적인 상호 작용이 불가능함

✔시공간의 제약이 없음

 

 

 

(3) 팀의 구성 : 

 

① 팀의 구성은 팀 구성원의 수, 인구통계적 구성, 팀 구성원의 경험과 같은 변인들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② 팀 구성에 있어서 가장 관심을 끄는 주제는 구성원들의 다양성이다.

 

③ 이와 관련하여 Belbin(1981)은 리더, 조성자, 작업자, 창조자, 자원조사자, 통제자 - 평가자, 팀 촉진자, 완성자 - 해결자로 8명으로 구성된 팀을 연구하였다. 

 

④ 여기서 리더십의 기능은 리더와 조성자가, 섭외 기능은 자원조사자가, 팀 유지 기능은 팀 촉진자와 통제자 - 평가자가, 마지막으로 작업 및 생산의 기능은 작업자와 완성자 - 해결자 창조자로, 네 가지 다른 기능에 분포되어 있다.

 

 

 

3. 팀 역학

 

 

(1) 팀 과정 : 

 

팀 구성이 팀 기능에 중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팀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한 과정도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팀 과정은 팀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기능하기 위한 운영 절차로 각기는 사회화 과정, 대인 과정, 공유된 정신 모델, 의사결정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① 팀 사회화 :

 

팀 사회화는 개인과 팀 간의 관계가 오랜 기간에 걸쳐 변화되는 상호 간의 적응 과정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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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팀 대인 과정 :

 

대인 과정은 크게 의사소통, 갈등, 응집력 신뢰 등을 조절하고 확립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③ 공유된 정신 모형 :

 

공유된 정신 모형(모델)의 개념은 팀 구성원들이 정보를 어떻게 획득하고 분석하며, 이 정보에 어떠한 식으로 반응할 것인지에 관하여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지적 과정을 말한다.

 

④ 의사결정 :

 

팀에서의 의사 결정은 각기의 다른 정보와 다른 생각들을 종합 분석하여, 설정된 성과 목표의 수행을 위해 가장 최적의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팀 워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팀 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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