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무 설계와 조작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직무 순환 개념, 직무 확대 개념, 직무 충실화 개념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조직 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1) 조직 개발의 개념 :
① 조직 개발의 정의 :
㉮ 조직 개발(OD)은 조직 구성원의 가치관, 태도, 신념 등을 변화시켜 조직의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능력을 증진시키려는 조직 혁신의 기법이다.
㉯ 조직 개발은 인간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개발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변화를 도모하려는 것으로 조직의 구조적 · 인간적 측면에서의 변화에 관심을 둔다.
② 조직 개발의 가정 :
㉮ *Y론적 관점을 취한다.
㉯ 성장 및 발전에 관한 높은 욕구를 드러낸다.
㉰ 협력을 통해서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와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의 달성이 가능하다.
㉱ 조직의 구조는 종업원 개인이나 집단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가 가능하다.
㉲ 결론적으로, 조직 개발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기업은 사람 중심의 조직 변화와 함께 구조적 중심의 조직 변화가 서로 상호 보완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 X-Y 이론은 맥그리거가 인간관을 동기부여의 관점에서 분류한 이론이다. 맥그리거는 전통적 인간관을 X이론으로, 새로운 인간관을 Y이론으로 지칭하였다.
✔X이론 : 인간은 본래 일하기를 싫어하고 지시받은 일밖에 실행하지 않는다. 경영자는 금전적 보상을 유인으로 사용하고 엄격한 감독, 상세한 명령으로 통제를 강화해야 한다.
✔Y이론 : 인간에게 노동은 놀이와 마찬가지로 자연스러운 것이며, 인간은 노동을 통해 자기의 능력을 발휘하고 자아를 실현하고자 한다. 경영자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야 한다.
* 출처 : [위키백과] X-Y이론
③ 성공적인 조직 개발을 위한 조건 :
㉮ 조직의 최고 경영자와 더불어 참가자의 적극적인 지지 및 요구가 있어야 한다.
㉯ 조직 개발에 있어 어느 특정 부분에서 조직 전체로 확산되어야 한다.
㉰ 조직 개발의 결과 변화된 인적 자원을 사용하기 위한 구조의 설계가 기반이 되어야만 조직 개발의 효용은 유지될 수 있는 것이다.
㉱ 조직 개발의 실행 과정에 있어서 참여하는 변화 담당자의 권위가 엿보여야 한다.
④ 조직 개발의 과정 :
㉮ 행동 변화의 단계적 과정(르윈, Lewin) : 변화의 필요성 인식 → 해빙 단계 → 변화(주입)단계 → 재동결 단계
✅ 해빙 단계 :
이미 안정화되고 습관화된 기존의 조직 시스템과 업무 관행에서 벗어나 과거의 생각과 태도를 버리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려는 자세를 갖게 되는 단계를 말한다.
✅ 변화(주입) 단계 :
조직 구성원들이 옛 태도와 행동을 버리고 새로운 시스템과 이를 위한 새로운 태도와 기능 및 지식 등을 받아들일 준비를 갖추게 되면 이어서 변화를 구체화하는 조치를 취하게 되는 단계를 말한다.
✅ 재동결 단계 :
이 단계에서는 변화 단계에서 추진된 바람직한 시스템 및 인간 변화를 정착시키고 정화시키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거치게 되는 이유는 변화는 아무리 그것이 치밀하게 계획되고 수행되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시행 착오를 수반하기 때문이며, 특히 이 과정에서는 변화로 하여금 구성원들이 겪는 상처를 치유하여 안정화시키는 과정이 반드시 요구된다.
㉯ 계획적 변화 모형 : 조직 진단 → 계획 수립 → 행동 개입(실행) → 결과 평가 → 피드백
(2) 조직 개발 기법 :
① 감수성 훈련 :
기존 조직 관계나 인간관계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 이러한 분위기에서 상호 토론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에 대한 태도의 자각과 감수성을 기르는 훈련 방법이다.
실험실 훈련, 또는 T-Group 훈련이라고도 부른다.
② 팀 구축 :
조직을 팀 단위로 구성하여 조직 구성원 역할의 명확화, 갈등 해소, 집단 내 개인 간 관계의 향상, 문제 해결 기술의 향상 등을 이루는 기법
③ 과정 상담 :
외부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집단 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④ 태도 조사 환류 기법 :
설문지를 통해서 조직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불만과 문제점을 진단하는 방법
⑤ 관리망 훈련 :
훈련 관리자의 행태 변화에서 시작하여 여러 단계를 거쳐 조직 전체의 변화를 도모하는 기법.
이는 감수성 훈련을 확대한 것으로 블레이크(Robert Blake) 와 무턴(Jane Mouton)이 개발했으며, *9 · 9 유형(팀형)이 바람직한 것으로 본다.
✅ 9 ·9 유형 :
인간과 과업에 대한 관심이 모두 매우 높은 형. 리더는 상호의존 관계와 조직의 공동목표를 강조하고 상호신뢰적 관계에서 구성원들의 몰입을 통하여 과업을 달성한다.
* 출처 : [위키백과] 관리 격자 모델
관리망 훈련은 관리 격자 모델(Managerial Grid Model) 또는 관리 격자 이론이라고도 부른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직무 설계와 조직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설계와 조직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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