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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설계와 조직 개발①(직무 설계 의의 필요성, 정의, 목적, 요소별 접근법, 조직적, 환경적, 행위적 요소, 직무 설계의 방법, 개요, 직무 단순화 장단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4.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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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직무 설계와 조직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12.17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산업 및 조직심리]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⑦(직무 스트레스 정의, 원인, 역할 갈등, 역할모호성과 스트레스, 영향, 관리 방안, 직무 재설계, 참여적 관리, 탄력적 작업 일정 계획)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⑦(직무 스트레스 정의, 원인, 역할 갈등, 역할모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직무 태도 및 조직 행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스트레스의 순기능, 역기능, 유발 요인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4.12.

narrare3.tistory.com

 

 

 

 

 

1. 직무 설계

 

 

(1) 직무 설계의 의의 및 필요성 : 

 

① 직무 설계의 배경 :

 

㉮ 종업원들이 주어진 과업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는가는 미리 설계된 직무의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이는 단순히 생산성뿐만 아닌 근로생활의 질도 직무 설계와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직무는 조직과 인간을 연결하는 하나의 연결 고리인 셈이다.

 

  직무 설계는 환경 · 조직 · 행위적 요소들을 반드시 반영해야만 한다. 그래서 직무 설계자들은 이들 요소들을 고려해서 효율적이면서 직무담당자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직무로 설계하여야 한다. 

 

② 직무 설계의 정의 :

 

직무 설계(Job design)란 기업 조직의 목표 달성 및 종업원 개개인의 욕구 충족의 극대화를 위해서 구조적 또는 인간관계 측면을 고려한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에 관련되는 활동을 설계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직무분석에 의하여 각 직무의 내용과 성격을 파악한 다음,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 기술적 · 인간적 요소들을 규명하여 종업원들의 직무 만족과 조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작업 방식을 결정하는 절차라고 할 수 있다. 

 

㉮ 직무 설계는 조직의 직무를 세분하여 부서나 개인에게 직무를 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 직무 설계는 어떤 업무를 누가 할 것인가를 고려하여 직무 내용, 직무 기능, 직무간 관계를 규정하는 것을 말한다.

 

㉰ 직무 설계는 직원의 만족 증대와 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해 동기부여 이론을 작업 설계에 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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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직무 설계의 필요성(또는 목적) :

 

㉮ 종업원들로 하여금 수용 가능한 적정 수준의 공정한 보상 체계의 확립을 돕는다.

 

㉯ 보다 효율적인 직무 설계를 통해 조직 전체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직원들의 직무만족도 또한 향상 시킬 수 있다.

 

㉰ 직무 설계를 통하여 관리자는 조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 직무 설계를 통해 직무 내용, 직무 방법, 조직 내 요구와 사회적 요구 및 직원 개개인의 요구 간의 관계를 보다 구체화시킬 수 있다.

 

㉲ 급변하는 사회 · 환경적 요인들에 의한 개인적 욕구 수준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2) 직무 설계의 요소별 접근법 : 

 

① 조직적 요소 :

 

㉮ 기계적 접근법(mechanistic approach) :

 

- 종업원들의 작업 시간이 최소화다며 이들의 노력이 극소화 되도록하기 위해 과업을 재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 일반적으로 직무 내의 과업들을 확인한 후 몇 개의 과업들을 하나의 직무로 묶어 편성하게 된다.

 

- 직무가 전문화되어 감에 따라 훈련 시간도 더불어 짧아지게 되며, 이러한 기게적인 접근법은 특히 일의 능률적인 면을 강조하게 된다.

 

㉯ 작업 흐름(work flow) :

 

- 기업 조직에서 작업의 흐름은 서비스나 제품의 본질에 의해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이렇듯 작업이 능률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직무 사이에 균형과 순서가 서로 유지되어야 한다.

 

㉰ 인간 공학(ergonomics) :

 

- 직무 설계에서 작업과 작업자 사이의 물리적인 관계가 고려되어야 자사의 생산성은 극대화 될 수 있다는 말이다.

 

- 이는 사람이 자기가 하고 있는 작업과 신체적으로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연구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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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업 관행(work practices) :

 

- 작업자가 작업을 함에 있어서 그대로 몸에 굳어진 방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작업 관행은 직무 설계의 범위를 제한하려고 하는 특성을 지닌다.

 

② 환경적 요소 :

 

㉮ 종업원의 능력과 수급 :

 

- 작업자들의 능력과 수급이 그에 걸맞게 균형을 이루어야 함을 의미한다.

 

㉯ 사회적 기대 :

 

- 작업자가 직무 설계를 받아들일 것인가의 여부는 이를 통하여 그들이 얻게 될 사회적 기대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 즉 현대에서의 작업자들에 대한 교육 수준은 많이 향상되었으며, 이들의 근로 생활의 질 부분에 대한 기대 수준도 높기 마련이므로, 이런 부분까지도 직무 설계 시에 고려해야만 한다.

 

③ 행위적 요소 :

 

일반적으로 능률만을 강조할 수 있는 요소들만을 고려해서 직무를 설계할 수는 없다. 만약, 그렇게 도니다면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작업자들의 욕구 등을 완전히 배제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만다.

 

이에 많은 학자들은 이러한 작업자들의 욕구 충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직무의 특성으로 과업 정체성, 피드백, 과업 중요성, 기능 다양성, 자율성 등을 제시하였다.

 

과업 정체성(Task Identity) :

 

작업자가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유형적인 결과를 예상하면서 전체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정도를 말한다.

 

피드백(Feedback)

 

작업자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업적에 대한 직 · 간접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과업 중요성(Task Significance) :

 

해당 직무가 기업 조직의 내 · 외의 사람들의 삶 또는 직무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말한다.

 

기능 다양성(Skill Variety) :

 

직무 수행 과정에 있어 요구되는 기능 및 재능의 필요 정도를 의미한다.

 

자율성(Autonomy) :

 

작업을 수행하는 작업자에게 작업 수행 방법의 결정 및 작업 일정에 있어서 실질적인 독립성, 자율성, 재량권을 부여하는 정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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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무 설계의 방법 : 

 

① 직무 설계의 개요 : 

 

㉮ 직무 단순화는 한 사람이 담당할 과업의 수를 줄이는 것이다.

 

㉯ 직무 순환은 한 직무에서 다른 직무로 순환하는 것을 말한다.

 

㉰ 직무 확대는 여러 과업을 묶어 직무의 영역을 수평적으로 넓히는 것이다. 

 

㉱ 직무 충실화는 자주성, 성취감 등을 높일 수 있도록 직무를 수직적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 직무 특성화는 개인들의 차이와 다양성을 고려하여 어떤 직무가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지를 알아보고 이를 재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② 직무 단순화 :

 

㉮ 직무 단순화의 개념 :

 

- 직무 단순화(Job simplification)는 한 사람이 담당할 과업의 수를 줄여 직무를 단순화시키는 것을 말하며, 직무 전문화, 직무 세분화, 분업화라고 불린다.

 

- 직무 단순화는 직무를 가능한 세분화하여 짧은 훈련 기간, 단순한 업무 과정, 직원의 신속한 충원가능성을 통해 조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 직무 단순화는 과학적 관리 이론과 산업공학적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다.

 

㉯ 직무 단순화의 장점 :

 

- 직무에서 복잡성을 제거함으로써 작업자는 동일한 일상적인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효율성을 높여 비용 감소(절감)가 가능하다.

 

- 기술 수준이 낮은 직원도 단순화된 직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조직 전체적으로는 능률성이 크게 향상된다 → 표준화와 전문화를 통해 관리자의 통제가 용이해진다. 

 

- 약간의 훈련만으로도 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약간의 판단력만 있으면 충분히 과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직원 간에 호환성이 높다.

 

㉰ 직무 단순화의 단점 :

 

- 단순화된 직무로 인해 너무 단조롭고 지루하여 싫증을 느낄 수도 있다.

 

- 업무를 덜게 된 만큼 다른 일을 더 많이 맡게 될 수 있으므로, 직무만족도 측면에서 별로 달라지는 것이 없다.

 

- 직원들의 잠재능력를 발휘 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직무 불만족, 결근율, 이직률이 늘어나고, 그로 인해 생산성이 감소될 수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직무 설계와 조직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직무 설계와 조직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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