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인사 관리의 전개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비계량적, 계량적 직무 평가 방법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5) 직무 분류(Occupational Classification) :
① 직무 분류의 정의 :
㉮ 직무 분류는 기업 조직에서 업무의 내용이 비슷하거나 또는 조직에서 요구하는 자격 요건이 비슷한 직무를 묶어서, 체계적인 직무의 군(群)으로 분류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 이러한 직무의 군은 보통 하나 또는 두 가지 이상의 능력 승진의 계열을 따르며, 이는 각각 쉽게 대체될 수 없는 전문적인 지식 및 기능의 체계를 가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② 직무 분류의 목적 및 방법 :
직무 분류를 통한 비슷한 능력 및 적성을 필요로 하는 각 직무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서 직무의 군으로 형성하며, 직무 내에서 순차적으로 승진 및 이동을 시킴으로써 새로운 직무에 대한 학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 직계 조직(line organization) :
- 기업 조직에서의 직무 평가에 따른 직무에 대한 상대적 가치를 결정함으로써 해당 직무의 상대적 서열을 결정하며, 해당 직급에 맞는 직무를 담당함으로써 기업 조직에서의 지위나 임금이 결정되는 제도를 말한다.
- 일반적인 의미로는 기업 조직 내의 명령 계통이 경영자로부터 각급 관리자를 거쳐 조직 말단에 이르기까지 직선적으로 연결되고, 그에 의해서 경영의사의 전달과 집행이 이루어지는 조직 형태를 말한다.
㉯ 자격 제도(또는 직능 자격 제도, Vocational Qualification System) :
- 기업 조직의 직무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조직 내의 종업원들이 갖추어야 하는 능력에 대한 수준을 각 직급별로 구체화하며, 종업원 개개인을 검사함으로써 종업원 개인의 조직에서의 직위 및 보수를 지급하는 제도를 말한다.
2. 모집과 선발 관리
(1) 모집 관리 :
① 모집 활동의 정의 :
㉮ 모집 활동이란 각 기업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인원을 신규 채용 희망자들에게 채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유능한 인력을 조직으로 유도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 고용 계획 중에서 가장 먼저 전개되어야 하는 활동이며, 선발을 전제로 한다.
② 모집 활동의 의의 :
㉮ 모집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 기업 경영에 필요한 적격자를 선발하기 위한 예비 활동으로, 이러한 활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그 만큼 유능한 인력을 선발 할 수 있게 된다.
㉯ 따라서 많은 지원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모집 활동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③ 모집 대상의 제한 :
지원자를 모집하기 위해서는 노동 시장을 세분화하여 필요한 시장에서만 집중적으로 모집 활동을 펴야 하기 때문에 자격 요건, 신분적 제한 등을 줄 수 있으며, 때로는 전통적 모집 관행을 이용하기도 한다.
④ 모집의 원천 :
- 모집 원천은 크게 내부 모집(내부 시장 채용)과 외부 모집(외부 시장 채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내부 모집은 회사 내의 타부서, 타 지점 또는 동일 부서라 하더라도 계약 기간이 만료되어 나가게 될 사람을 대상으로 모집 · 선발하는 것을 말하며, 외부 모집은 회사 밖에서 사원을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 내부 · 외부 모집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신중한 채용 방침을 정해야 함은 자명한 일이다.
㉮ 내부 모집과 외부 모집 :
ⓐ 내부 모집 :
- 내부의 노동 시장을 통해서 회사와 직 · 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인력을 대상으로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 내부 모집을 위해서는 보유 인력의 적정성, 능력, 이직률, 경력, 욕구, 직무 만족도, 조직 몰입도 등의 정보를 통해서 내부 노동 시장을 면밀하게 분석하여야 한다.
ⓑ 외부 모집 :
- 기업의 필요 인력을 외부 노동 시장에서 충원하는 방법이다.
- 외부 모집을 하기 위해서는 실업률, 경력자, 노동 관계 법률, 기업 이미지 등의 정보를 통해 외부 노동 시장을 면밀하게 분석하여야 한다.
㉯ 모집 원천별 장 · 단점 :
ⓐ 내부 모집의 장 · 단점 :
- 장점 : 비용이 저렴하여 조직 구성원들의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적임자를 발견할 수 있으며, 기존 종업원들의 사기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져 온다.
- 단점 : 기존 구성원들에게서 새로운 능력이나 기술 등을 기대하기가 힘들다.
ⓑ 외부 모집의 장 ·단점 :
- 장점 : 인재 선택의 폭이 넓고, 조직 분위기의 쇄신이 가능하며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축적할 수 있다.
- 단점 : 조직의 적응에 실패할 수 있으며 내부 인력의 승진 기회가 축소되어 기존 구성원들의 사기 저하가 우려된다. 또한 모집 비용과 시간도 소요된다.
⑤ 모집의 방법 :
㉮ 전통적 모집 방법 :
ⓐ 내부 모집 :
- 기능 목록 : 기능 목록은 조직 내 모든 인력에 대한 경력, 학력 및 교육, 능력 등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축적해 둔 것을 말한다. 기능목록을 통해 해당 직위에 가장 적합한 인물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 부서장 추천 : 부서장에 의해 좋은 사람을 내부에서 추천 받는 방법이다. 하지만 부서장의 압력으로 특정 인물이 선정될 경우 파벌의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
- 사내 공모 제도 : 사내 공모 제도는 조직 내 공석이 생겼을 때 사내 게시판에 공개적으로 모집 공고를 내어 자격이 있고 관심이 있는 종업원으로 하여금 응모하게 하는 방법이다.
종업원에게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지만, 새로운 인력이 유입되지 않아 조직 정체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외부 모집 :
- 광고 매체 : 신문, 상업 잡지 등에 광고를 내는 방법이다. 특정 집단에만 집중적으로 보낼 수도 있고,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잠재적 지원자를 확보할 수도 있다.
- 직업 소개소 : 공공 소개 기관과 영리적인 사설 소개소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 교육기관의 추천 : 기업이 학교 또는 교수진과 협력을 맺어 모집하는 방법이다. 현재 고용 계획이 없더라도 장래에 필요하게 될 인력을 미리 확보할 수가 있다.
- 인턴 사원 제도 : 방학 기간이나 혹은 시간에 시간제 근무로 학생들을 일시적으로 고용한 뒤, 졸업 후에 정식으로 고용하는 방법이다.
ⓒ 그 밖의 기타 모집 방법 :
- 헤드헌터 : 고급 인재를 찾아 기업에 알선해 줌
- 공공기관 : 직업 알선 기관, 직업 안정소 등
- 리쿠르트 : 모집을 대행해주는 모집 전문 기관
- 자발적 지원 : 노동 시장에서 지원자들 스스로가 지원
✅ [내부 모집 방법과 외부 모집 방법의 비교]
구 분 | 내 부 모 집 | 외 부 모 집 |
장 점 | - 승진자의 사기 양양 및 직원의 동기 유발 - 개인의 능력 개발 - 모집 비용의 절감 - 능력에 대한 정확한 평가 가능 |
- 사내 새로운 분위기 유발 - 모집 범위가 넓어 유능한 인재 확보 용이 - 특수한 인재 채용 가능 - 교육 및 훈련 비용(인력 개발 비용) 절감 - 조직의 홍보 효과 증대 |
단 점 | - 모집 범위의 제한 - 탈락자의 불안 - 개인의 과다한 경쟁 - 이동시 교육 비용 |
- 적응 기간 소요 - 기존 사원과의 갈등 - 내부인 사기 저하 - 평가의 부정확 |
㉯ 현대적 모집 방법 :
ⓐ 웹 기반 모집 :
웹 기반 모집은 온라인을 통해 웹상에서 모집을 하는 방법이다. 웹 기반 모집의 도입으로 모집 관련 기회 비용이 획기적으로 감소하였고, 풍부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모집 전문 회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사내 추천 모집 제도 :
직장 내 공석이 생겼을 때 현직 종업원들이 적임자를 추천하도록 하여 신규 직원을 채용하는 제도이다. 이는 직원들의 자질 유지에 용이하고 선발에 소요되는 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으며, 기업 문화에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지닌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인사관리의 전개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인사 관리의 전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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