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교육과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교육 훈련의 방법 중 가의, 토론, 패널 토의, 심포지엄, 사례 연구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 시찰 · 견학 :
- 시찰 · 견학이란 훈련을 받는 사람이 실제로 현장에 가서 어떤 일이 어떤 상황에서 일어나는지를 목격 · 체험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 시찰 · 견학의 장 · 단점 :
ⓐ 장점 : 피훈련자의 시야와 이해력을 넓히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 단점 : 막대한 경비와 시간이 소요된다.
㉶ 비즈니스 게임법 :
- 비즈니스 게임법(Business Games)은 가상의 기업을 설정한 후 경영에 대한 게임을 함으로써 종합적인 경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훈련 방법이다.
- 조직 내 의사결정에 관한 중요 사항을 더욱 간단한 형식으로 표현함으로써 학습자들은 조직의 현재 상황을 보다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는 일종의 조직 관리의 모의 연습이다.
㉷ 인바스켓 기법 :
- 인바스켓 기법(In - basket Method)이란 조직의 정보를 미리 제공한 상태에서 발생 가능한 여러 문제들을 종지쪽이에 적어 바구니 속에 넣고 학습자가 그 중 하나를 꺼내면 사전에 받은 조직의 기존 자원을 활용하여 선택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 후 이러한 과정이 끝나면 바구니에서 다음 쪽지를 꺼내어 같은 과정을 반복하게 하는 훈련 방법이다.
- 관리자의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모의 훈련 방법으로서 교육 훈련 상황을 실제 상황과 비슷하게 설정한 후 주로 문제 해결 능력이나 계획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유용하다.
㉸ 인턴십 :
- 인턴십(Internships)은 학습자에게 실제 업무가 진행되는 조직 안에서 몇 개월 또는 1년간 직무를 맡아 수행하게 함으로써 업무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 태도 등을 습득하게 하는 방법이다.
- 고용주의 입장에서 인턴십은 인턴 사원의 잠재적인 능력을 평가하는 수단이 되며, 정규 채용 여부를 결정하는 훌륭한 정보를 제공한다.
- 인턴 사원의 입장에서 인턴십은 업무에서 얻은 실무 지식을 기존에 본인이 가지고 있던 이론 및 지식과 통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줌과 동시에 조직에 대한 정보를 갖게 되기 때문에, 그 조직이 일하기에 좋은지 아닌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멘토링 :
- 멘토링(Mentoring)은 경험이 많은 연장자가 조직의 후진들에게 역할 모델이 되고 경력 계획, 심리적 지원 등을 제공하는 교육 방법을 말한다.
- 다양한 경험과 일정 자격을 갖춘 멘토(Memtor)가 멘티(Mentee) 혹은 지도대상자(Protege)의 경력 개발을 도우며, 멘토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멘티의 경력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주기적인 지도와 조언 및 공동 작업을 통하여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다.
④ 교육 훈련의 방법 II - 컴퓨터와 정보 통신 기술의 활용 :
㉮ 프로그램화된 교육 :
- 프로그램화된 교육(Programmed Instruction) 또는 자기 학습은 주로 컴퓨터나 학습용 기기를 사용하여 업무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교육하는 방법이다.
- 학습, 연습, 피드백 그리고 강화원리를 가장 잘 적용한 방법으로서,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지시에 따라 학습을 진행애 하나가면서 주기적으로 교수자와 토의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개인의 능력 수준과 동기에 따라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과 지시 교육에 특히 효과적이라는 것이 가장 주요한 장점이다.
- 프로그램화된 교육은 컴퓨터의 도움을 받아 반복적인 연습과 문제해결, 시뮬레이션과 게임, 그리고 각종 개인화된 교육 학습 효과 측정에 활용되어 현대 조직에서 그 효과가 인정되어 왔으나 근래에는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점차 웹중심의 교육 훈련 방법으로 대체되어 가고 있다.
㉯ 원격 교육 훈련 :
- 원격 교육 훈련(Distance Learning)은 지역적으로 분산된 피교육자들에게 컴퓨터와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교육 훈련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교육 훈련 이외에 조직체의 정보 자료도 제공하여 실무 교육에도 활용된다(Hannum, 1995).
- 교육자와 피교육자 그리고 피교육자들 간의 복합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동시에 정보가 교환되고 교육 훈련이 이루어진다. 시청각 회의, 비디오 회의, 문서 회의 등이 원격교육의 주요 형태이고, 인터넷이나 멀티 미디어를 통한 교육훈련도 원격 교육훈련에 속한다(Galagan, 1994).
- 지역적으로 그리고 나아가서는 전세계에 분산되어 있는 피교육자들에게 교육 훈련이 가능하다는 것이 원격 교육 훈련의 가장 중요한 장점이다. 또한 직접 교육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최고 수준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 막대한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 교육 내용에 따라서 교수자(강사)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이 제한되는 것은 단점으로 지적되나, 현장 교사를 활용하여 질의응답을 실시함으로써 이러한 단점을 어느 정도 보완할 수가 있다.
㉰ 웹중심 교육 훈련 :
- 웹중심 교육 훈련(Wep-based Training)은 인터넷에 의한 공개 컴퓨터 네트워크나 인트라넷에 의한 사적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하여 제공되는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의미한다(Glener, 1996).
- 기업에서의 웹중심 교육 훈련은 주로 인트라넷을 통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수준으로부터 특정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교수자와 학습자 간 그리고 학습자들 간 높은 수준의 커뮤니케이션과 학습 상호 작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구성된다.
- 웹중심 교육 훈련도 원격 교육 훈련과 같이 분산된 피교육자들에게 그들 자신의 통제 하에 경제적이고 유익한 교육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학습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함으로써, 정보 · 경험의 교환은 물론 학습 결과의 피드백을 통하여 학습 효과를 증대시키는 장점을 제공한다.
✅ 교육 훈련 프로그램 개발 시 주의사항 :
- 교육 훈련 프로그램 계획서를 제안할 때 목표는 가능한 한 적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행동을 계량화 할 수 있는 용어로 기술하여야 한다.
- 관찰 가능한 행동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하며,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조직의 요구 분석, 직무 담당자 개인의 요구 분석을 통해 종합함으로써 선정하여야 한다.
- 주제 선택 시에는 면접을 하도록 한다.
- 설문지를 통하여 여론 조사를 실시한다.
-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지침서를 설정한다.
- 교육 프로그램 강사 선정 기준에 유의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교육과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교육과 개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