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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사이버 상담①(상담심리학, 채팅상담, 사이버 상담의 장점, 단점, 채팅상담, 이메일 상담, 인터넷 상담, 비대면 상담)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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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사이버 상담(cyber counseling)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사이버 상담

 

(1) 정의 : 

 

① 사이버 상담이란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결합되어 컴퓨터를 매개로 한 통신이 이루어지는 가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상담을 의미하는 것이다. 

 

② 다시 말해 내담자의 주요 호소문제를 해결하고 생각. 감정. 행동 상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상담의 과정을 사이버 공간에서 수행하는 것이다. 

 

📝 사이버상담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 즉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생각, 감정, 행동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사이버 공간에서 수행되는 만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전통적 상담과 목적은 동일하지만 목적을 이루기 위해 사용하는 매체가 달라 여타 대면상담이나 전화상담과는 방법상 차이가 있다.

사이버상담은 컴퓨터 통신이 단순한 정보교환이나 의사소통의 수준을 넘어서서 인간의 내면세계까지 다루게 된 결과,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촉진을 돕는 과정까지 담당하게 된 결과로 가능해졌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사이버상담 [cyber counseling, -相談]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2)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상담의 필요성 : 

 

① 인터넷(망)의 보급이 확대되어 비교적 간편하고 저렴하며, 활용이 용이한 측면이 있다.

 

② 내담자의 익명성이 보장되어 보다 솔직한 대화와 감정 표현이 가능하며, 내담자의 불안, 죄의식, 망설임을 감소시킬 수 있다. 

 

③ 특히 내담자가 청소년인 경우, 전화나 면접(대면)보다 인터넷 상담에 더욱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 

 

④ 가명을 사용하여 상담의 사례를 소개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대처 방안을 (빠르게) 제시할 수 있다.

 

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들을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다.

 

⑥ 내담자로 하여금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생각을 정리한 후 반응하는 것을 허용하므로, 자기성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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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이버 상담의 특징 : 

 

단회성

인터넷 상담 혹은 사이버 상담은 대면상담과 달리 단회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신속성

실시간 인터넷 상담, 실시간 사이버 상담의 경우 상담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문자 중심의 상호작용

상담의 과정이 대면상담이나 전화상담처럼 구두(말)에 의한 대화보다는 문자나 채팅에 의해 이루어진다.

 

익명성

내담자의 익명성이 보장되므로, 보다 솔직한 대화 및 감정 표현이 가능해질 수 있다.

 

자발성. 주도성

상담의 과정에서 내담자의 자발적. 주도적 참여가 가능하다.

 

시. 공간의 초월성 :

시간 및 공간 상의 제약이 다른 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개방성

사이버 공간에 게시된 정보는 모든 사람이 열람할 수 있다.

 

경제성

내담자가 직접 상담실을 방문하는데 드는 비용, 상담자가 상담의 제반 여건을 갖추는데 드는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다. 

 

자기성찰의 기회 제공

내담자로 하여금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생각을 정리한 후 반응하는 것을 허용하므로, 자기성찰 능력을 향상시킨다.

 

 

(4) 장점과 단점 : 

 

① 장점 :

 

㉮ 개인의 지위, 연령, 신분, 권력 등을 짐작할 수 있는 사회적 단서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전달되는 내용 자체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의미를 부여할 수가 있다.

 

㉯ 대면상담에 비해 내담자의 자발적 참여로 상담이 진행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으므로, 내담자들의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도 높다.

 

㉰ 대면상담에 비해 비용면에서 효율적이며, 그로 인해 상담료 또한 저렴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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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자와 직접 얼굴을 마주하지 않기 때문에,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대한 즉각적인 판단이나 비판을 염려할 필요가 없다.

 

㉲ 상담의 내용의 저장, 유통, 가공, 검색, 재검토 등이 용이하다.

 

 

② 단점 : 

 

㉮ 주로 문자 등의 시각적 자료에 의존해야 하므로 대면상담에 비해 깊이 있는 의사소통을 기대하기가 어려우며, 내담자의 복잡한 정서적 내용을 파악하기가 힘들다.

 

㉯ 상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의 신상이나 상담의 내용을 신뢰하기가 어려우며, 내담자와의 라포 형성이 쉽지가 않다. 

 

㉰ 내담자가 자신의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할 수가 있으며, 언제든지 일방적으로 상담을 중단해 버릴 수 있다.

 

㉱ 기본적으로 컴퓨터 시스템이 필요하며, 네트워크 상의 불안정성 등의 문제에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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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익명성에 따른 부적절한 대화 예절, 노골적인 성적 표현 등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 내담자가 여러 개의 아이디를 사용하여 현재 자신의 문제와 관련없는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 등을 제시함으로써, 단순한 역할 시험의 장으로 오용될 수 있다.

 

㉴ 내담자가 자구적인 노력이나 책임감 없이 습관적으로 상담 요청을 할 수가 있다. 

 

 

* 채팅상담(chatting counseling) :

 

채팅상담은 인터넷상에서 문자메시지를 교환하면서 실시간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가 대화하는 형식의 상담으로, 채팅방식을 이용하여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해결과 성장을 조력하는 과정이다.

채팅상담은 대면상담과 달리 내담자가 상담자와 직접 얼굴을 마주 보며 대해야 하는 두려움이 없기 때문에 내담자가 자신의 고민을 좀 더 진솔하고 쉽게 나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수의 내담자를 대상으로 하는 집단상담도 가능하며, 일정한 시간에 만나 문자언어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위기상담 활동에도 매우 효율적이다. 따라서 내담자에게 채팅상담은 다른 사이버상담 방법보다 즉시적이고 상호적이라는 점에서 큰 호감을 준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채팅상담 [chatting counseling, -相談]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이메일 상담(e-mail counseling) :

 

이메일 상담은 전자우편상담이라고도 부르며, 가장 보편적인 사이버상담의 유형이다. 내담자가 사이버상담자에게 자신의 고민이나 걱정거리를 적어서 이메일로 보내면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답장을 보내는 방식으로 상담이 진행된다.

대부분의 경우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한 번씩 메일을 주고받는 단회상담으로 이루어지지만 내담자와 상담자의 필요와 판단에 따라 반복상담도 가능하다.

신속하고 즉각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는 비실시간 상호작용 시스템으로 메시지는 데이터의 형태로 옮겨져 전자우편함에 저장되었다가 수신자가 편한 시간에 수시로 받아보고 편한 시간에 답장을 보낼 수 있다.

따라서 내담자는 스스로 자신의 심정을 먼저 정리해 볼 수 있으며 상담자도 이러한 내담자의 생각을 여러 번 읽어 보고 내담자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상담 답변 역시 신중하게 여러 번 생각하고 정보를 검색, 참고하여 정리된 상담 답변으로 작성하여 보낼 수 있다.

전자우편상담은 다른 사람의 사서함은 열어볼 수 없고 자신의 사서함만 열어 볼 수 있기 때문에 비밀이 보장되며, 24시간 원하는 어떤 시간에도 사용 가능하여 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상담시간 내에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느낌과 생각 그대로를 나누는 기존의 상담에 비해 정돈되고 압축된 글을 주고받으며, 편지를 주고받는 데 시간 간격이 있다는 점에서 다소 현장감이 떨어지고, 섬세하고 즉각적인 반응이 필요한 전문적인 심리상담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다만 진로상담이나 실제적인 정보가 필요한 내담자에게는 효과적인 상담방법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메일 상담 [e-mail counseling, -相談]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다음 시간에 계속, 사이버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상담심리학], 상담의 실제와 적용,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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