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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동기의 종류⑤(내재 동기, 외재 동기, 외적 보상, 보상과 뇌의 반응에 관한 실험, 보상이 내재 동기에 미치는 영향, 예상 가능, 불가능 보상, 보상으로 내적 동기 높이기)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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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내재적, 외재적 동기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12.15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동기의 종류④(내재적, 외재적 동기를 높이는 방법, 동기화, 참여, 창의성, 테레사 아마빌, 준욕구, 생리적, 심리적, 암묵적 욕구, 외적 강화인)

 

✔동기의 종류④(내재적, 외재적 동기를 높이는 방법, 동기화, 참여, 창의성, 테레사 아마빌, 준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동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성, 생리적 조절, 성 호르몬, 남성과 여성의 성적 욕구, 성 각본, 성 지향성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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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내재 동기 대 외재 동기

 

 

(1) 외적 보상과 내재 동기 : 

 

① 만약 내재 동기가 있는 사람에게 외적 보상을 하게 되면 미래의 내재 동기는 저하된다.

 

② 타인의 동기와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보상을 사용하지만, 이는 활동에 대한 내재 동기를 약화시킨다. 아래는 매력적인 보상과 그에 따른 뇌의 반응에 관한 실험이다. 

 

매력적인 보상과 뇌의 반응에 관한 실험

- 실험 과제 : 정해진 시간에 정확하게 스탑 워치 누르기 2회 실시

- 참여자 A : 1, 2회 모두 보상이 없이 진행함

- 참여자 B : 1회 누르기에 보상을 주고, 2회 누르기에는 보상을 주지 않음

- 결과 : 참여자 A는 대뇌 피질의 보상 중추의 뇌 활성화 정도가 1, 2회 모두 비슷한 활성화가 측정되었다. 참여자 B는 보상이 주어진 1회에는 높은 수준의 뇌 활성화를 보였으나, 보상이 없던 2회에 뇌 활성화는 완전히 사라졌다.

 

 

보상이 내재 동기에 미치는 영향

 

㉮ 처음에 매력적인 보상을 위해 과제를 수행했던 것은, 이후 과제의 내재 동기를 약화시킨다.

 

㉯ 외적 보상은 학습과정에 지장을 초래한다. 

 

㉰ 외적 보상은 학생들에게 과제에 대해 노력하는 것에서 보상을 얻는 쪽으로 주의를 분산시킨다.

 

㉱ 정적 수준의 도전, 창의적 해결 방법 탐색, 과제나 인간의 삶에서 과제가 가지는 관련성에 대해 개념적으로 이해하려고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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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적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빨리 답을 찾으려는 경향을 보인다.

 

㉳ 자율적 자기 조절에 있어서 개인적 발전을 방해한다. 즉, 보상이 주어지지 않을 때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 활동을 하는 이유가 덜 내재적이 되고 더 외재적이 되어, 보상에 대한 의존성이 생긴다.

 

㉵ 매력적인 보상이 약속되면 외재적 이유로 과제를 수행한다고 믿게 된다. 

 

㉶ 외적 보상은 과제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린다.

 

오랜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보상이 내재 동기를 저하시키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2) 예상 가능한 보상과 예상하지 못한 보상 : 

 

① 과제 수행이 보상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을 때에만 강화물이 내재 동기를 저하시킨다.

 

예상된 보상은 내재 동기를 저하시키고, 예상하지 못한 보상은 내재 동기를 저하시키지 않는다

 

③ 예를 들어 돈, 상, 음식과 같은 유형적 보상은 내재 동기를 저하시키는 경향을 보이지만, 칭찬, 긍정적 피드백과 같은 언어적 보상은 그렇지 않았다. 

 

보상에 따른 동기의 시사점 :

- 보상이 예상 가능하고 유형적일 때 내재 동기를 저하시킨다.

- 예상 가능한 유형적 보상은 학습 과정과 질 모두에게 지장을 준다.

- 보상은 학습자를 목표를 숙달하고 학습하는 것에서 외적 이득을 얻으려는 쪽으로 변화시킨다.

- 보상은 외재적으로 동기화된 학습자를 수동적인 정보처리자로 만든다.

- 학습자는 보상 기준이 충족되면 학습을 바로 멈추는 경향을 보인다.

- 보상이 학습 활동을 하는데 흥미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보상에 의해 조절되기 때문에, 자율적 자기조절의 발달을 방해한다.

 

 

(3) 보상으로 내적 동기 높이기 : 

 

① 보상은 자칫 재미없을 수 있는 과제를, 추구할 가치가 있게 보이도록 해준다.

 

② 바꿔 말하면, 재미없는 과제에서는 외적 보상이 내재 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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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예상하지 못한 방식, 언어적인 형태(칭찬, 긍정적 피드백)로 보상을 한다.

 

의도적으로 내재적 흥미가 낮고, 사회적 중요성이 높은 과제에 대해서만 보상을 한다.

 

 

✔일테면 옷 입기와 같은 일상 생활 기술

✔운전자들의 신호 지키기

✔재활용, 에너지 절약 동참

✔아이들의 숙제 시작을 위한 동기 부여

✔자폐 아동이 대화를 시작하도록 가르치기

✔노인의 신체 활동 참여 높이기

 

내적 흥미가 낮은 것들에서 외적 동기원을 쓰지 말아야 하는 이유 :

 

㉮ 외적 동기원은 여전히 수행의 질을 저하시키고 학습의 과정을 방해한다.

 

㉯ 보상은 재미없는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이유에서 주의를 딴데로 돌리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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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여를 촉진하는데 있어 외적 보상 보다 '설명적 근거' 제공, '흥미 있는 전략 제안'과 같은 방법이 있다.

 

㉱ 외적 동기원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개개인의 자율적 자기 조절 능력을 약화시킨다. 

 

💬 70년대 시행되었던 유명한 실험에서 심리학자 미셜은 4살짜리 아이들에게 종과 마시멜로가 있는 방에 데려가, 지금 종을 치면 하나를 먹게 하고, 종을 치지 않고, 자기가 나중에 올 때까지 기다리면 두 개를 먹게 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종을 빨리 친 아이와 기다렸던 아이를 10년 후에 비교해 보았더니, 보상을 지연했던 아이들이 훨씬 지능이 높았고, SAT 성적도 좋았으며, 좋은 대학에 들어갔고, 소득도 높았다고 한다.

욕구 충족을 지연하지 못했던 아이는 집에서나 학교에서 행동적인 문제가 있었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잘 견디지 못했고, 주의 집중에 문제가 있었으며, 친교 관계 유지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동기부여의 심리학 -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힘

(생활 속의 심리학, 김영진)

 

 

 

 

동기부여의 심리학

심리학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필자는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의 행동을 잘 관찰해 보라고 주문한다. 그리고 여러 행동이 얼마나 자주, 어떤 상황에서 일어나며, 어떤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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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시간에 계속,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의 종류,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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