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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동기의 종류⑦(내재화, 내면화, 통합, 재미없는 활동 동기화, 쾌락설, 에피쿠로스 학파, 트롤랜드, 쾌각, 통각, 중성각, 영의 정서과정, 쾌-불쾌 연속선, 감각의 동기유발)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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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지 평가 이론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12.20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동기의 종류⑥(인지 평가 이론, 에드워드 데시, 유능성, 자율성, 통제적, 정보적 측면, 과잉 정당화 효과, 칭찬, 경쟁, 외재 동기의 유형, 무동기, 외재, 내재 동기)

 

✔동기의 종류⑥(인지 평가 이론, 에드워드 데시, 유능성, 자율성, 통제적, 정보적 측면, 과잉 정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외적 보상, 보상이 내재 동기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12.19 - [

narrare3.tistory.com

 

(3) 내재화와 통합 : 

 

 

① 내재화(내면화, internalization) :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가치, 행동을 수용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 혹은
개인의 문화에서 나온 여러 규준을 통합하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상담학 사전

 

내면화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가치, 행동을 수용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 혹은 개인의 문화에서 나온 여러 규준을 통합하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가치, 행동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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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말하면 내재화는 이전에 외재적으로 부여된 조절, 규칙, 행동, 가치를 개개인이 내재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형태로 바꾸는 과정을 말한다.

 

㉯ 내재화를 하게 되면 인간은 자발적으로 외부에 의해 정해진 조절, 행동, 가치를 자발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 어떤 행동을 자신과 일치하는 여8부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판단한 후, 그것이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는지 아닌지를 결정한다.

 

② 통합(integration) : 

 

㉮ 내재화된 조절, 행동, 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변화시켜 조절, 행동, 가치가 본인으로부터 생겨나도록 하는 것이다.

 

㉯ 통합을 하게 되면 인간은 조절, 행동, 가치가 가지는 이점을 되돌아보고,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과 일치하거나 일치하지 않는 정도를 확인하게 된다.

 

㉰ 내재화를 거쳐 그 행동이 나의 가치와 일치되는 것이면, 자신과 완전히 통합되는 과정인 자기 변화 과정이 일어난다.

 

(4) 재미없는 활동 동기화하기 : 

 

① 예상 가능한 유형적 보상이 가지는 문제점은 사람들이 따르기만 할 뿐, 낮은 수준의 학습을 보이고 최소한의 수행을 하며, 더 많은 외적 조절에 의존하게 한다는 점이다.

 

② 재미없는 과제에서 타인을 동기부여할 때 '할 가치가 없는 것'에서 '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설명적 근거 제공 :

 

㉮ 재미없는 활동에 노력을 쏟는 것이 왜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고 중요한 일인지 언어적 설명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다.

 

㉯ 재미없는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설득력이 있고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근거를 들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보통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활동 시 더 높은 수준의 참여를 보였다.

 

㉰ 왜냐하면 설명적 근거는 어느 정도 가치, 동일시 조절, 내재화를 촉발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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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 증진 전략

 

㉮ 상대적으로 재미없는 활동을 할 때 수많은 전략들을 사용할 수 있다.

 

㉯ 목표 설정을 하면 그 자체보다는 목표 달성을 위해 과제에 더 참여하게 된다.

 

㉰ 전통적인 학습 방식 보다 활동에 판타지 상황을 넣으면 흥미가 높아져 수행이 향상된다.

 

 

 

✅ 자극 추구 동기 

 

1. 쾌락설(hedonism)

 

(1) 쾌락과 자극의 종류 : 

 

① 쾌락설에서는 우리가 쾌락을 얻기 위해 동기유발된다고 생각한다. 즉, 쾌락(즐거움)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쾌락설 : 

사람의 행동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욕구에 의해 생긴다는 설. 그 근원은 오래된 Epi-kouros(에피쿠로스 학파)에 있다. 사람은 미래의 좀더 큰 쾌락을 위해 현재의 고통을 견딜 수 있다.

영아는 쾌락설에 의해 행동하지만 성장함에 따라 사회의 존재를 알고 현실원리의 수정을 받아 쾌락의 추구를 체념한다고 한다. 또 학습이론에 있어서 쾌락을 좇는 행동은 일어나기 쉽고 고통을 초래하는 행동은 억제된다고 하는 소위 효과의 법칙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쾌락설 [hedonism, 快樂說]

(생명과학대사전, 초판 2008., 개정판 2014., 강영희)

 

 

② 쾌락을 추구한다고 지각되는 행동들은 종(種)의 역사에 걸쳐서 적응적인 것들이었다. 

 

③ 트롤랜드(Troland, 1932)는 자극을 쾌각, 통각, 중성각으로 나누었다.

✔쾌각은 자극에 의해 기분 좋은 느낌이 생길 때 일어난다.

✔통각은 불쾌한 느낌을 일으키는 자극의 결과이다.

✔중성각은 자극이 유쾌한 느낌도 불쾌한 느낌도 일으키지 않을 때 존재한다. 

 

④ 환경 내에서 어떤 대상의 유쾌도는 그것이 갖고 있는 감각의 질, 쾌각, 통각, 중성각의 측면에서 그 자극이 신경계에 미치는 효과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2) 영(young)의 정서 과정 : 

 

정서 과정(Affective Process)에는 '부호, 강도 및 지속 시간'이라는 세 가지 특성이 있다

 

㉮ 부호는 유기체가 그 상황에 접근(+)하는가 아니면 회피(-)하는가를 관찰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이들은 사탕(+)에는 접근하고 입에 쓴 약(-)은 회피할 것이다. 

 

㉯ 다양한 물질들은 그것들이 갖는 정서 강도의 차이가 존재하고, 선호도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아이들은 초콜릿(맛) 사탕을 인삼 맛 사탕 보다 좋아할 것이다. 

 

㉰ 쾌락 과정 중 일부는 감각 자극이 지속되는 동안에만 지속되기도 하고, 어떤 것들은 자극 보다 더 오래 갈 수 있다.

 

이에 대해 영은 신경계는 유기체가 긍정적인 정서를 최대화하고 부정적인 정서를 최소화하려고 시도하도록 만들어져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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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즉, 유기체는 긍정적인 정서의 변화는 유지하고, 부정적인 정서 변화로부터는 멀어지게 하는 행동을 학습한다. 

 

④ 영은 쾌-불쾌 연속선을 도식적으로 나타낸다. 이 도식은 부정적 끝에서 시작하여 중립대를 거쳐, 긍정적인 끝에 이르는 것으로 표시되고 있다. 

 

(3) 감각 자극하기와 쾌-불쾌 연속선 : 

 

① 감각 자극은 유기체에게 외적, 환경 조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② 설탕 용액의 농도가 높은 것은 농도가 낮은 용액에 비해 선호된다.

 

③ 그러나 설탕 용액이 아닌 소금 용액의 경우, 감각 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처음에는 긍정적 정서가 일어나지만, 소금 농도가 계속해서 증가하면 나중에는 부정적 정서가 일어난다.

 

④ 따라서 감각의 강도와 쾌락의 강도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단정지을 수 없다.

 

쾌락 과정은 행동에 동기적 영향을 미친다

 

㉮ 긍정적 정서는 접근 행동과, 부정적 정서는 철수 행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영은 정서 과정은 최대한의 긍정적 정서와 최소한의 부정적 정서가 유지되도록 행동을 활성화시킨다고 보았다.

 

㉰ 따라서 정서 과정은 안정적인 동기와 성향의 발달을 낳는다. 

 

새로운 물질의 도입은 유기체의 동기를 변화시킨다

만약 선호하는 먹이를 먹던 유기체에게 이를 선호하지 않는 먹이로 대체하면, 선택의 상황에서 선호하던 먹이에 대해 보였던 행동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⑦ 유기체는 과거에 경험했던 유쾌도 피드백의 결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물질들을 먹어 보고 선호를 발달시킨다.

 

(4) 감각의 동기유발적 영향 : 

 

① 감각 자극하기 그 자체가 동기유발적이어서, 접근 또는 철수 행동을 낳는다.

 

② 맛 감각의 경우, 어떤 생리적 변화(위장까지 가지 않더라도)와 연결되지 않더라도 접근 혹은 회피 반응을 촉발하였다.

 

③ 영양가가 없는 물질도 그 맛 때문에 보상이 될 수 있다.

 

④ 맛 본 물질의 자극 특성이 그 물질의 유쾌도를 직접 결정한다.

 

⑤ 접촉 수용기(촉각, 미각 등)를 자극하는 것은 원거리 수용기(시각)을 자극하는 것에 비하여 더 강한 정서와 연합되는 일이 훨씬 더 많다. 

 

 

 

감각 수용기

[목차] 1.개요 2.구조 3.기능 4.중요성 5.같이 보기/더 보기 6.참고문헌 [ 개요 ] 감각 수용기(sensory receptor)는 체내 또는 외부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여 감각을 전달하는 특수한 세포 또는 세포돌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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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시간에 계속,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의 종류,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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