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동기의 종류⑥(인지 평가 이론, 에드워드 데시, 유능성, 자율성, 통제적, 정보적 측면, 과잉 정당화 효과, 칭찬, 경쟁, 외재 동기의 유형, 무동기, 외재, 내재 동기)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2. 20.
728x90
반응형
728x170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외적 보상, 보상이 내재 동기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12.19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동기의 종류⑤(내재 동기, 외재 동기, 외적 보상, 보상과 뇌의 반응에 관한 실험, 보상이 내재 동기에 미치는 영향, 예상 가능, 불가능 보상, 보상으로 내적 동기 높이기)

 

✔동기의 종류⑤(내재 동기, 외재 동기, 외적 보상, 보상과 뇌의 반응에 관한 실험, 보상이 내재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내재적, 외재적 동기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12.15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

narrare3.tistory.com

 

 

 

4. 인지 평가 이론과 외재 동기의 유형 

 

 

(1) 인지 평가 이론(cognitive evaluation theory) : 

 

 

 

인지 평가 이론이란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에 대해

어떤 외적인 보상이 주어졌을 때
오히려 내재적 동기가
줄어드는
'과잉 정당화 효과
(Over-justification effect)'
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어떤 조직에서
구성원에게 외적인 보상으로
외재적 동기를 유발시켜
조직의 몰입도를 높이고자
시도했을 때,

타인에 의해
내가 통제되고 있다는 

느낌을 발생시켜서
오히려 주어진 과업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지 평가이론을 주장한 사람은 미국의 심리학자 에드워드 L. 데시이다. 

 

 

 

Edward L. Deci - Wikipedia

American professor Edward L. DeciOccupationProfessor, Author, PsychologistNationalityAmericanEducationPh.D., Social Psychology, Carnegie-Mellon UniversityM.B.A., University of PennsylvaniaA.B., Mathematics, Hamilton CollegeGenreMotivation, Psychology, Educ

en.wikipedia.org

 

 

 

① 인지 평가 이론의 기본 가정 : 

 

㉮ 모든 외부 상황들이 통제적 측면과 정보적 측면 모두를 가진다.

 

㉯ 인간은 자율성과 유능성이라는 심리적 욕구를 가진다.

 

㉰ 외부 상황이 가지는 통제적 측면은 인간의 자율성 욕구에 영향을 미친다.

 

㉱ 정보적 측면은 인간의 유능성 욕구에 영향을 미친다.

 

 

② 인지 평가 이론의 세 가지 명제 : 

 

인과 소재를 지각하는 외부 상황에 따라 동기가 달라진다.

 

- 인과 소재를 내적으로 지각하게 하는 외부 상황(예를 들어 선택권 부여)은 내재 동기를 높인다. 이는 외부 상황이 자율성 욕구에 관여하거나, 이를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 또한 인과 소재를 외적으로 지각하게 하는 외부 상황(에를 들어 보상)은 외재 동기를 높인다. 이는 외부 상황이 자율성 욕구를 무시하고 그 대신 앞으로 일어날 결과 간의 조건 수반성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반응형

 

 

지각된 유능성에 따라 동기가 달라진다

 

- 지각된 유능성을 높여 주는 외부 상황(예를 들면 칭찬)은 내적 동기를 높인다. 이는 외부 상황이 통제적이지 않고 정보적이면 자율성과 유능성은 높아지고 인과 소재의 내적 지각, 유능하다는 느낌, 내재 동기도 높아질 것이다.

 

- 지각된 유능성을 낮추는 외부 상황(예를 들면 비난)은 내재 동기를 저하시킨다. 만약 외부 상황이 통제적이고 비난하는 형태라면 자율성과 유능성은 만족되지 못하고, 결국 인과 소재의 외적 지각, 무능하다는 느낌, 외재 동기는 높아질 것이다. 

 

 

상황이 통제적인지 대체로 정보적인지에 대한 상대적 차이가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에 대한 영향력을 결정한다.

 

- 상대적으로 통제적인 상황은 내재 동기를 저하시키고 외재 동기를 증진시킨다.

 

- 정보적인 상황은 내재 동기를 증진시킨다.

 

 

③ 외적 상황의 통제, 정보 : 

칭찬, 돈, 장학금, 감시, 마감 시한, 채점 제도, 경쟁 등과 같은 외적 상황은 상대적으로 통제적인 방식이거나 정보적인 방식으로 제공될 수 있다.

 

칭찬

 

- 통제적인 방식의 칭찬(예를 들면 '해야할 일을 잘했네요(의무와 같은 구절)')은 피드백에 압박감이 더헤진다. 이것은 상대가 압박에 굴복해서 행동한 것처럼 느껴지게 만든다.

 

- 구체적이고 유능함을 진단해 주는 피드백은 높은 수준의 정보적 기능이 더해져, 내재적 동기를 높이게 된다.

 

- 동기적 영향은 칭찬 그 자체에 의한 것이 아니라, 칭찬이 제공되는 방식에 의한 것이다.

 

- 무엇을 말하는가 보다는 어떻게 말하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경쟁

 

- 승리에 압박이 가해지는 사회적 맥락에서 경쟁자들은 압박감, 불확실한 느낌, 타인의 일을 하는 느낌을 가지고 경쟁하게 된다.

 

- 경쟁을 통제적인 방식으로 경험하게 되면, 내재 동기를 감소시킨다. 왜냐하면 과제 자체에 신경을 쓰는 것이 아니라, 승리에 따른 보상에만 신경을 쓰게 되기 때문이다.

 

- 승리에 거의 초점을 맞추지 않는 사회적 맥락에서는 경쟁의 정보적 측면이 상대적으로 더 두드러진다.

 

- 발전, 향상, 진전은 지각된 유능성과 내재 동기를 높여준다.

 

 

728x90

 

 

- 만약 경쟁에서 진 후라고 하더라도, 유능하게 수행했다는 느낌을 받게 되면 내재 동기는 여전히 높을 수 있다.

 

㉰ 따라서 내재 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능성과 자율성 모두 높아야 한다.

 

㉱ 유능성과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칭찬이나 경쟁과 같은 외적 상황이 통제적이지 않고 정보적인 방식으로 주어질 필요가 있다. 

 

 

(2) 외재 동기의 유형 : 

 

① 인지 평가 이론은 사람들이 재미있는 활동을 할 때 내재 동기와 외재 동기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설명하지만, 내재적으로 재미가 없는 활동의 경우에는 이 이론이 적용되지 않는다.

 

② 동기는 지각된 인과 소재 또는 자기결정의 연속선을 따라 무동기, 외재 동기, 내재 동기로 나눌 수 있다.

 

③ 동기의 유형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데, 동기 상태에 있어 자율성의 정도가 인간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④ 동기가 더 자율적일수록 인간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더 자유롭고, 기꺼이 노력을 기울이며, 학습, 수행, 성취의 관점에서 더 지속적이고 생산적인 노력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 무동기 :

- 무동기는 동기가 없는 상태를 말하며, 내재적, 외재적으로 동기화되지 않은 상태이다.

- 무동기는 네 가지 측면 즉 '낮은 능력', '적은 노력', '낮은 가치', '매력적이지 않은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 '낮은 능력'은 무능하다는 느낌으로, 특정 행동이나 과제를 수행하기에 능력이나 소질이 부족하다는 믿음을 말한다. 

- '적은 노력'은 에너지를 쏟고자 하는 욕구가 부족함을 일컫는다.

- '낮은 가치'는 특정 과제나 행동에 대해 지각된 중요성이나 유용성이 부족한 것을 말한다.

- '매력적이지 않은 과제'는 주어진 과제가 단지 개인적으로 매력이 없거나, 하기에 매력적이지 않음을 의미한다.

 

 

🔳 무동기와 관련한 연구에서 자신이 높은 수준의 무동기라고 답한 학생들은 좋지 않은 수업 참여, 좋지 않은 학습, 피상적 학습 전략, 좋지 않은 학업 성취, 높은 중퇴 비율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300x250

 

 

✅ 외재 동기 :

외재 동기는 외적 조절(전혀 자율적이지 않은 상태), 내사 조절(어느 정도 자율적인 상태), 동일시 조절(대체로 자율적인 상태), 통합된 조절(완전히 자율적인 상태)로 나뉜다.

✔외적 조절 :

- 외적 강요, 압박, 매력적인 외적 유인물, 결과, 보상에 의해(자율성이 없는 상황에 의해) 외적 조절을 한다. 

- 보상을 획득하고 처벌을 피하기 위해, 혹은 어떤 외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함이다.

- 외적으로 조절된 사람들은 보통 어떤 외적 촉진제가 없으면, 과제를 시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 마감 시한이나, 시험이 없다면 외적으로 조절된 학습자는 좋지 않은 수행과 결과를 보인다.

✔내사 조절 :

- 내적 강요 및 압박으로 가득 찬 자기 통제감에 의해 죄책감, 수치심과 같은 내적으로 통제적인 정서를 피하기 위해(자율성이 거의 없는 상황에 의해) 내사 조절을 한다.

- 특정한 방식으로 생각하거나 느끼거나 행동하도록 하는 타인의 요구를 받아들이지만, 진심으로 수용하거나 지지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 죄책감과 해야 하는 것들의 압력에 의해 동기화된다.

- 타인이 좋다고 규정한 행동에 대해서 그들 자신에게 정서적 보상을 제공하고, 타인이 나쁘다고 규정한 행동에 대해서 그들 자신에게 정서적 처벌을 제공하므로, 부분적 내재화가 일어난다.

- 내사 조절 상태의 사람들은 본인 스스로가 아니라 내사된 목소리가 행동을 하게끔 동기를 부여할 정도로, 머릿속에 외부의 지시를 지니고 다닌다.

- 행동이 명확하게 수반되는 외적 결과에 의해서가 아니라, 수반되는 외적 결과에 대한 내재화된 표상에 의해 조절되기 때문에, 내적 구조를 변화시킨다.

✔동일시 조절 :

- 거의 내재화되고 자율적인 외재 동기를 말한다.

- 생각이나 행동을 하는 방식이 개인적으로 중요하거나, 유용하다고 보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그 생각이나 행동이 가지는 가치나 유용성을 받아들인다.

- 운동선수가 자신의 기술, 자세 등에 대한 추가적인 연습이 중요하다고 믿게 되면, 연습은 일등을 하기 위해서와 같은 도구적인 것이라 외재적이지만, 선택은 자유롭게 하는 것이다.

- 이 조절에서 개인은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고,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하게 된다.

- 이러한 사고 방식과 행동 방식이 가치가 있을 뿐더러 개인적으로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내재화되고 동일시한다.

- 내재화를 함으로써 이러한 사고 방식과 행동 방식은 자기결정적이고 자유 의지로 행해지는 것이 된다. 

✔통합된 조절 :

- 통합된 조절은 외재 동기 중 가장 자율성이 지지되는 유형이다.

- 그 행동이 개인의 가치와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을 반영하기 때문에, 통합된 조절을 한다.

- 통합된 조절은 한 유형이 동기이면서, 동시에 발달적 과정이기도 하다. 

- 통합된 조절은 새로운 방식의 생각, 느낌, 행동을 자신이 이미 지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 무리 없이 가져와서 일치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 의무감이나 사회적 바람직성 때문에 진정으로 원하지 않던 행동을 내 안에 존재하고 있던 가치와 일관되게 하고 일치시킬 때, 통합은 일어난다. 

- 친사회적 발달과 심리적 안녕과 같이, 가장 긍정적인 결과와 관련되어 있다. 

 

⑤ 내재 동기 : 개개인의 자율성이 완전히 보장되고, 활동이 개개인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켜, 자발적 만족을 불러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 동기와 정서],  동기의 종류, 핵심 이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