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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관찰학습③(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 대리 결과, 대리 강화, 대리 처벌, 대리 강화의 기능, 자기강화, 공헌점 및 제한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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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반두라가 제시한 사회학습이론, 또는 사회인지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과 수행 간의 차이, 모델링 단서의 수용 형태, 모델링의 영향 요인, 모델링의 5가지 주요기능, 주의집중 과정, 보존 과정, 운동재생 과정, 동기화 과정 등 관찰학습의 과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관찰학습②(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학습과 수행, 모델링 단서의 수용 형태, 영향요인, 모델링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관찰학습, 즉 반두라(Bandura)가 제시한 사회학습이론 또는 사회인지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론의 개요, 상호결정론, 반두라의 보보인형 실험, 모방학

narrare3.tistory.com

 

 

(2) 관찰학습이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조건 : 

 

① 모델에 대한 관심 :

관찰학습이 효과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먼저 관찰자가 모델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모델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보상을 줄 수 있다.

 

② 획득한 정보의 유지 :

관찰학습이 효과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모델에게서 얻은 정보를 유지해야 한다. 즉, 획득한 정보를 조직하고 유지하기 위해 심상(상상) 기술이나 언어적 부호화 전략 등을 사용할 수 있다. 

 

③ 모델 행동의 재현 :

관찰학습이 효과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관찰자가 모델 행동을 재현해야 한다. 즉, 행동은 학습과 행동변화를 위해 모방되고 연습되어야 하는 것이다. 

 

④ 모델행동의 동기화 :

관찰학습이 효과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모델행동을 하도록 동기화되어야 한다. 행동은 충분한 *유인가나 동기가 있어야 지속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유인가(誘引價, valence) : 

어떤 사물이나 현상이 지니고 있는 심리적 매력 또는 심리적으로 끄는 힘의 정도. 이는 부정적일 수도 있고 긍정
적일 수도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학 용어사전, 유인가

 

 

(3) 대리 결과, 대리 강화, 대리 처벌 : 

 

① 사회학습이론은 조작적 조건형성과 달리 직접적인 강화나 처벌은 물론, 간접적인 강화나 처벌도 비슷한 효과를 가져온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② 관찰자는 관찰대상이 보상이나 처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인 강화를 받는데, 이것을 가리켜 '대리 강화(Vicarious Reinforcement)'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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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예를 들어, 교통경찰이 과속 및 신호위반 단속을 하는 과정에서 어떤 과속차량 운전자에게 범칙금 스티커를 발부했다고 가정하자. 이 광경을 지켜본 다른 운전자들은 자신 또한 과속을 하다가도 속도를 늦추게 될 것이다. 

 

④ 이와 같은 결과(속도를 늦추게 되는 것)는 관찰자에게 있어서 '대리 결과(Vicarious Consequences)'에 해당하며, 대리 결과는 관찰자로 하여금 그와 유사한 행동을 할 때 어떤 결과가 생길지를 추론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대리 결과는 관찰자에게는 간접적 결과이다. 

 

'대리 강화(Vicarious Reinforcement)'는 관찰자가 모델을 통해 바람직하다고 본 결과를 말하며, 이는 관찰자로 하여금 모델을 모방할 기회를 더욱 증가시킨다. 그런 반면, '대리 처벌(Vicarious Punishment)'은 관찰자가 모델을 통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 결과를 말하며, 이는 관찰자로 하여금 모델을 모방할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⑥ 대리 결과는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자발적으로 수용(수행)하는 것에 대해 영향을 미친다. 만약 공격성과 같이 사회적으로 금지된 행동이 외현적으로 방해받지 않거나 처벌받지 않는다면, 이를 지켜본 관찰자, 특히 아동은 그와 같은 행동을 적절한 것으로, 또는 최소한 수용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하게 된다. 

 

⑦ 또한 대리 결과는 주의집중 기능을 통해 관찰자로 하여금 모델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 기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증대시킨다. 즉, 모델이 한 행동에 대해 강화 혹은 처벌을 받는 것을 본 아동은, 분명한 결과가 제시되지 않는 장면을 본 아동에 비해 행동을 더 잘 습득하게 된다고 한다. 

 

 

 

 

 

(4) 대리 강화의 기능 : 

 

① 관찰 결과의 정보 기능 : 

모델이 수행한 일의 결과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여, 자신의 행동 수행 여부를 결정하는 정보로 활용한다.

 

② 동기적 기능 :

모델이 강화를 받는 장면을 본 후, 자신도 그와 같은 일을 할 때 보상을 받으리라는 기대감을 갖게 됨으로써 동기가 유발된다. 

 

③ 정서적 학습 기능 :

주사를 맞고 우는 아이를 본 후에 지레 겁을 먹는 아이들이 있다. 이는 관찰을 통해 모델이 보이는 정서를 학습한 것이다 . 

 

④ 영향 가능성 기능 :

관찰자의 직접적 강화에 대한 민감성이 그와 유사한 강화에 대한 모델의 반응에 의해 증가됨으로써 그 일을 수행할 가능성을 높인다.

 

⑤ 모델의 지위 변화 가능 :

모델을 따라 행동했을 때, 그에 대한 보상 또는 처벌의 결과가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모델의 가치가 올라가거나 떨어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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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가치 평가적 기능 :

관찰자의 입장에서 모델의 행동이 그에 적합한 보상을 받는 것을 볼 때, 그 일을 좋아하고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반면, 모델의 행동이 부당한 처벌을 받는 것을 볼 때는 그 일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다.

 

(5) 자기강화(Self - reinforcement) : 

 

① 인간의 행동은 전적으로 외적인 영향에 의해서만 좌우되지 않는다. 인간은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자기 - 반응적(Self - reactive)'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 자신의 행동으로써 자발적으로 생산된 결과를 통해 '자기 - 지배(Self - governed)'된다. 

 

② 자기강화는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보상을 자기 스스로에게 주어서 자신의 행동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즉, 어떠한 활동의 수행과 관련하여 자기 스스로 일정한 기준을 설정한 후 자신의 기대를 달성하거나, 반대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에 이르는 경우 그에 따른 보상이나 처벌을 자신에게 내린다는 것이다.

 

③ 이와 같이 수행이나 성취의 기준에 따른 기대치의 달성 또는 미달 정도에 따라 자신에 대한 보상 여부가 결정된다.

 

일테면, 연구자는 논문을 작성할 때 다른 누군가가 자신의 논문 문장에 대해 이런저런 간섭을 하거나 애써 칭찬해 주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는 만족스런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최종 결과물을 구성하는 (내재화된) 기준을 가지고 있으므로, 계속적인 자기수정을 통해 승인된 기준보다 높은 논문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자신의 행동을 자축하고 자신의 성취를 칭찬 또는 비판하며, 자신이 이용할 수 있는 수많은 사회적. 물질적 보상 및 처벌을 스스로 관리한다.

* 출처 : [성격심리학], 행동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④ 인간은 상징화와 자기 - 반응적 능력을 갖고 있으므로, 다른 하등동물에 비해 외부적 지지체계에 대해 훨씬 덜 의존적인 양상을 보인다. 

 

 

4. 공헌점 및 제한점

 

(1) 공헌점 :

 

① 관찰학습의 효과성을 입증하였다 :

반두라는 학습의 주된 요인으로서 '강화'를 주장했던 전통적 행동주의와 달리, 직접적인 강화 없이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입증하였다.

 

②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및 환경 변인의 역할을 인식하였다 :

반두라는 인간행동이 사회적 맥락에서 습득되고 변화되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사회적 상황 및 환경 속에서 인간행동이 어떻게 학습되는지를 연구하였다.

 

③ 학습에서의 인지 과정에 대해 인정하였다 :

반두라는 파블로프나 스키너와 같은 전통적 행동주의자들과 달리, 인간의 학습이 자극에 대한 기계적이고 수동적인 반응이 아닌, 자극에 대한 선택적 주의와 기억, 동기부여 등 인지 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인정하였다. 

 

④ 행동주의이론과 인지이론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였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인지이론)은 심리학의 제 2세력으로 불리는 행동주의 이론과 제 4세력으로 불리는 인지이론의 출현에 가교 역할을 하였다.

 

(2) 제한점 : 

 

① 핵심개념에 대한 설명의 부족, 발달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 :

 

㉮ 반두라가 제시한 핵심 개념들은 설명이 명확하지 않으며, 발달의 원인이나 기제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 있지 않다는 제한점이 있다.

 

㉯ 일테면 그의 상호결정론은 사람, 행동, 환경이 어떤 기제에 의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지 설명이 명확하지 않으며, 아동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연령에 따른 발달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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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인간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 및 문제해결에 있어서 한계를 보였다 :

 

㉮ 반두라도 다른 전통적 행동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현재 보이는 행동에 초점을 둔 채, 과거에 대한 탐색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 그렇지만 인간의 전 생애 발달의 관점에서 인간의 현재 행동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인간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와 부적응 문제의 근원적 탐색을 어렵게 만든다.

 

③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을 경시하였다 :

 

㉮ 반두라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강조한 반면에,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을 경시하고 있다. 

 

㉯ 즉, 인간의 학습이 사회적 환경 속에서의 모방학습(모델링)과 대리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하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이 성격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크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 다음 시간부터는 반두라가 사회학습 과정에 있어서 인지적 요인의 중요성을 깨닫고 자신의 이론적 관점을 '사회학습이론'에서 '사회인지이론'으로 변경하는 과정, 그리고 자기효능감과 통제소재에 대해 일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성격심리학], 행동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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