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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관찰학습①(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 반두라의 보보인형실험, 사회적 학습, 인지능력, 상호결정론, 모델링, 모방학습, 대리학습)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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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에 이어서 오늘부터는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관찰학습이란 타인을 모델로 삼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 학습자는 강화를 받은 자신의 직접 경험에 의하여 학습하기도 하지만, 타인이 강화받는 행동을 의식적으로 관찰하고 모방하는 대리적 경험(vicarious experience)을 통해서도 학습한다. 관찰 학습은 대리 학습(vicarious learning)이나 모델링(modeling)이라고도 하며, 반두라(A. Bandura)의 사회 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에 근거를 두고 있다.

* [네이버 지식백과] 관찰 학습 [觀察 學習, observational learning]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1. 개요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인지이론) : 

 

① 반두라(Bandura)는 인간의 행동이 단지 내적 과정이나 환경적 경향에 의해서만 결정되지는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그는 자극과 반응에 초점을 둔 전통적인 행동주의 관점이 인간의 행동을 모두 설명하는 데 있어서 한계가 있다고 보았다. 

 

② 그는 로터(Rotter)의 사회학습이론의 영향을 받아, 인간의 행동이 내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③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조건형성이 주로 동물실험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 기여한 것은 사실이나,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 사회적 상황에서 나타내는 다양하고 복잡한 행동을 설명하는 데는 역부족이라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④ 인간은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조건형성의 방법 외에도 관찰과 모방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⑤ 반두라는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여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을 '사회학습(Social Learning)'이라고 불렀으며, 이를 이론적 관점으로 체계화하여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을 완성하였다. 

 

⑥ 이후 그는 사회학습 과정에 있어서 인지적 요인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자신이 처한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이는 곧 인간의 인지 능력에서 비롯된다고 본 것이다. 

 

⑦ 그에 따라 비교적 최근에 자신의 이론을 기존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에서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으로 명칭을 변경하게 되었다(반두라의 주요 업적이 관찰과 모방에 의한 사회학습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사회학습이론'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으나 기본적으로 '사회인지이론'과 관점의 차이는 없다). 

 

 

(2) 상호결정론 : 

 

① 기존의 '사람(Person)', '행동(Behavior)', '환경(Environment)'의 연관성에 관한 견해들 중에는 사람의 행동을 그때그때의 환경 요인(외적 요인)과 개인의 성격 및 욕구, 신체적. 심리적 상태와 같은 내적 요인의 함수로 제시하기도 하였다. 이는 환경 요인(외적 요인)과 개인의 요인을 각각 독립한 실체로 보고, 양자에 의해 행동이 규정된다고 보는 것이다. 

 

② 이와 관련하여 반두라는 행동의 내적 요인 및 외적 요인은 있으나, 행동은 내적 요인 또는 외적 요인 어느 하나에 배타적으로 연결되는 것도 아니며, 단순히 그 둘의 조합으로 결정되는 것도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반두라는 '사람', '행동', '환경'의 요소들이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는 
'상호결정론'을 제시하였다.

 

③ 상호결정론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이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기대와 같은 인지요인 또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인간이 단순히 외부 환경 요인에 의해서만 반응하는 것이 아닌, 적극적으로 자신의 환경을 창조하고 변화시킨다고 보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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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적 학습

 

(1) 반두라의 보보인형 실험 : 

 

① 반두라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강화의 중요성을 부인하지는 않았으나, 직접적인 강화만이 행동의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② 그는 인간의 행동의 상당부분이 의도적이든 그렇지 않든 어떤 표본을 보고 학습한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그의 이와 같은 생각은 '모델링(Modeling)'에 관한 일련의 연구로 이어졌으며, 그 중 '보보인형 실험(Bobo Doll Experiment)'이 가장 유명하다. 

 

 

 

보보 인형 실험

1960년대 심리학자 알버트 반두라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모델을 본 아동들이 폭력적인 행동을 더 많이 한다는 모방학습 효과를 보여주는 실험이다. 1961년 미국의 심리학자

terms.naver.com

 

③ 보보인형 실험에서는 크기가 약 4피트(약 1m 20cm, 즉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의 키 정도) 정도 되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인형이 사용되었다. 3~6세의 아동 앞에서 한 성인이 그 인형을 발로 차고 마구 때리고 집어던지는 등의 '폭력적인 행동'을 연출하였고, 그 광경을 아동이 지켜보게 했다.

 

④ 이와 같이 공격적인 행동을 보여준 성인이 그 자리를 떠나자, 그 광경을 관찰했던 아동은 성인의 폭력적인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였다. 그리고 그 현상은 성인의 공격적인 행동을 직접 관찰하지 못한 집단과 비교해 보았을 때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는 것이다. 

 

⑤ 반두라는 보보인형 실험을 통한 아동의 학습 과정을 '모델링(Modeling)'이라고 명명하였으며, 긍정적 행동. 부정적 행동 모두 모델링에 의해 학습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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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이처럼 반두라의 실험은 아동의 사회화에 있어서 모델링의 영향력을 강조하고 있다. 일테면 아동은 발달 과정에서 다양한 모델들 - 부모, 교사 등 - 을 통해 사회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처음에는 부모 혹은 교사가 하는 행동을, 후에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적합한 행동을 모델로 사회화를 하게 된다. 

 

⑦ 만약 누군가가 사회적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을 한다면, 그는 그 사회에서 부적절한 것으로 간주되는 행동을 모방한 것 뿐이다. 따라서 반두라는 사회가 아동. 청소년에게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해 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2) 사회적 학습의 유형 : 

 

① 모방학습 또는 모델링(Modeling) : 

 

㉮ 아동은 흔히 어른이 하는 행동을 흉내내어 따라하는 과정을 통해 어른의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즉, 모방학습은 가장 단순한 형태의 사회학습으로, 보통 인지적 요인의 개입이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아동은 불량한 또래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다닐 때, 난폭한 말(욕설)을 하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등 그들의 불량스런 행동을 모방하게 된다. 

 

②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 : 

 

㉮ 대리학습은 다른 사람들이 어떤 새로운 행동을 시도할 때, 그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관찰함으로써 자기 자신 또한 그와 같은 행동을 할 경우 초래되는 결과를 예상하는 학습방법을 말한다. 

 

㉯ 보통 어떤 행동이 보상의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 그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는 반면, 처벌의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 그 행동의 빈도는 감소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아동은 착한 일(선행)을 한 또래 친구가 선생님에게 칭찬을 받는 것을 본 후, 자신도 그와 같은 선행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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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 

 

㉮ 관찰학습은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후에 그와 유사한 행동을 나타내는 학습방법을 말한다. 

 

㉯ 이는 직접적인 보상이나 처벌에의 경험 없이 타인의 행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행동을 습득하는 것으로, 인간의 행동이 개인적 변인(내적 요인)과 환경적 변인(외적 요인)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임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사회에 불만을 가진 어떤 사람이, 인터넷에 유포되고 있는 테러집단의 테러 현장 관련 영상을 유심히 관찰한 후에 그와 유사한 방법으로 테러 행위를 저지르려고 한다. 

 

 

◆ 반두라가 제시한
모방학습(모델링), 대리학습, 관찰학습의
이른바 사회적 학습의
세 가지 유형은

이들 모두 관찰행동을 중심으로 한
학습이라는 점에서 공통적이며,
그로 인해 서로 동일한 것으로
소개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보자면
이 세 가지 유형이
완전히 동일한 것은 아니다. 


일테면 모방학습(모델링)은
보보인형 실험에서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따라하기(Imitation)'
를 포함하여
관찰학습의 다양한 측면들을 포괄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볼 수가 있다.

그런 반면, 대리학습은
대리적 강화와 같은

강화이론을 토대로 하며,
단순한 행동의 모방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즉, 대리학습은 모델의 행동이 
어떤 결과(보상 혹은 처벌)를
가져오는지를 

관찰한 후 그 결과에 기초하여
행동을 하거나
행동을 억제하는 것이다. 


* 출처 : [성격심리학], 행동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 다음 시간에 계속, 관찰학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 [성격심리학], 행동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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