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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조작적 조건화이론④(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 미신적 행동, 스키너의 비둘기, 비둘기 미신, 행동조성, 조형, 토큰경제, 상표제도, 타임아웃, 공헌점, 제한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1.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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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조작적 조건화 이론, 또는 조작적 조건화 형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계속적 강화계획, 간헐적 강화계획 등의 강화스케줄, 차별강화, 강화물의 유형, 프리맥의 원리, 그리고 유관학습과 유관강화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조작적 조건화 이론③(강화계획의 종류, 강화 스케줄, 차별강화, 강화물의 유형, 프리맥의 원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조작적 조건화 이론, 또는 조작적 조건 형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론의 주요개념,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정적 처벌, 부적 처벌 등의 강화와 처벌의 유형

narrare3.tistory.com

 

 

4.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

 

(1)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 : 

 

① 긍정적 측면의 행동수정(Behavioral Modification) : 

 

조작적 조건형성은 어떤 행동목표를 설정하고 그 행동에 점차 가까워지도록 내담자의 반응을 강화시킨다. 예를 들어 학교, 정신병원, 교도소 등에서는 바람직하지 못한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여러 가지 기법들을 사용할 수 있다. 

 

② 부정적 측면의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 : 

 

개인이 환경을 능동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경우 비정상적인 행동이 유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개에게 여러 차례 반복적으로 전기충격을 가하는 실험에 있어서, 전기충격을 피할 수 있도록 한 A집단의 개들은 신호에 따라 적절하게 전기충격을 피할 수 있었던 반면, 전기충격을 피할 수 없도록 한 B집단의 개들은 이후 전기충격을 피할 수 있도록 한 조건에서조차 그에 대한 회피반응을 전혀 시도하지 않았다(즉 충격에도 무기력한 태도를 보였다).

 

③ 도피행동(Escape Behavior) : 

 

이미 어떤 혐오 자극이 존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정 행동을 통해 혐오 자극을 중단시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방의 공기가 너무 더울 때 방의 창문을 여는 것(혹은 에어컨을 켜는 것은)은 일종의 '혐오 자극으로서의 더운 공기를 제거하기 위한 것' 이다. 

 

④ 회피행동(Avoidance Behavior) : 

 

아직 혐오자극이 존재하고 있지는 않지만, 어떤 행동을 통해 사전에 혐오적인 상황을 모면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어머니의 잔소리에 아이가 그 자리를 떠나는 행동은 도피행동인 반면, 어머니가 다가오는 소리를 듣고 미리 그 자리를 피하는 행동은 회피행동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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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미신적 행동(Superstitious Behavior) : 

 

미신적 행동은 특정 행동이 어떤 사건을 일으킨다는 잘못된 신념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행동 및 그로 인한 강화 간에 생긴 '우연한 연합'에 기초한 학습 결과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어떤 야구선수가 빨간 장갑을 착용한 날 우연히 홈런을 치는 등 성적이 좋게 나오자, 그 이후 빨간 장갑을 지속적으로 착용하고 경기에 출전하는 것 등이 있다. 

 

✅ 미신적 행동(Superstitious Behavior)의 발견 : 스키너의 비둘기, 비둘기의 미신

미신적 행동은 우연히 특정 행동과 그 결과가 조건화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 스키너(Skinner)는 먹이통 장치가 되어 있는 상자 안에 비둘기를 가둔 채 먹이통 장치를 일정한 시간에 자동적으로 작동하도록 하였다. 

그러자 이후 비둘기는 능동적이고 규칙적인 반응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즉, 비둘기는 먹이가 제공되기 직전에 자기나름대로 바닥을 긁거나 제자리를 빙빙 돌거나, 부리로 상자 내부를 쪼는 행동을 하였는데, 그 우연한 일로 인하여 반응과 보상 사이에 아무런 인과관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보상을 얻기 위해 그와 같은 행위를 반복하게 된 것이다. 

* 출처 : [성격심리학], 행동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2) 정신병리의 원인 : 

 

① 강화와 처벌의 불충분 : 

강화와 처벌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경우 부적응적인 행동이 나타난다. 일테면, 어렸을 적에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지 못한 것에 대해 충분히 벌(주의)을 받지 못한 아이는 성인이 되어 새치기를 하는 등 공중도덕을 무시하는 태도를 보일 수 있다. 

 

② 강화의 부적절성 : 

적절하지 못한 상황에서 부적응적인 행동이 강화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어렸을 때 허약체질이어서 부모의 과잉보호를 받은 아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종종 자신의 일을 다른 사람에게 미루는 등의 의존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다. 

 

③ 단서 변별에의 실패 : 

단서 변별에 실패할 경우 부적응적인 행동이 야기된다. 예를 들면 정신병 환자가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보일 때, 사람들이 그를 미친 사람으로 취급할 경우 환자는 더 이상 사람들을 가까이 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사물과의 관계에서 고통을 느끼지 않을 것이므로, 사물을 살아있는 존재인양 생각하고 대화를 나누는 태도를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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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바람직한 행동을 위한 기법 : 

 

① 행동조성 또는 조형(Shaping) : 

 

㉮ 내담자가 원하는 방향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반응들만을 강화하고, 원하지 않는 방향의 행동에 대해 강화 받지 못하도록 하여 결국 원하는 방향의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 또한 이것은 점진적인 접근방법으로서, 행동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단계별로 구분한 다음, 각 단계마다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내담자가 단번에 수행하기 어렵거나 그 반응을 촉진하기 어려운 행동(또는 복잡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한다. 

 

 ✅ 예를 들어 아이에게 배변훈련을 시킬 경우, ⓐ가장 먼저 아이의 배변욕구에 관한 의사표시에 칭찬을 하여 행동을 조성하고, ⓑ그 다음 순서로 바지를 내리고 변기에 앉아 배설을 한 후 ⓒ물을 내리는 행동 등의 각 단계마다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전체적인 배변훈련이 가능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② 토큰경제 또는 상표제도(Token Economy) : 

 

㉮ 이것은 바람직한 행동들에 대한 체계적인 목록을 정해놓은 후, 그러한 행동이 이루어질 때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는 기법을 말한다.

 

㉯ 특히 물리적 강화물(토큰)과 사회적 강화물(칭찬)을 연합함으로써(즉 칭찬과 함께 보상을 제공함), 내적 동기의 가치를 학습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정신분열증 환자에게 매일 아침 자신의 침대를 정리하면 칭찬과 함께 토큰을 부여하여, 환자들이 이를 모아 병원 내의 매점이나 극장에 갈 수 있도록 함으로써 환자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③ 타임아웃(Time - out) : 

 

㉮ 타임아웃은 문제 행동을 중지시킬 목적으로, 문제가 일어나는 상황으로부터 내담자를 일정시간 분리시키는 기법을 말한다. 

 

㉯ 다시 말해 내담자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강화를 주지 않음으로써, 반응의 강도 및 출현빈도를 감소시키는 일종의 소거기술에 해당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수업시간에 떠드는 학생을 복도로 나가있도록 하여, 일정 시간 동안 다른 학생들 곁에 있지 못하도록 한다. 

 

④ 반응대가 또는 값 치르기(Reponse Cost) : 

 

㉮ 이것은 내담자가 특정 행동을 한 것에 대해 대가를 지불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다시 말해 내담자가 감소 표적행동을 한 경우 내담자가 가치 있다고 여기는 물건을 치료자(상담자)에게 맡기도록 하거나, 내담자가 좋아하는 행동에 대해 제약을 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다. 

 

반응가는 보통 입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토큰법(토큰경제)와 병행하여 사용하는데, 환자가 건설적인 행동을 나타내 보이는 경우 그 대가로 어떤 물건이나 이권 등의 토큰을 부여하는 반면, 부적절한 행동(위반행동)을 나타내 보이는 경우, 토큰을 수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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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헌점 및 제한점

 

(1) 공헌점 : 

 

① 인간 본성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제공하였다 : 

스키너는 관찰 및 측정이 가능한 인간행동을 통해, 인간의 본성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② 체계적인 연구와 이론적 발달에 공헌하였다 : 

스키너로 대표되는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심리학을 과학의 영역으로 끌어올렸다.

 

③ 실용적인 치료법을 개발하였다 : 

강화와 처벌 등 스키너의 이론에 입각한 다양한 기법들은 문제행동을 수정하고 치료하는 데 현재까지도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④ 치료 효과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해졌다 :

스키너는 수량화가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을 치료 목표로 설정하였으므로, 그 치료기법이 문제행동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2) 제한점 : 

 

① 인지적. 정서적 측면을 경시하였다 : 

스키너는 인간 내면의 정신 과정에 관심을 두지 않았으며, 오로지 관찰 가능한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② 인간의 존엄성 및 가치를 경시하였다 : 

스키너는 강화와 처벌을 통해 인간의 어떠한 행동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기계론적 인간관을 가지고 있다. 

 

③ 일반화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

스키너 이론의 기본 원리는 '학습'에 있는데, 그의 학습이론은 주로 동물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이므로, 이를 인간에게 그대로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

 

④ 상담기법으로서의 한계를 지니고 있다 :

스키너는 내담자의 현재 눈에 보이는 문제행동에만 초점을 두며, 그와 같은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친 과거의 어떤 내력을 경시하고 있다.

 

■ 이상으로 조작적 조건화 이론, 조작적 조건화 형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성격심리학], 행동주의적 관점,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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