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불일치 감소, 생성, 목표 설정, TOTE 모형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⑩(동기와 정서, 불일치 감소, 생성, 목표 설정, 추구, TOTE 모형, 계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대 가치 이론, 로터의 통제 소재, 브룸의 동기 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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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목표의 구체성 :
㉮ 목표의 구체성은 수행자가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목표가 얼마나 분명하게 알려주는가를 말한다.
㉯ 구체적 목표가 자신이 해야 할 일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고, 사고의 모호함과 수행에서의 가변성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 애매한 목표는 수행의 범위가 비교적 큰 반면, 구체적인 목표는 수행이 목표 수준 근처에 있어 수행의 범위가 비교적 작다.
㉱ 즉, 구체적인 목표는 주의 집중과 전략적 계획의 방향을 잡아준다.
㉲ 구체적인 목표는 많은 양의 지식과 신중한 설계를 투입하여, 전략적인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 처음 시도에서 목표 달성에 성공하지 못하면, 그 전략을 버리고 더 나은 새로운 전략을 만들어냄으로써 전략을 수정하는 경향이 있다.
④ 목표 일치 :
㉮ 자기 일치 목표는 자신의 흥미, 필요, 가치 선호를 반영하는 것으로 자신과 조화를 이루며 이것이 확실하다고 느끼는 목표이다.
㉯ 자기 불일치 목표는 인위적이며 '자기'와 갈등적인 목표로서 개인의 흥미, 필요, 가치, 선호를 무시하며, 단지 사회적 의무나 외적 압력을 반영한다.
㉰ 자기 일치 목표는 목표 추구에 활력을 북돋워 방향을 잡아 주고, 목표 추구를 계속할 수 있는 개인적 자원을 이끌어내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자기 일치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은 내재 동기와 동일시 조절을 지지하는 동기적 지지를 가진다.
㉲ 자기 불일치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은 이러한 자기 생성 동기 자원이 부족하고, 외적 조절이나 내사 조절의 동기적 지지를 받으며 행동하게 된다.
㉳ 자기 일치 목표는 행동에 활력을 북돋워 지속하게 만들며, 방향을 잡아 주고 전략적 계획에 대한 영감을 불어 넣어 준다.
㉴ 자기 일치 목표가 수행자로 하여금 내적 동기 자원을 이끌어내어 활성화시키는데 반해, 외적 이유나 내적 압력으로 인한 목표 수행은 내적 동기 자원을 활용하지 못한다.
⑤ 피드백(Feedback) :
피드백(Feedback) :
(심리학. 교육학 등에서)
행동이나 반응을 그 결과를 참고로 하여
수정하고 더욱 적절한 것으로 해 가는 방법.
- 출처 : 구글 [옥스포드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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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리 : 입력과 출력을 갖춘 시스템에서
출력에 의하여
입력을 변화시키는 일.
증폭기나 자동 제어 따위의
전기 회로에 많이 사용한다.
2. 교육 : 학습자의 학습 행동에 대하여
교사가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일.
3. 심리 : 진행된 행동이나
반응의 결과를
본인에게 알려주는 일.
- 출처 : [네이버 표준 국어 대사전]
㉮ 목표 수행에서 피드백의 개념 :
- 목표 설정을 효과적으로 만드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또 하나의 변인이 피드백이다.
- 목표와 연계된 피드백이 적시에 주어지는 상황에서만 수행이 증가된다.
- 피드백은 단지 정보일 뿐이다.
- 목표의 수행 시 피드백이 필요하고 피드백은 목표를 필요로 한다.
- 개인이 자신의 수행에 대해 부족(목표 미달), 적정(목표 수준), 우수(목표 초과)로 판단하기 위해 피드백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목표의 맥락 안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 피드백의 역할 :
- 피드백(또는 결과에 대한 정보)은 사람들이 자신의 목표를 향한 진전 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 수행자가 수행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목표와 피드백이 모두 필요하다.
- 목표의 진전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서 피드백이 필요하다.
㉰ 정서와 피드백 :
정서적 만족과 불만족은 모두 동기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만족감은 불일치 생성 과정에 유리하게 기여한다 :
- 피드백이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이 목표 수준 또는 그 이상으로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때, 개인은 만족감과 유능성을 느낀다.
- 즉, 자신이 더 높고 어려운 목표를 세우기에 충분히 유능하다고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불일치 생성 과정).
✔불만족감은 불일치 감소 과정에 유리하게 기여한다.
- 수행 피드백이 자신의 목표 수준 이하로 수행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때 개인은 불만족을 느끼고 목표 - 수행 불일치를 예민하게 인식하게 된다.
- 그 결과 목표 - 수행 불일치를 제거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불일치 감소 과정).
✔피드백은 만족과 불만족감이라는 정서적 경험 안에서 목표 설정 과정에 계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정서적 활력을 제공한다.
⑥ 장기 목표 설정과 목표 설정 시 주의점 :
㉮ 목표의 종류에 따른 수행의 차이 :
- 목표는 단기적일 수도, 장기적일 수도 있으며, 하나의 장기 목표를 향해 함게 연결된 단기 목표들일 수도 있다.
- 목표의 종류에 따라 수행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목표가 없는 사람들 보다 모두 수행의 수준이 높다.
- 목표 근접성은 수행 자체에 영향을 주는 대신에 끈기와 내재 동기에 영향을 준다.
㉯ 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의 추구 :
- 장기 목표는 쉽게 가시화되지 않기 때문에 수행 피드백과 정적 강화를 받을 기회가 부족하다.
- 장기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은 목표 추구 과정에서 목표가 상실되는 경우도 있다.
- 단기 목표는 목표 달성 후에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목표에 전념할 수 있는 기회를 반복적으로 제공한다.
- 그러므로, 궁극적으로는 장기적 목표에 도달하도록 서로 연결된 일련의 단기 목표들을 설정하는 것이 끈기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가 내재 동기에 미치는 영향 :
- 단기 목표는 흥미가 없는 과제에서 긍정적 피드백, 진전의 경험, 유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내재 동기를 향상시킨다.
- 반대로 흥미가 있는 과제에서는 장기 목표만이 내재 동기를 촉진한다.
- 높은 흥미를 가진 수행자들에게 단기 목표는 불필요하고 방해가 되며, 종종 통제적인 것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 장기 목표 아래 단기 목표들을 설정하는 것은, 인과적 흐름 속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다.
- 하나의 단기 목표의 설정은 다음의 단기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을 증가시키며, 목표 달성의 실패는 다음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 목표 설정의 주의점 :
- 비교적 재미가 없고 단순한 절차만을 필요로 하는 과제일 경우, 목표 설정의 효과가 가장 크다 : 이는 과제 자체로는 발생될 수 없는 동기를 유발시키기 때문이다.
- 본질적으로 재미가 있고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이 요구되는 과정에서 목표 설정은 수행을 증진시키기 않는다 : 과제 그 자체로 노력, 끈기, 집 중 및 전략적 계획을 생성하기 때문이다.
- 사람들은 보통 한 번에 하나의 목표만을 추구하는 경우가 드물며, 서로 상충되는 목표를 동시에 추구하는 경우가 더 많다.
- 그런데 상충되는 목표로 인한 목표 갈등은 목표 과부하와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다.
- 타인을 위해 어떤 목표를 설정할 때 통제적이고 압박감을 유발하는 강제적인 방식은 개인의 자율성, 인지적 유연성과 일에 대한 열정을 방해하므로 창의성과 내재 동기를 손상시킬 수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 이론,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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