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블로프의 신경증 학습, 왓슨의 공포 학습 실험, 맛 혐오 학습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 조작적 조건 형성
(1) 조작적 조건 형성의 개념 :
①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
㉮ 손다이크는 동물의 비반사적 행동이 경험의 결과로 어떻게 수정되는지 체계적으로 연구하였다.
㉯ 즉, 어떤 반응의 결과가 그 반응과 환경 내의 어떤 자극 간의 연결을 증강시킨다는 것이다.
㉰ 유기체가 만족을 얻은 상황을 유발하는 행동은 빈도가 높아지고 불편함을 만드는 상황을 유발하는 행동은 빈도가 더 낮아진다.
㉱ 효과의 법칙은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강화(Reinforcement)'라는 개념의 전신임이 분명하다고 하겠다.
✅ 효과의 법칙 :
손다이크(Thorndike)가 정립한 것으로서, 만족한 결과를 초래한 반응이 학습되고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초래한 반응은 점차 하지 않게 되는 현상을 뜻한다. 이는 결국 문제 해결 행동의 효과가 학습을 좌우한다는 것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효과법칙
[law of effect, 效果法則]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강화 :
조건형성(條件形成)의 학습에서 자극과 반응의 결부를 촉진하는 수단, 또는 그 수단으로써 결부가 촉진되는 작용. 보강(補强)이라고도 한다.
I.P. 파블로프가 조건반사(條件反射) 실험에서 쓴 용어인데, 그 후 심리학에 도입되어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이고 있다. 고전적 조건 형성(條件形成)에서는 조건 자극에 이어 무조건 자극을 주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벨소리를 내면서 개에게 고기를 줌으로써 벨소리와 타액분비의 결부가 쉬워지게 하는 것이다. 도구적 조건형성(道具的條件形成)에서는 한 번 반응이 있은 뒤에 다시 그러한 반응을 일으키도록 자극을 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스키너 상자(skinner box) 안에서 쥐가 바(bar)를 누르면 먹이를 주어서, 바를 누르는 반응을 촉진하는 것을 말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강화 [reinforcement, 强化]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② 조작적 조건 형성(도구적 조건 형성) :
㉮ 스키너의 연구 : 스키너는 레버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실험 상자(스키너 상자 ; Skinner box)를 만들어 조작적 조건 형성을 연구하였다.
㉯ 쥐가 레버를 누르는 것과 같은 행동은 일반적으로 중요한 결과를 일으키는 도구적인 역할을 한다.
㉰ 스키너는 결과를 통해 행동이 증가되거나 약화되는 이러한 학습을 '조작적 학습(조작적 조건 형성)' 또는 '도구적 학습(도구적 조건 형성)'이라고 하였다.
㉱ 이 학습의 중요한 특징은 피험자가 환경 내에서 가장 중요한 자극, 즉 강화물에 대해 상당한 통제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③ 조작적 조건 형성과 동기의 관계 :
㉮ 스키너는 강화가 자극과 반응 간의 연결을 증강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측면 보다, 반응 자체를 증강시켜 그것의 발생 확률을 높인다고 생각했다.
㉯ 스키너는 동기적 구성 개념을 끌어들이지 않고 행동을 분석하였지만, 강화의 효과는 행동을 동기화시키는 것이라는 주장도 논리적으로는 맞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강화의 동기적 특성 때문에 일부 이론가들은 강화와 유인 동기가 같은 현상에 대한 두 개의 이름이라고 주장하게 되었다.
㉱ 즉, 이론적 관점에 따라 강화를 유인 동기의 증거로 해석할 수 있고, 유인 동기를 강화의 관점에서 분석할 수도 있다.
㉲ 중요한 점은 조작적 절차가 새로운 행동을 습득을 초해하는데 새로운 행동의 습득을 동기화시키는 것이 그 행동의 결과라는 것이다.
(2) 행동의 증가 강화물 :
① 강화물의 크기 :
㉮ 학습에서 강화란 결과에 따르는 행동의 강도를 증가시킨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 다른 조건이 같을 때 강화물의 크기가 클수록 빠른 학습이 일어난다 : 예를 들어 먹이를 한 개 받은 쥐보다 6개 받은 쥐들의 학습이 더 빨랐다.
㉰ 큰 강화물은 강화 지연의 부정적인 효과를 상쇄하기도 한다.
㉱ 자주 제공하는 적은 양의 강화물이, 가끔 주어지는 많은 양의 강화물보다 빠른 학습을 일으킨다는 결과도 있다.
㉲ 강화물의 크기와 효율성과의 관계는 직선적이지 않다 : 일반적으로 강화물의 크기를 증가시킬수록 그 증가분으로부터 얻어지는 이득은 점점 더 줄어든다. 임금의 차이와 일과의 관계 연구에 따르면, 보너스를 받은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더 많은 일을 하였으나, 보너스 액수의 차이는 일의 생산성과는 차이가 없었다.
㉳ 즉, 강화량이 행동의 지속성을 더 높이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강화가 존재하는 한에서는 큰 강화가 수행을 증가시키지만, 강화가 없어지면 행동이 재빨리 감소된다.
㉴ 강화로 인해 정적 대비와 부적 대비가 나타난다.
✔정적 대비 : 적은 보상을 받던 집단이 강화의 양이 중간 정도로 바뀌자 통제 집단 보다 수행이 더 좋아지는 효과
✔부적 대비 : 강화를 크게 받으면 강화가 없어졌을 때 수행을 더 빨리 멈추게 되는 효과
② 강화물의 질적 차이 :
㉮ 어떤 종류의 강화물이 제공되는가가 학습의 효과에 차이를 준다.
㉯ 일테면 빵과 우유를 받은 쥐들이 해바라기 씨를 받은 쥐들의 수행을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밀기울을 제공받은 쥐들이 해바라기 씨를 받은 쥐들 보다 수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밀기울 :
밀에서 가루를 빼고 남은 찌거기. 밀의 속껍질이 많이 섞인 것으로 12~15% 가량이다.
밀기울은 밀에서 차지하는 용적이 크고 기호성이 높고 소화가 잘 되어 가축의 사료로 많이 쓰이는데, 열량은 적으나 무기물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젖소에는 농후사료의 25~30%, 육계에는 10%, 산란계에는 23%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 된장 ·누룩 등의 원료로도 쓰인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밀기울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 동물과 사람에게 과제를 시키고 두 개의 강화물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할 경우, 더 강력하게 선호하는 강화물이 있음이 나타났다.
㉲ 선호하는 강화물을 활용하면 강화 절차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일반적인 강화의 질 효과가 존재하여 강화량과 아주 비슷한 양식으로 수행을 조정한다.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주의와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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