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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④(정적 강화, 부적 강화, 일차, 이차 강화물, 조건 강화물, 토큰 경제, 잠재 학습, 밀러, Neal E. Miller, 습득된, 학습된 공포, 회피 행동)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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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손다이크의 효과의 법칙, 조작적 조건화 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11.15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동기와 정서] -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③(효과의 법칙, 손다이크, 조작적 조건, 도구적 조건 형성, 스키너 상자, 강화, 정적 부적 대비, 강화물의 질적 차이, 크기)

 

✔행동 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③(효과의 법칙, 손다이크, 조작적 조건, 도구적 조건 형성, 스키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블로프의 신경증 학습, 왓슨의 공포 학습 실험, 맛 혐오 학습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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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두 가지 모두 행동의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정적 강화는 어떤 행동의 후속 결과가 그 행동을 이후에 발생시킬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며, 부적 강화는 행동이 어떤 자극의 제거나 자극 강도의 감소를 통해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정적 강화물은 일반적으로 유기체가 원하는 것들인데, 예를 들면 칭찬, 음식, 상대로부터의 인정, 실력 향상, 돈, 성공, 다양한 선물 등이다. 

 

부적 강화물이라고 하는 것은 불쾌한 상황을 만드는 자극들을 말하는데, 예를 들면 소음, 악취, 잔소리, 체벌, 벌점 등이 있다.

㉲ 정적 강화물이 상황에 따라서 부적 강화물이 되기도 하며,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를 구분하기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일차 강화물과 이차 강화물

 

 

㉮ 일차 강화물은 선천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며, 대체로 후천적인 학습 경험에 의존하지 않는 강화물을 일컫는다.

 

㉯ 일차 강화물은 그 자체의 성질로 인해 반응을 증가시킨다.

 

음식, 물, 성적 자극, 수면, 원하는 활동 등이 일차 강화물에 속한다.

 

㉱ 이차 강화물은 선천적인 것이 아닌 학습에 의존하는 강화물로 '조건 강화물'이라고도 부른다.

 

㉲ 일테면 칭찬, 인정, 미소, 박수 등이 해당되는데 보통 다른 강화물과 짝지어짐으로써 강화력을 획득하게 된다. 

 

㉳ 일반화된 조건 강화물은 어떤 자극이 단 하나의 일차 강화물과 짝지어진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일차 강화물과 중복되어 짝지어진 강화물이다. 

 

 

토큰과 토큰 경제(Token Economy)

 

 

㉮ 돈은 다양한 행동을 유지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일반화된 조건 강화물이며, 그것을 지불하여 다른 것을 살 수 있는 (다른) 강화물들에 대한 신호 역할을 하는 토큰이다. 

 

㉯ 토큰 경제에서는 적절한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토큰이 사용되며, 이 토큰은 원하는 물품으로 교환될 수 있다.

 

㉰ 토큰 경제는 다루기 힘들고 부적절한 행동을 통제하는 다른 방법들을 대체하는 하나의 가능한 대안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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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테면 관련 연구에서 헛기침을 감소시키는 문제, 철자법 수정 등에서 토큰을 사용하여 행동을 수정하는데 대한 성공을 보고한 바가 있다.

 

㉲ 또한 안전과 관련된 산업 현장에서 토큰은 안전한 행동을 증진하고, 사고와 부상을 처벌하였다.

 

㉳ 토큰 경제는 보다 관습적인 방법으로는 수정하기 어려운 행동들을 수정하기 위해 다양한 장면에서 활용될 수 있다.

 

 

 

토큰경제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 근거하여 기대하는 행동이 일어날 때 이를 강화하기 위하여 주어지는 조건강화의 대표적인 방법으로서, 여러 사람으로 구성된 집단의 구성원들이 각각 바람직한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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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물의 역할

 

 

㉮ 학습이 일어나기는 하지만 즉시 수행으로 전환되어지지 않는 학습을 '잠재 학습(latent learning)'이라고 한다. 

 

㉯ 잠재 학습은 그것을 수행해야 할 어떤 이유가 있을 때까지는 드러나지 않고 있다가, 수행을 유발하는 자극이 있을 때 행동으로 나타난다.

 

㉰ 새로운 반응 학습에는 강화가 필요하지 않지만 그 반응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강화가 필요하다(톨만과 혼지크, Tolman & Honzik,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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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톨만과 혼지크(Tolman & Honzik,1930)는 미로학습을 하는 세 집단의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토대로 잠재학습의 존재를 실증하였다.

세 집단의 쥐가 미로를 정확하게 지나갔을 때 제1집단에는 강화인을 전혀 제공하지 않았고, 제2집단에는 항상 강화인을 제공하였으며, 마지막 제3집단에는 실험을 시작한 지 11일째가 되어서야 비로소 강화인을 제공하였다.

이들은 실험에서 제3집단은 정규적인 강화를 받고 있던 제2집단만큼 미로를 잘 학습하고, 따라서 11일째에 보상이 주어졌을 때에는 제2집단만큼 수행을 잘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잠재학습 

[latent learning, 潛在學習]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톨만은 강화물은 연합 학습을 자극할 뿐 아니라 연합망의 일부가 된다고 하였고, 동물이 특정 강화물이 특정 반응에 뒤따를 것에 대한 '기대를 형성한다'라고도 하였다.

 

㉲ 강화의 사용을 통한 행동의 수정 및 발달은 행동에 유연성과 변화의 가능성을 부여한다.

 

㉳ 따라서 강화가 확장 또는 철회됨에 따라 우리는 지속적인 강화를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동기화될 것이다. 

 

 

 

 

잠재학습

강화인이 제공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일어나는 학습의 한 형태로, 강화인이 제공되기 전까지 학습된 행동을 사용하지 않고 잠재된 상태로 유지하는 것. 학습된 것이 행동으로 표출되기 이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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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기와 조건 형성의 상호 작용

 

 

(1) 습득된 공포(학습된 공포) : 

 

밀러(Miller, 1948)는 공포가 습득될 수 있고, 그것의 감소가 새로운 학습을 동기화시킨다고 주장하였다. 

 

② 공포와 연합된 단서들은 신경증적 행동을 동기화시키고, 이런 행동이 다시 불안의 일시적인 감소에 의해 강화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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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즉, 어떤 자극이 혐오 자극임이 학습되고, 그에 따라 동기적 특성을 갖게 되는 것인데, 이는 습득된(학습된) 공포가 원래의 공포 조성 상황과는 독립적인 다른 행동들에 에너지 공급을 한다는 말이다. 

 

✔관련 실험에서 공포 반응을 습득한 쥐들은 장난감 공기총이 내는 소리에 대해, 다른 쥐들 보다 더 깜짝 놀라는 반응을 보였다. 

 

 

④ 다시 말해 *회피 행동에는 고전적으로 조건 형성된 공포 반응, 그리고 습득된 공포의 감소로 강화되는 조작적 반응이 관여한다. 

 

 

 

Neal E. Miller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American psychologist and academic Neal Elgar Miller (August 3, 1909 – March 23, 2002) was an American experimental psychologist.[3] Described as an energetic man with a variety of i

en.wikipedia.org

 

 

✅ 회피 행동(도피 행동, avoidance behaviour) : 

개개의 동물이 위험 또는 불쾌한 자극이나 상황으로부터 도망치거나, 미리 알아차리고 회피하는 행동.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두산 백과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주의와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 이론,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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