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손다이크의 효과의 법칙, 조작적 조건화 이론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③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
㉮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두 가지 모두 행동의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 정적 강화는 어떤 행동의 후속 결과가 그 행동을 이후에 발생시킬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며, 부적 강화는 행동이 어떤 자극의 제거나 자극 강도의 감소를 통해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 정적 강화물은 일반적으로 유기체가 원하는 것들인데, 예를 들면 칭찬, 음식, 상대로부터의 인정, 실력 향상, 돈, 성공, 다양한 선물 등이다.
㉱ 부적 강화물이라고 하는 것은 불쾌한 상황을 만드는 자극들을 말하는데, 예를 들면 소음, 악취, 잔소리, 체벌, 벌점 등이 있다.
㉲ 정적 강화물이 상황에 따라서 부적 강화물이 되기도 하며,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를 구분하기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④ 일차 강화물과 이차 강화물 :
㉮ 일차 강화물은 선천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며, 대체로 후천적인 학습 경험에 의존하지 않는 강화물을 일컫는다.
㉯ 일차 강화물은 그 자체의 성질로 인해 반응을 증가시킨다.
㉰ 음식, 물, 성적 자극, 수면, 원하는 활동 등이 일차 강화물에 속한다.
㉱ 이차 강화물은 선천적인 것이 아닌 학습에 의존하는 강화물로 '조건 강화물'이라고도 부른다.
㉲ 일테면 칭찬, 인정, 미소, 박수 등이 해당되는데 보통 다른 강화물과 짝지어짐으로써 강화력을 획득하게 된다.
㉳ 일반화된 조건 강화물은 어떤 자극이 단 하나의 일차 강화물과 짝지어진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일차 강화물과 중복되어 짝지어진 강화물이다.
⑤ 토큰과 토큰 경제(Token Economy) :
㉮ 돈은 다양한 행동을 유지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일반화된 조건 강화물이며, 그것을 지불하여 다른 것을 살 수 있는 (다른) 강화물들에 대한 신호 역할을 하는 토큰이다.
㉯ 토큰 경제에서는 적절한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토큰이 사용되며, 이 토큰은 원하는 물품으로 교환될 수 있다.
㉰ 토큰 경제는 다루기 힘들고 부적절한 행동을 통제하는 다른 방법들을 대체하는 하나의 가능한 대안이 되었다.
㉱ 일테면 관련 연구에서 헛기침을 감소시키는 문제, 철자법 수정 등에서 토큰을 사용하여 행동을 수정하는데 대한 성공을 보고한 바가 있다.
㉲ 또한 안전과 관련된 산업 현장에서 토큰은 안전한 행동을 증진하고, 사고와 부상을 처벌하였다.
㉳ 토큰 경제는 보다 관습적인 방법으로는 수정하기 어려운 행동들을 수정하기 위해 다양한 장면에서 활용될 수 있다.
⑥ 강화물의 역할 :
㉮ 학습이 일어나기는 하지만 즉시 수행으로 전환되어지지 않는 학습을 '잠재 학습(latent learning)'이라고 한다.
㉯ 잠재 학습은 그것을 수행해야 할 어떤 이유가 있을 때까지는 드러나지 않고 있다가, 수행을 유발하는 자극이 있을 때 행동으로 나타난다.
㉰ 새로운 반응 학습에는 강화가 필요하지 않지만 그 반응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강화가 필요하다(톨만과 혼지크, Tolman & Honzik, 1930).
💬 톨만과 혼지크(Tolman & Honzik,1930)는 미로학습을 하는 세 집단의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토대로 잠재학습의 존재를 실증하였다.
세 집단의 쥐가 미로를 정확하게 지나갔을 때 제1집단에는 강화인을 전혀 제공하지 않았고, 제2집단에는 항상 강화인을 제공하였으며, 마지막 제3집단에는 실험을 시작한 지 11일째가 되어서야 비로소 강화인을 제공하였다.
이들은 실험에서 제3집단은 정규적인 강화를 받고 있던 제2집단만큼 미로를 잘 학습하고, 따라서 11일째에 보상이 주어졌을 때에는 제2집단만큼 수행을 잘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잠재학습
[latent learning, 潛在學習]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톨만은 강화물은 연합 학습을 자극할 뿐 아니라 연합망의 일부가 된다고 하였고, 동물이 특정 강화물이 특정 반응에 뒤따를 것에 대한 '기대를 형성한다'라고도 하였다.
㉲ 강화의 사용을 통한 행동의 수정 및 발달은 행동에 유연성과 변화의 가능성을 부여한다.
㉳ 따라서 강화가 확장 또는 철회됨에 따라 우리는 지속적인 강화를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동기화될 것이다.
3. 동기와 조건 형성의 상호 작용
(1) 습득된 공포(학습된 공포) :
① 밀러(Miller, 1948)는 공포가 습득될 수 있고, 그것의 감소가 새로운 학습을 동기화시킨다고 주장하였다.
② 공포와 연합된 단서들은 신경증적 행동을 동기화시키고, 이런 행동이 다시 불안의 일시적인 감소에 의해 강화된다는 것이다.
③ 즉, 어떤 자극이 혐오 자극임이 학습되고, 그에 따라 동기적 특성을 갖게 되는 것인데, 이는 습득된(학습된) 공포가 원래의 공포 조성 상황과는 독립적인 다른 행동들에 에너지 공급을 한다는 말이다.
✔관련 실험에서 공포 반응을 습득한 쥐들은 장난감 공기총이 내는 소리에 대해, 다른 쥐들 보다 더 깜짝 놀라는 반응을 보였다.
④ 다시 말해 *회피 행동에는 고전적으로 조건 형성된 공포 반응, 그리고 습득된 공포의 감소로 강화되는 조작적 반응이 관여한다.
✅ 회피 행동(도피 행동, avoidance behaviour) :
개개의 동물이 위험 또는 불쾌한 자극이나 상황으로부터 도망치거나, 미리 알아차리고 회피하는 행동.
*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두산 백과
■ 다음 시간에 계속, 행동주의와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동기와 정서], 동기 이론, 핵심 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