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습과 기억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학습의 의의, 행동주의적 접근, 고전적 조건형성이론(파블로프의 실험, 학습의 원리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학습과 기억발달①(행동주의 심리학, 고전적 조건형성, 무조건 자극, 중성자극, 조건반응, 파
◆ 오늘부터는 학습과 기억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학습(learning) (1) 의의 : ① 학습은 유전, 성숙, 또는 생리적 손상에 의해서가 아니라 반복, 관찰, 연습에 의한 경험으로 나타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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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operant conditioning theory) :
① 특징 :
㉮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반응적 행동에 몰두한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달리,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이 발생한 이후의 결과에 관심을 가진다.
㉯ 조작적 조건형성은 어떤 행동의 결과에 대해 보상이 이루어지는 경우 그 행동이 재현되기 쉬우며, 반대의 경우 행동의 재현이 어렵다는 점을 강조한다.
B. F. 스키너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1904년 3월 20일~ 1990년 8월 18일)는 미국의 영문학자이자 심리학자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교육과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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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은 보상에 의한 강화를 통해 반응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방법이므로,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이라고도 부른다.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
구 분 | 고전적 조건형성 | 조작적 조건형성 |
자극-반응 계열 | 자극이 반응의 앞에 옴 | 반응이 효과나 보상 앞에 옴 |
자극의 역할 | 반응은 추출됨 | 반응은 방출됨 |
자극의 자명성 | 특수반응은 특수자극을 일으킴 | 특수반응을 일으키는 특수자극은 없음 |
조건형성과 과정 | 한 자극이 다른 자극을 대치함 | 자극의 대치는 일어나지 않음 |
내 용 | 정서적. 불수의적 행동이 학습됨 | 목적지향적. 수의적 행동이 학습됨 |
② 강화와 처벌 :
㉮ 강화는 반응이 다시 발생할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며, 처벌은 이전의 부적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것이다.
㉯ 강화는 반응을 더 자주, 더 강하게 하지만 벌은 반응을 억제하게 하는 것이다.
㉰ 정적. 부적 강화는 특정행동을 증가시킨다.
㉱ 아동의 행동을 조성하는 데는 정적강화가 더 강조된다.
㉲ 처벌자극은 신속하고 즉각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는 있지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수행할 뿐, 이를 (바람직한 행동) 형성하는 데는 도움을 주지 못한다.
㉳ 강화는 시기와 빈도도 중요하며, 반응 직후에 제공될 때 효과적이다.
㉴ 아동에게는 반응과 강화의 간격이 짧을 때 보다 더 효과가 있다.
㉵ 아동에게 새로운 행동형성을 시킬 때는 계속적 강화가 효과적이고, 행동형성이 이루어진 후에는 간헐적 강화가 그 행동을 오래 유지될 수 있게 한다.
🔳 강화와 처벌 :
강 화 | - 반응이 다시 발생할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 정적 강화 : 유쾌 자극을 제시하여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예 : 밥을 잘 먹는다고 칭찬을 받는 것) - 부적 강화 : 불쾌 자극을 철회하여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예 : 발표자에 대한 보충수업을 면제해주어 발표의 동기를 높이는 것) |
처 벌 | - 이전의 부적 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것 - 정적 처벌 : 불쾌 자극을 제시하여 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것 (예 : 잘못된 행동에 대해 야단을 치는 것) - 부적 처벌 : 유쾌 자극을 철회하여 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것 (예 : 방 청소를 소홀히 한 아이에게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
구 분 | 제 시 | 철 회 |
유쾌 자극 | 정적강화 | 부적처벌 |
불쾌 자극 | 정적처벌 | 부적강화 |
✅ 정적 강화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강화물 선정, 확립조작, 강화물의 크기, 강화물의 즉각성, 지시와 규칙
강화의 제공 원칙 :
- 강화는 즉각적으로 주어져야 한다.
- 강화는 목표행동에 맞게 주어져야 한다.
- 강화는 일관성 있게 주어져야 한다.
- 강화는 충분하게 주어져야 한다.
- 강화는 체계적이고 점진적으로 주어져야 한다.
벌의 제공 원칙 :
- 벌은 즉각적으로 주어져야 한다.
- 벌은 목표행동에 맞게 주어져야 한다.
- 벌은 일관성 있게 주어져야 한다.
- 벌은 행동을 중단시킬 수 있을 만큼만 최소화해야 한다.
㉶ 강화스케줄 :
- 강화스케줄은 강화가 일어나는 특정 패턴 또는 규칙을 말한다.
- 계속적인 강화로 인한 반응보다 간헐적 강화에 의한 반응의 소거가 더 어렵다.
- 간헐적 강화계획은 간격계획과 비율계획의 두 가지가 있다.
2021.06.11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조작적 조건화 이론③(강화계획의 종류, 강화 스케줄, 차별강화, 강화물의 유형, 프리맥의 원리, 유관학습과 유관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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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조작적 조건화 이론, 또는 조작적 조건 형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론의 주요개념,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정적 처벌, 부적 처벌 등의 강화와 처벌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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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격이 길어질수록 전체 반응률은 낮아진다.
- 간격이 고정되어 있으면 강화를 받은 직후에 반응이 정지했다가 서서히 반응률이 증가한다.
- 다음의 강화시기가 가까워지면 반응률은 급격하게 증가한다.
- 변동 간격일 경우에는 강화 직후 반응이 정지하지 않으며 더 일관성 있게 반응을 한다.
③ 주요원리 :
㉮ 강화의 원리 :
- 강화 자극(보상)이 따르는 반응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으며, 조작적 반응이 일어나는 비율을 증가시킨다.
- 행동은 그 행동의 결과에 의해 지배를 받게 되어, 유기체가 한 행동이 만족한 결과를 가져올 때 더욱 강한 행동의 반복을 가져온다.
㉯ 소거의 원리 :
- 일정한 반응 뒤에 강화가 주어지지 않으면 반응은 사라진다.
- 예를 들어, 학습자가 공손하게 인사를 했는데도 윗사람이 인사를 받아주지 않고 무시해버린다면 인사하는 빈도는 줄어들게 되고, 마침내 인사행동은 사라지게 된다.
㉰ 조형의 원리 :
- 조형은 실험자 또는 치료자가 원하는 방향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반응들만을 강화하고, 원하지 않는 방향의 행동에 대해 강화를 받지 못하도록 하여 결국 원하는 방향의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조형은 스키너의 이론에서 중요한 기법인 행동수정의 근거가 되는 개념이다.
㉱ 자발적 회복의 원리 :
- 일단 습득된 행동은 만족스러운 결과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하여, 그 즉시 행동이 소거되지는 않는다.
- 한 번 습득된 행동은 보상이 주어지지 않더라도 똑같은 상황에서 다시 나타난다.
㉲ 변별의 원리 :
- 변별은 보다 정교하게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유사한 자극에서 나타나는 조그만 차이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 예를 들어, 어려서 어른에게 인사하는 방법과 친구에게 인사하는 방법을 구별하여 학습하게 하는 것은, 친구들과 인사하는 방식으로 어른에게 인사했을 때 그 결과가 달랐기 때문에 변별 학습한 것이다.
㉳ 계속성의 원리 :
- 교육 내용의 여러 요소가 계속해서 반복되어야 한다는 원리를 일컫는다.
㉴ 반복의 원리 :
- 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되풀이하여 학습하는 원리를 말한다.
㉵ 근접성의 원리 :
- 학습내용의 파지를 촉진하기 위하여 새로운 학습내용을 설명한 후 바로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
⑤ 학습방법 :
㉮ 토큰경제 :
바람직한 행동들에 대한 체계적인 목록을 정해놓은 후, 그러한 행동이 이루어질 때 그에 상응하는 보상(토큰)을 하는 것.
㉯ 타임아웃 :
특정 행동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이전의 강화를 철회하는 것.
■ 다음 시간에 계속, 학습과 기억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인지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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