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지능의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카우프만 아동용 진단검사, 베일리의 영아 척도, 지능구조의 변화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3. 지능 발달의 영향 요인
(1) 유전적 요인 :
①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태어날 때부터 결정되어 비교적 고정적이고 안정적이다.
② 주로 가족연구와 양자연구에 의해 이루어진다.
✔가족연구(Family Studies) :
혈통이 가까울수록 지능의 상관이 높다.
✔양자연구(Adoption Studies) :
아동의 성장환경과 전혀 무관한 친부모가 양부모에 비해 지능의 상관계수가 일관성 있게 높다.
③ 유전적 요인을 뒷받침해주는 가족 간의 상관관계 :
㉮ 일란성 쌍둥이 > 이란성 쌍둥이 > 형제 > 부모-자녀 > 조부모-손자 > 사촌의 순으로 지능의 상관율이 높다.
㉯ 태어나자마자 각각 서로 다른 가정에 입양되어 성장한 일란성 쌍둥이는 유전적 상관관계가 76%로 높게 나타났다.
㉰ 친부모-친자녀가 양부모-양자녀보다 높은 지능 상관율을 보였다.
🔳 젠슨(Jensen)의 유전가능비 연구 :
- 유전가능비(hereditary ratio)는 개인과 개인, 또는 인종과 인종 간의 표현형 수준에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대적 기여도를 이해하기 위한 개념이다.
- 이는 명백하게 개인의 지능지수의 얼마큼이 유전적으로 결정되는지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지능발달에 있어 유전적 소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 지능을 수준 1, 수준 2 능력으로 구분하고, 능력 유형에 따른 집단 간의 차이가 유전적 소인에서 기인한다고 주장하였다.
- 1 수준능력은 모든 민족 및 사회계층에서 유사한 발달 양상을 보였지만, 2 수준 능력은 중상계층과 백인이 저소득층과 흑인에 비해 높은 발달 수준을 보였다.
수준 1 | 주의, 단기기억, 연상기술과 같은 단순 암기 학습의 기초가 되는 능력 |
수준 2 | 추상적 사고능력, 언어적 사고능력 |
- 그의 논문은 인종차별주의자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도구로 종종 쓰였고, 젠슨 자신도 인종차별주의자이자 우생학의 재림을 주도했다 - 이른바 '젠스니즘(Jensenism)' -는 냉혹한 비판을 받았다(즉, 인종차별주의자에게는 환영받았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비판(및 살해 위협)을 받았다).
- 하지만 최근에 와서는 그의 연구가 결코 인종 간의 우열을 가리기 위함이 아닌, 인종 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밝혀낸 것이라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2) 환경적 요인 :
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풍부한 지적 자극이 지능에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 구조적 요인을 중요시하는 연구 : 사회경제적 계층, 가족의 크기, 출생순위 등
㉯ 과정적 요인을 중시하는 연구 : 부모와 자녀와의 상호관계, 양육 방식
② 클리네버그(Klineberg)의 환경누적가설(environmental cumulative deficit hypothesis) :
- 빈곤한 환경에 오래 노출되면 아동의 지능발달은 그만큼 더디다.
- 초기 인지결함은 큰 영향을 끼치며, 거의 극복하기 어렵다.
③ 긴즈버그(Ginsburg) 연구 :
저소득층의 아동들이 빈곤한 환경으로 인해 어떻게 지능발달이 지체되는가를 연구하였다.
④ 스킬스(Skeels) 연구 :
고아원 등에서 적절한 보살핌이나 지적 자극을 받지 못한 채 자라고 있는 18개월 된 영아들 중 일부를 정상적인 가정으로 옮겨 2년간 양육한 후, 이들의 지능 발달을 고아원에 남아있던 유아들과 비교하여 지능발달에 있어 환경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입증하였다.
⑤ 플린(Fiynn) 효과 :
-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넘어가면서 꾸준하게 지수가 증가되는 현상을 말한다.
- 한 국가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이라기보다는 범문화적으로 나타난다.
- 즉, 네덜란드, 노르웨이, 이스라엘, 벨기에에서는 한 세대(30년)는 한 해의 지능지수가 지난해보다 평균 18점 상승되었는데, 이는 풍부한 지적 자극이 요구되는 현대사회의 특성과, 교육이나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해 지적 자극이 풍부해진 환경적 요인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3) 기타 요인 :
① 검사편향 가설 :
㉮ 저소득층 아동들이 지능검사에서 낮은 점수를 보이는 것은 실제로 이들의 지능이 낮아서가 아니라, 검사가 지닌 편향성으로 인해 이들의 능력이 제대로 진단되지 못한 것으로 본다.
㉯ 현재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지능검사 문항의 내용이나 문항에 포함되어 있는 어휘들이 중상계층의 생활경험과 일치되는 것이 문제시 되고 있다.
4. 창의성과 지능
(1) 창의성의 개념 :
① 새롭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또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탈피해서 새로운 관계를 창출하거나,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을 말한다.
② 창의성은 초기에는 주로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독창성의 확산적 사고의 관점에서만 연구되었으나, 점차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를 포함하는 다양한 지적 능력, 지식, 인성, 환경의 총체적인 관점에서 연구되고 있다.
③ 창의성은 의식적 사고, 노력뿐만 아니라 무의식적인 노력(부화, 통찰)과 사고의 영향을 받아 일어나기도 한다.
④ 창의성은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의사결정 사고, 초인지적 사고 등과 같이 여러 가지 사고 유형의 하나로 간주되기도 하고, 모든 사고 유형이 총체적으로 결합되어 나타나는 가장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2) 창의성의 정의 :
① 길포드(Guillford)의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
창의성을 수렴적 사고라기보다는 확산적 사고에 속한다고 하였다.
수렴적 사고 | 하나의 주어진 정보를 통하여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대안을 산출하는 것 |
확산적 사고 |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대안을 창출하는 능력 |
② 토렌스(Torrance)의 창의성 과정 :
㉮ 어떤 문제. 결핍. 격차 등에 민감한 것
㉯ 문제나 곤란을 추측하고 형성하는 것
㉰ 그리고 가설을 검증하고 재검증하는 것
㉱ 결과를 전달하는 것
(3)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 :
① 지능은 창의성에 필수지만 지능이 높다고 반드시 창의적인 것은 아니다.
② 창의성과 지능의 연구 :
㉮ 터만은 천재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창의적 성취를 한 사람들은 지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였다.
㉯ 길포드는 지능과 창의성의 상관관계에 의한 가설적 분포도에서 지능이 높을수록 창의성의 범위가 넓다고 주장하였다.
(4) 창의성의 발달 :
① 창의성 발달은 유전적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교육에 의해서 개발이 가능한 측면이 많다.
② 창의성의 습득 과정에 작용하는 변인에 관한 연구와 이의 개발을 위한 교육적 원리, 교육의 과정, 실제적 프로그램 등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있다.
③ 내적동기가 높고 환경적인 뒷받침을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하며,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도전하게 하는 것이 창의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 이상 총 5회에 걸쳐 지능의 발달에 대해 알아보았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인지발달, 핵심이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