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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학습과 기억발달①(행동주의 심리학, 고전적 조건형성, 무조건 자극, 중성자극, 조건반응, 파블로프, 습관화, 탈습관화, 역조건형성, 자발적 회복, 자극일반화, 자극변별, 체계적 둔감법)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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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부터는 학습과 기억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학습(learning)

 

(1) 의의 : 

 

① 학습은 유전, 성숙, 또는 생리적 손상에 의해서가 아니라 반복, 관찰, 연습에 의한 경험으로 나타나는 비교적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② 즉 후천적 변화의 과정으로서, 특수한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과 같은 외부자극이나 조건, 환경에 의해 개인이 내적으로 변화해가는 것이다. 

 

 

 

학습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 학습이란 ① 행동의 변화이며, ② 이러한 변화는 연습·훈련, 또는 경험에 의한 변화로서 성숙에 의한 변화 학습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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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행동주의적 접근 :

 

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반이 되는 행동주의 심리학(behavioristic psychology)은 소위 정신이라는 유기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것들을 언급하기 보다는, 관찰 가능한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두어 이론을 전개하였다. 

 

②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유기체의 행동이 경험의 결과로 일어나는 학습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봄으로써, 학습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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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 주로 인간 이외의 동물을 실험 대상으로 하였다.
- 학습은 무조건 자극과 조건자극의 연합의 결과이다.
-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근접적 연합의 결과이다.
- 학습은 강화의 결과이다. 

 

 

🔳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대한 참조 글 : 

 

2021.09.07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상담심리] - ✔행동주의 상담이론①(행동수정, 지시적 상담, 정적 강화, 부적 강화, 부작용, 토큰 강화, 조성, 행동계약법, 모방학습, 모델링, 상담 목표, 기법)

 

✔행동주의 상담이론①(행동수정, 지시적 상담, 정적 강화, 부적 강화, 부작용, 토큰 강화, 조성,

■ 오늘부터는 행동주의(행동수정) 상담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개요, 파블로프, 왓슨의 쥐 실험, 반응적 조건형성, 볼페의 상호억제 원리, 체계적 둔감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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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① 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짝짓기 시행을 일정한 횟수반큼 반복하면, 처음에는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던 조건자극이 무조건 반응과 유사한 조건 반응을 유발하게 된다.

 

② 이전에 조건형성 되었던 상황과 비슷한 조건이 제시될 때에 동일한 행동이 일어난다는 이론이다.

 

③ 학습은 체계적. 과학적 방법에 의해 외부로부터 유도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예측이 가능하다.

 

④ 파블로프는 행동이 학습되는 방식을 과학적 연구를 통해 밝힘으로써 인간의 언어와 지식, 이상행동 등에 대한 설명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⑤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해 학습이 가능해지며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할 수 있고, 역조건 형성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반응을 소거하는 것도 가능하다. 

 

💬 파블로프의 실험 :

- 종소리와 음식의 강화 제시로 자극과 반응의 짝을 성공적으로 학습한 개가 종소리가 음식이라는 강화 없이 제시되었을 때에도 반응한다.

- 이러한 자극일반화는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것으로, 동물이 보상을 얻기 위햐여 정말 자극보다 비슷한 다른 자극에 반응하도록 일반화된 것이다.  

 

주요개념

 

- 무조건 자극 :

학습이나 조건 형성이 없이 자동적, 반사적인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을 일컫는다. 무조건 반응은 무조건 자극을 유기체에게 제시했을 때 인출되어 나오는 자연적이며 자동적인 반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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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성(중립)자극 :

학습되기 전에 유기체의 특정 반응과 무관한 자극을 일컫는다. 조건자극은 원래 중립 자극이었으나 학습이나 훈련을 통해 학습자가 무조건 자극과 연계히여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이다. 

 

- 조건반응 : 

중립적인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결합하여 중립적인 자극의 제시만으로도 나타나는 반응을 일컫는다. 소멸은 조건 자극이 사라지는 것으로, 먹이가 없이 종소리만 몇 번 울리게 되면, 결국 그 종소리가 효과를 잃는 것이다. 

 

 

학습의 원리

 

습관화(habituation) :

 

- 습관화는 반사를 유발하는 소리, 광경 및 기타 자극을 반복해서 제시할 때 반사 강도가 작아지거나 또는 반사의 빈도가 줄어드는 방식으로, 제시된 자극에 익숙해지는 과정을 말한다.

 

- 습관화는 생후 1년에 급격히 향상되고 4세 이전에는 새로운 자극에 습관화와 탈습관화가 되는데 있어서 느린 반응을 보이지만 5세~12세 경 훨씬 빨라진다.

 

탈습관화(dishabituation) : 

 

- 탈습관화는 같은 자극의 반복 제시에 의해서 반응이 감소된 습관화된 자극과 지각적으로 변별이 가능한 새로운 자극을 제시했을 때 반응행동으로서 반사 강도나 빈도가 회복되는 것을 말한다.

 

- 이러한 탈습관화는 지각적 선호와 함께 영아의 지각능력을 연구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 아동의 공포와 같은 조건반응을 소거시키기 위해 조건자극에 여러 번 접촉시켜서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해체시키는 방법이다. 일테면 개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는 아동에게 개와 접촉하는 시간을 천천히 늘려가면서 공포를 줄여나가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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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조건형성(counter conditioning) : 

 

- 부적응적인 조건형성을 없애는 치료적 방법으로, 자연적으로 조건형성이 소멸되는 소거와는 다르다.

 

- 조건자극과 새로운 자극을 함께 제시해 고전적 조건형성을 소거시킨다. 예를 들어 뱀에 대한 공포를 줄이기 위해 뱀과 함께 있을 때 아이스크림을 제공하는 방법이 있다.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 

 

- 자발적 회복은 소멸(소거)이 상당시간 지난 후 다시 조건 자극을 제공하면 일시적으로 조건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자극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 

 

- 자극일반화는 조건 자극에 대한 조건 반응으로, 유사한 다른 자극에도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라는 속담과 비슷하다. 

 

자극 변별(stimulus discrimination) : 

 

- 조건화가 완전해짐으로써 다른 유사한 자극에 대해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다.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 

 

- 체계적 둔감법은 혐오스런 느낌이나 불안한 자극에 대한 위계목록을 작성한 다음, 낮은 수준의 자극에서 높은 수준의 자극으로 상상을 유도함으로써, 불안이나 공포에서 서서히 벗어나도록 하는 방법이다. 

 

2021.06.03 - [이야기가 있는 정원, 성격심리] - ✔고전적 조건화 이론②(행동주의 이론, 볼페의 상호억제원리, 소거, 역조건 형성, 체계적 둔감법, 체계적 둔감화, 혐오치료, 홍수법)

 

✔고전적 조건화 이론②(행동주의 이론, 볼페의 상호억제원리, 소거, 역조건 형성, 체계적 둔감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행동주의 이론 중 고전적 조건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론의 개요, 파블로프의 개 실험, 왓슨의 쥐 실험(어린 앨버트 실험), 그리고 주요개념에 대해 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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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시간에 계속, 학습(과 기억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인지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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