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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지능의 발달④(카우프만 아동용 진단검사, 베일리 영아척도, 지능구조 질적 양적 변화, 웩슬러, 서스톤, 카텔, 낸시 베일리, 지능지수 안정성)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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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지능의 발달(지능검사의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비네-시몬검사, 스탠포드-비네검사, 웩슬러 검사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1.12 - [이야기가 있는 정원, 발달심리] - ✔지능의 발달③(지능 검사, 비네-시몬 검사, 스탠포드-비네 검사, 웩슬러 검사, 정신연령, 편차 IQ, 생활연령, 지능지수, 병전 지능수준, K-WAIS, K-WISC)

 

✔지능의 발달③(지능 검사, 비네-시몬 검사, 스탠포드-비네 검사, 웩슬러 검사, 정신연령, 편차 I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지능의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지능의 유형),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지능의 구조)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

narrare3.tistory.com

 

 

(4) 카우프만 아동용 진단검사(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 

 

㉮ 지능을 정신과정을 나타내는 유동지능(Fluid intelligence)과 성취력을 나타내는 결정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으로 나누었다. 

 

㉯ 12개의 하위검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2.5세부터 12.5세까지의 아동이 그 대상이다. 또한 비언어적 과제의 비중을 크게 부여하였다. 

 

㉰ 기존의 스탠포드-비네 검사나 웩슬러 검사가 언어적 수단에 크게 의존하여 영아나 언어발달이 느린 저소득 계층의 아동이나 다른 영역의 능력은 우수하나 언어능력이 낮은 아동의 지능을 제대로 진단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보완하였다. 

 

㉱ 검사의 내용이나 대상의 표집에 있어서 문화적 편파성이 최소화되어 있었다. 

 

㉲ 특수아나 소수민족 등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지만, 검사의 전반적인 유용성에 대해서는 여러 면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한국판이 출판되었다.

 

 

🔳 한국판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구매 관련 참조 사이트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심리검사, 학교표준화 심리검사, 교육 워크숍, 상담 및 언어/인지 치료도구

inpsyt.co.kr

 

(5) 베일리의 영아척도(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 

 

㉮ 대표적인 영아용 지능검사로 개별적으로 실시되는 규준참조검사이다.

 

㉯ 1969년에 베일리(N. Bayley)가 1~42개월 영아의 발달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하였다. 

 

㉰ 세 가지 하위척도인 정신발달척도, 심리운동발달척도, 그리고 행동발달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정신발달영역 기억, 학습, 문제해결력, 개념형성, 추상적 사고
심리운동발달영역 대근육협응, 손가락의 미세한 조작기술, 자세모방, 신체조절의 정도
행동발달영역 주의집중, 방향성, 목표지향성, 운동특성, 긴장도

 

🔳 낸시 베일리에 대한 참조 글(위키피디아) : 

 

 

Nancy Bayley - Wikipedia

Nancy Bayley (28 September 1899 – 25 November 1994) was an American psychologist best known for her work on the Berkeley Growth Study and the subsequent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Originally interested in teaching, she eventually gained interes

en.wikipedia.org

 

㉱ 영아가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자극을 사용하여 관련 행동과 다양한 변인을 수집하고자 하는 것이다. 

 

㉲ 원점수는 표준점수로 환산하여 정신발달지수, 심리운동발달지수, 행동발달지수로 제시하고, 동일연령의 영아와 비교하여 발달수준을 알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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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일리 척도는 영아의 감각적, 신경생리적 결함이나 정서적 부적응행동을 초기에 찾아내기 위해 활용되었다.

 

㉴ 그러나 영아가 성장한 후의 지능을 예측해 주지 못하는 단점도 존재한다.

 

㉵ 따라서 최신판 베일리 검사는 '예언타당도(predictive validity,사가 특정한 기준을 성공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가 하는 것, 즉 여기서는 영아가 성장한 후의 지능을 예측할 수 있는가,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실험심리학 용어사전)' 를 높여주기 위해 보다 선별적인 문제들을 포함하여 개발되고 있다. 

 

 

2. 지능 구조의 변화

 

(1) 양적 변화 : 

 

① 미분화된 일반적 지능에서 점차 분화되어, 독립적인 여러 특수능력들이 나타난다. 

 

양적 변화의 실험

 

하버드의 성장연구 :

연령 증가에 따라 개인의 지능은 일정한 정점에 달하며 그 후 점차 하강곡선을 그리고, 정점도달 시기나 발달속도는 측정되는 능력에 따라 다르다.

 

블룸(B. S. Bloom)의 종단연구 : 

- 영. 유아시기에 지능의 성장률이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 초기 주위 환경의 지적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

- 지능의 성숙 시기 및 결정적 시기를 시사하였다. 

 

 

(2) 질적 변화 : 

 

① 지능의 구조적 변화와 하위요인의 발달에 초점을 둔다.

 

② 지능을 구성하는 하위요인의 본질의 변화에 의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상징적이며 언어적인 능력이 나타나게 되어, 보다 추상적인 사고가 감각운동적 능력에 대치된다.

 

질적 변화의 예 :

 

웩슬러(D. Wechsler)

- 동작성 지능은 비교적 일찍(20대 초반) 정점에 도달하지만, 언어성 지능은 30대 초반까지 계속 발달한다. 

- 동작성 지능이 언어성 지능보다 더 급속한 내림세를 보인다. 

 

써스톤(Thurstone) :

- 연령 단계에 작용하는 지능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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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의 각 발달시기 : 

 

* 지각속도요인 : 12세

* 추리. 공간요인 : 14세

* 기억. 수리요인 : 14~16세

* 언어이해력 : 18세

* 언어유창성 : 20세 이후

 

카텔(Cattell) :

유동지능과 결정지능의 발달이 나이에 따라 다르다고 하였다.

 

유동성 지능 결정성 지능
기억력, 지각속도, 도형관계 사고의 유창성, 언어이해력
- 10대 후반에 최고로 발달
- 추리능력 감소보다는 정보처리속도 감소의 원인으로
18~20세 후 급격히 하락함
- 각 개인의 경험과 학습에 따라 계속 발달함

 

 

3. 지능지수의 안정성

 

(1) 한 아동의 지능을 여러 연령수준에서 진단했을 때, 그 결과가 서로 얼마나 일치하는가를 말하는 것이다.

 

(2) 즉, 지능지수의 측정결과와 성장 후의 지능지수 예측의 문제를 말한다.

 

(3) 베일리 영아발달척도검사에서는 영아의 발달지수와 이후 지능지수의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4) 2세 이후부터 지능의 안정성은 증가하며, 아동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지능의 안정성이 높아지며 예언력 또한 커지게 된다. 

 

(5) 학령기 아동의 지능과 성인의 지능 간의 상관은 상당히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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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지능지수도는 약 1년 정도 간격을 둔 경우 비교적 안정된 지수를 나타내고, 장기적인 경우에는 변화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다.

 

(7) 각 개인 간의 현저한 지능지수의 차이는 주위환경과 성격특성 및 내적 동기 수준 등과도 관계가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지능의 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발달 심리학], 인지발달,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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