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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부모 상담⑥(사티어 경험적 가족 상담 치료, 나의 자존감 선언, My declaration of self-esteem, 휘태커, 성숙, 가족 규칙, 정상 가족, 역기능적 가족, 자아 존중감)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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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부모 상담(가족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의사 소통 가족 상담 모델 중 주요 기법(직접적 기법, 역설적 개입 - 재명명, 보상), 평가, 전략적 가족 모델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8.17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부모 상담⑤(가족 상담, 역설적 개입, 명령, 재명명, 보상, 전략적 가족 상담 모델, 피드백 고리, 정적, 부적 피드백, 기능적, 역기능적 가족, 은유, 재구성, 가장, 시련, 순환적 질문)

 

✔학부모 상담⑤(가족 상담, 역설적 개입, 명령, 재명명, 보상, 전략적 가족 상담 모델, 피드백 고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부모 상담(가족 상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신역동적 모델의 주요 내용, 상담자의 태도, 상담 기법, 의사 소통 가족 상담 모델 중 의의, 주요 학자,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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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경험적 가족 상담 모델 : 

 

① 의의 : 

 

㉮ 사티어(Virginia Satir, 1916~1988, 사회복지사, 치료사, 작가)는 휘태커(Whitaker)와 함께 경험적 가족 상담의 선구자로, 일생을 가족 상담에 전념하였으며, 자신의 독자적인 임상 경험을 토대로 한 경험적 가족 상담 모델(경험적 가족 치료, experiential family therapy)을 개발하였다. 

 

 

 

사티어

가족상담운동의 선구자이자 가족치료교육의 1인자. 사티어는 미국 위스콘신 주에서 독일 계통의 농가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가정에서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사회적 출신이 달라 언쟁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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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티어는 개인이 그들 자신의 내적 경험을 개발하여 가족과 자유롭게 상호작용할 때에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이 함께 기능하고 성장한다고 보았다.

 

㉰ 특히 자아존중감에 관심을 두었던 사티어는 개인의 인간성에 깊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는 가족 체계 내에서 가족 구성원들이 자신과 다른 구성원들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반응하는지 등 정서적 수준과 감정적 수준에 초점을 두었으며, 인간의 잠재능력에도 많은 관심을 가졌다. 

 

㉱ 다시 말해 개인의 역사적 분석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가족 체계 내의 관찰 가능한 현재의 상호 작용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 가족 상담자들은 자신을 개방적이고 솔직하며, 자발적인 정서 표현의 모델로 활용한다. 아래는 사티어의 유명한 '나의 자존감 선언'이다. 

 

 

나의 자존감 선언(My declaration of self-esteem)

나는 나다.
세상 어느 곳에도 나와 똑같은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어느 부분이 나와 비슷한 사람은 있을지라도
나와 완전히 똑같은 사람은 없다.
나로부터 나오는 모든 것은 나 혼자서 선택했기 때문에 진정으로 나의 것이다.

나는 나에 대한 모든 것을 소유한다.
내 몸과 내 몸이 하는 모든 것
내 정신과 그 속에 담겨진 모든 생각과 사상들
내 눈과 그 눈들이 보는 모든 형상들
노여움이나 기쁨, 좌절, 사랑, 실망, 흥분
그 어떤 것이나 내가 느끼는 모든 감정들
내 입과 거기서 나오는 공손하거나 달콤하거나
거칠거나 옳거나 잘못된 모든 말들
나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나의 모든 행동들

나는 나의 꿈과 희망과 공포심을 소유한다.
나는 나의 모든 업적과 성공, 실패와 잘못을 소유한다.
나는 나 자신의 모든 것을 소유하기 때문에 나 자신과 친밀하게 사귈 수 있다.
그렇게 하여 나는 나를 사랑할 수 있고 나의 모든 면과 친해질 수 있다.
그렇게 해야만 다음으로 나는 나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현할 수 있다.

내 자신에는 나를 궁금하게 하는 면이 있고
또 있는지도 몰랐던 면이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내가 나 자신을 친절하고 사랑스럽게 대하는 한
나는 용감스럽고 희망차게 나를 궁금하게 하는 문제들의 해결책을 찾고
내 자신에 대해서도 좀 더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어떻게 보이든 들리든 무엇을 말하고 행동하든
또 주어진 순간에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건 그 모든 것은 나다.
이것은 확실하며 내가 그 순간 어디 있느냐를 상징한다.

나중에 나의 모습과 목소리와 말과 행동과 생각과 감정을 살펴보면
어떤 부분들은 알맞지 않다.
나는 그 알맞지 않은 부분을 버리고 알맞은 것만 간직하며,
버린 부분 대신 새로운 무엇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나는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말하며 행동할 수 있다.
나는 생존하고 남과 가깝게 지내고 생산적인 사람이 될 수 있고
내 둘레의 세상 사람들과 일들을 이해할 수 있는 도구들을 가지고 있다.

나는 나의 주인이며 나는 나를 조절할 수 있다.
나는 나이며 나는 괜찮은 존재이다.

* 출처 : [위키피디아], 버지니아 사티어

 

 

② 목표 : 

 

㉮ 가족 상담자들은 가족 문제가 잘못된 의사소통에서 기인한다고 여기고, 치료적 개입을 통해 가족이 보다 바람직한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생각한다. 

 

㉯ 개인 간 차이점을 인정하고, 가족 구성원의 잠재력을 성장시킨다.

 

㉰ 내담자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일차적인 의사 소통을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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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담자가 자기 삶에 대한 선택권을 갖도록 한다.

 

㉲ 가족 규칙이 합리적이 되도록 한다.

 

㉳ 문제의 해결 보다 가족의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초점을 두므로,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의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 관심을 쏟지 않고, 진단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③ 주요 인물 : 

 

㉮ 휘태커(Whitaker) : 

경험적 가족 상담 이론의 창시자로, 정신분열증 환자와 가족에 대한 선구자적 연구를 하였다. 치료를 하나의 성장 과정으로 보고, 개개인의 성장을 도와 그들이 가족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치료의 목적이라고 생각했다.

 

㉯ 사티어(Satir) : 

사회복지사, 사회 사업가이며 캘리포니아주 팔로 알토에 위치한 정신건강연구소(MRI)의 창립 멤버로 가족 상담의 선구자 중 한 사람이다. 자아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인간의 잠재 능력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가졌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그는 개인이 가족 체계 내에서 자신 또는 다른 구성원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있느냐 하는 감정. 정서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④ 주요 개념 : 

 

성숙

 

- 모든 인간은 성장과 발달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 성숙한 사람은 자신에 대해 충분히 책임지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정확한 지각을 기초로 선택할 수 있고, 자신이 내린 결정에 대해 책임을 진다고 전제한다.

 

자아존중감

 

-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가지는 일종의 평가 개념으로, 자신의 사고. 가치관.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 사티어는 자아존중감을 개인 및 가족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준으로 사용했고, 문제 가족의 구성원은 공통적으로 자아 존중감이 낮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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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규칙

 

- 가족 행동을 규정하고 제한하며, 가족 생활을 이끌어 가는 가족 구성원의 역할. 활동. 행동 등 중요한 면에 대한 상호 간의 기대를 말하며, 이는 의사소통을 관찰함으로써 발견할 수 있다. 

 

- 기능적 가족에는 기능적 가족 규칙이 존재하고, 역기능적 가족에는 역기능적 가족 규칙이 존재한다.

 

- 즉, 건강하지 못한 가족은 사람이 나쁜 것이 아니라, 가족 내에 존재하는 규칙이 적절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비합리적. 비인간적인 규칙을 변화시킬 때, 가족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된다.

 

 

⑤ 정상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 : 

 

㉮ 정상 가족 : 

 

- 정상 가족은 가족 규칙에 융통성이 있고, 문제를 건설적으로 해결하며, 가족 구성원이 서로를 양육하는 가족이다. 

 

- 정상 가족은 관심과 온정 및 부드러움을 경험하며, 감정이입을 잘 하며, 서로 신뢰하고 솔직하다.

 

- 개별성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의 견해를 존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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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 간의 대화가 직접적이며, 자신에 대한 가치감을 가지고 서로 나눈다.

 

 

㉯ 역기능적 가족 : 

 

- 냉랭하며 억압적인 분위기에서 권태롭고 우울하게 살아가는 가족으로, 가족 구성원은 단지 관습이나 의무감으로 살아가고, 스스로 자기 가치감을 느끼지 못한 채 생활한다.

 

- 가족 구성원 간에 서로 경계하거나 거리감이 있으며, 가족 구성원의 행동과 견해에 융통성이 없고, 가족 체계 안에서 힘의 구조가 수시로 바뀐다.

 

- 가족 구성원 간에 무관심하거나 대화가 없고, 때로는 가족 구성원 간의 분화가 되어 있지 못하다.

 

 

■ 다음 시간에 계속, 경험적 가족 상담 모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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