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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학부모 상담⑦(가족 상담, 역기능적 의사 소통 유형, 회유, 위로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 왜곡된 의사 소통의 사례, 단어, 정서, 행동, 내면의 경험, 자원, 관계, 치료 목표)

by 이야기가 있는 정원 2022.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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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부모 상담(가족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 상담 모델 중 의의, 목표, 주요 인물, 개념, 정상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란다.

 

2022.08.18 - [이야기가 있는 정원, 학교심리] - ✔학부모 상담⑥(사티어 경험적 가족 상담 치료, 나의 자존감 선언, My declaration of self-esteem, 휘태커, 성숙, 가족 규칙, 정상 가족, 역기능적 가족, 자아 존중감)

 

✔학부모 상담⑥(사티어 경험적 가족 상담 치료, 나의 자존감 선언, My declaration of self-esteem, 휘태

◆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학부모 상담(가족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의사 소통 가족 상담 모델 중 주요 기법(직접적 기법, 역설적 개입 - 재명명, 보상), 평가, 전략적 가족 모델 등

narrare3.tistory.com

 

 

⑥ 역기능적 의사 소통 유형(자주 사용하는 단어, 정서, 행동, 내면의 경험, 자원, 관계, 예, 치료 목표) : 

 

 

㉮ 회유형(위로형) : 

이는 타인만을 즐겁게 하려는 사람이며, 타인을 기쁘게 하고 즐겁게 하는 데에서 위안을 받는 유형이다. 

 

✔자주 사용하는 단어 :

 

- (타인에) 동의하는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 '내 잘못이다', '네가 없으면 난 아무것도 아니다'. 

 

 정서 :

 

- 구걸하는 마음, 변명하는 표현과 목소리, 약한 신체적 자세를 보인다. 

 

 ✔행동 :

 

- 의존적, 순교적, 착해 보이는 행동을 한다.

 

- 사죄. 변명. 애걸. 양보의 행동을 한다. 

 

 내면의 경험

 

- 나는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이 느낀다, 나는 아무 가치가 없다.

 

 ✔자원

 

- 돌보는 것, 민감성

 

✔관계

 

- 자신을 무시하고, 타인과 상황은 중요시 한다.

 

✔예

 

- '제발 용서해 주세요, 제가 시간을 잘 봤어야 했는데... 다 제 잘못이에요.'

 

 ✔치료 목표

 

- 단계적 분노의 감정 훈련, 자기 주장 훈련, 차이점, 인식, 자기 존중감 강화

✔'아니에요', '할 수 없어요' 말하기, 자기가 원하는 것 표현하기, 자기 욕구와 감정 인식 하기

✔부정적인 감정 표출이 첫 단계의 목표

 

 

㉯ 비난형 :

다른 사람을 비난함으로써 상대방을 통제하려고 하는 사람이다. 

 

자주 사용하는 단어 :

 

- 반대하는 단어를 사용한다.

 

- '너는 아무 것도 제대로 하지 못한다', '문제가 무엇이냐?', '모든 것이 당신 잘못이다' 

 

정서

 

- 주로 비난하는 태도를 보인다. 힘을 과시하고 융통성이 없다.

 

- '나는 여기서 우두머리다'.

 

행동 :

 

- 공격적. 심판적. 명령적. 약점을 캐내는 행동을 특징으로 한다.

 

내면의 경험

 

- 외롭고 긴장감으로 가득 차 있다.

 

- 나는 외로운 실패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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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 :

 

- 강한 주장

 

관계

 

- 자신과 상황만을 중시하고, 타인을 무시한다.

 

:

 

- "아빠가 이렇게 자꾸 야단만 치니까 집에 들어오기 싫잖아요. 제가 늦게 들어오는 건 다 아빠 때문이에요."

 

치료 목표 :

 

- 자기 감정 조절, I-메시지 전달법, 정확한 규칙 설정,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적으로 유도하기

 

✔'너 때문이야', '그러나' 하는 단어를 통제, 인지적 왜곡 인식, 자기 감정 통찰 훈련

✔합리적. 이성적 사고 훈련, 적절한 신체 접촉과 경계 훈련, 경청 훈련

 

 

㉰ 초이성형 : 

조용하고 침착하지만 행동의 폭이 매우 좁다.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바른 말들만 하며, 말의 속도는 대단히 느리다.

 

단어

 

- 극히 객관적이다.

 

- 규칙과 옳은 것에 관한 자료를 사용하고, 추상적인 단어와 긴 설명을 사용한다.

 

정서

 

- 냉정하고 경직되며, 굳은 자세 또는 고자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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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

 

- 원칙론적, 권위적, 강직, 행동의 합리화, 조직적, 의도적, 강제적 행동을 그 특징으로 한다. 

 

내면의 경험 :

 

- '나는 상처 받기 쉽고, 고립된 느낌이다. 어떤 감정도 표현할 수 없다'

 

- 감정의 동요나 흥분에 불안함, 변화에 대한 위협, 자기 통제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다. 

 

자원 :

 

- 지식 

 

관계 :

 

- 자신과 다른 사람을 무시하고, 오로지 '상황'만 중시한다.

 

:

 

- "이건 그냥 무조건 야단칠 일이 아니고요, 제가 왜 늦었는지에 대헤 이성적으로 한 번 생각을 좀 해보세요."

 

치료 목표 :

 

- 말의 뉘앙스나 비언어적인 메시지 표현 촉진, 감수성 훈련

✔상대방에 대한 두려운 감정 인식, 신체 이완 훈련, 비언어적 의사 소통인 얼굴 표현. 목소리. 톤. 태도 통찰

 

 

㉱ 산만형 : 

의사 소통에서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에 관계없이 행동을 한다. 대화의 내용에 초점이 없고,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며, 상황 파악에 어둡다. 

 

단어 :

 

- 관계없는 단어를 사용한다.

 

- 뜻이 통하지 않고 요점이 없다.

 

정서 :

 

- 혼돈스러움, 비스듬하게 앉는다.

 

행동 :

 

- 산만, 부적절한 조정, 지나치게 정신이상적인 행동을 특징으로 한다.

 

자원 :

 

- 즐거움, 자발적, 창의적 

 

관계 :

 

- 자신, 타인, 상황을 모두 무시한다.

 

내면의 경험 :

 

- 무가치와 고독의 경험, 소외에 대한 두려움, 타인의 인정을 원함

 

:

 

- "(다른 곳을 쳐다 보며) 이런, 아빠가 화나셨나봐, 그런데 집이 왜 이렇게 썰렁해."

 

치료 목표 :

 

- 주의 집중,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경청하기, 자기 생각을 마지막까지 표현하기

✔자아 존중감 향상, 신체 접촉 받아주기, 자기 감정 인식, 명상 훈련, 감수성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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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곡된 의사 소통의 예 : 

 

- 알아주지 않는 경우 : 

✔(학교에서 돌아온) 고등학생 아들 : "아이고, 더워라."(먼저 시원한 마실 것 - 음료 등등 - 을 달라는 의도)

✔엄마 : "더우면 얼른 샤워부터 해라."(자녀의 욕구 수준을 이해하지 못함)

 

- 들어주지 않는 경우 :

✔(청소기를 돌리고 있는 엄마에게) 아들 : 용돈 좀 주세요.

✔엄마 : (대답 없이 계속 청소기만 돌린다)

 

- 일부러 했다는 느낌 : 

✔(친구를 만나러 간 아들이 생각 보다 일찍 들어올 때) 엄마 : "웬일이니, 네가 일찍 들어오고...혹시 바람 맞았니?"

✔아들 : "그래요, 친구한테 바람 맞아서 일찍 들어왔어요."라고 반응하는 것

 

- 얼버무려지는 경우 : 

✔(심부름으로 마트에 가서 채소를 사 온 딸에게) 엄마 : "이게 뭐니? 채소가 다 시들었잖아." 하고 말한 후 딸이 황당해하자 그제야, "배고프지, 얼른 밥 먹자."라는 식으로 얼버무리는 경우 

 

■ 다음 시간에 계속, 학부모 상담(가족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출처 및 참조 : [학교 심리학], 학교 심리학에서의 개입, 핵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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